당신은 아직 가장 좋은 약을 받지 못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by 김정훈
당신은 아직 가장 좋은 약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스피린은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무려 기원전 1,500전부터 쓰인 전통적인 진통제입니다.

혈전이 생기는 것도 막기 때문에 위장 출혈경향이 있어서 최근에는 위를 통과하여 장에서 흡수되도록 만들어서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이는 좋은 약입니다.



이토록 역사 깊은 아스피린의 약효는 어느 정도일까요?

정답은 60%입니다.

통증이 있는 사람 10명 중 6명은 아스피린을 먹으면 통증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아스피린과 똑같이 생긴 밀가루로 만든 가짜약을 삼킨 사람은 어떨까요?

어마어마한 플라시보 효과!



답은 40%!

10명 중 4명이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위장출혈이라는 부작용도 없습니다.

이렇게 약효성분이 없는 가짜약에도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플라시보효과 또는 위약효과라고 합니다.



저는 플라시보가 대단히 중요한 의학적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현대의학이 과학을 추구하는 그 자체에는 이견이 없지만 사람을 치료하는데 화학적 약물이나 물리적 수술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발상 그 자체가 무모하고 파괴적입니다.




인간의 뇌는 그다지 논리적이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모든 상황의 변수를 고려하여 최적의 판단을 내리는 슈퍼컴퓨터가 아닙니다.




사실 복잡계의 문제에는 슈퍼컴퓨터도 확률적 대답만 가능하지 완전한 정답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인간의 뇌와 통증, 질병의 관계는 수많은 변수가 동시에 작용하는 복잡계의 문제입니다.




아스피린의 약물효과 60%에서 플라시보 효과 40%를 제외하면 20%에 불과합니다.


“플라시보 효과가 40%!

약물효과가 20%!”


아스피린은 오래된 약이어서 효과가 60%이지, 다른 더 좋은 새로운 약물이 많지 않겠냐고요?




아스피린은 부작용만 없다면 상당히 효과가 좋은 진통제이고 60%의 효과를 보이는 약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플라시보 효과를 잘 활용하는 의사가 좋은 의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밀가루 가짜약을 도적놈같이 생긴 사람이 남루한 복장으로 주었다면 아무런 진통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약 그 자체 보다도 그 약을 주는 사람이 두 배나 더 영향력이 큰 변수라는 뜻입니다.




의학교육은 약의 성분과 부작용을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 선택하는 지식만 가르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좋은 약을 선택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의사 자신이 약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의료의 핵심은 가장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좋은 약인 의사의 성품과 자질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병원에서 무덤덤한 표정으로 모니터를 보며 처방전 인쇄 버튼을 누르는 의사에게서 약을 받아 오셨나요?




당신은 아직
가장 좋은 약을 받지 못하셨습니다.



아스피린의 살리실산 성분보다 더 강력한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안정감을 주는 세로토닌, 기분이 좋아지는 베타엔돌핀, 유대감과 친밀감을 주는 옥시토신, 질병을 극복할 용기와 의욕을 주는 도파민 수치를 올려주는 의사의 따스한 눈빛과 신뢰감 있는 말을 아직 듣지 못했으니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오십견(4) 오십견 이제 다 나은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