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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oZam Sep 06. 2020

돈 버는 글쓰기!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노믹스

노랑잠수함의 재채기하는 북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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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노믹스 - 유튜브 시대, 스토리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라   

로버트 맥키,토머스 제라스 (지은이),이승민 (옮긴이)민음인2020-04-22원제 : Storynomics: Story-Driven Marketing in the Post-Advertising World


 자주 가는 인터넷 서점에서 제목이 눈에 띄길래 클릭해봤다.

 작가 이름이 눈에 띈다. 로버트 맥키,  오래 전에 읽었던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의 저자인데...

 그런 그가 ‘유튜브’와 ‘마케팅’에 스토리를 버무린 책을 출간한 셈이다.


 책을 읽으면서 든 첫 번째 생각은  ”잘 팔리는 키워드를 정말 잘 뽑아냈구나“이다.

 사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딱히 별다를 것도 새로울 것도 없는 것 같다. 마케팅 이론서, 온라인 마케팅 특성의 분석자료 정도만 뒤져도 충분할 내용이 아닐까 싶다.

 물론 내가 전문가는 아니니 정확한 지적은 아니다. 읽는 내내 그런 생각을 했다는 거다.


 게다가 스토리를 쓰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원래 자신의 전문 분야이니, 저자 스스로는 전혀 새롭지도 어렵지도 않은 내용일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뻔하고 흔한 주제들이 결합이 되니 이렇게 멋진 책 한 권이 된다.


 사실 이 책에서 말하는 스토리 작성에 관한 내용은 그의 저서인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를 비롯해서 내가 읽었던 몇 권의 글쓰기 책에 등장하는 내용의 중복일 수 밖에 없다.


 앞서 말했듯 마케팅이니 유튜브니 하는 부분들 역시 다른 곳에서 충분히 찾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고 말이다.

 이런 부분들을 적절하게 흔들고 섞어서 다시 분류해서 읽기 쉽도록 나열한 결과물이 바로 이 책 스토리노믹스가 아닐까 싶다.

 그게 작가의 힘이고, 이 책의 강점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을 권하고 싶지 않은 사람

 자료 뒤지고 찾고 스스로 정리해서 깔끔하게 관리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앞서 언급했듯이 이 책의 내용은 관련 분야 자료들을 찾아보면 대부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을 적극 권하고 싶은 사람

 이리저리 찾고 뒤지고 헤매는 건 싫지만, 최신 흐름과 스토리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이 궁금한 사람

 따로 관련 자료를 찾아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깔끔하게, 작가 나름의 우선순위에 따라 잘 정리되어 있다.


 스토리 쓰기에 관한 부분 역시 그의 전작인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를 읽었다면 딱히 새로울 건 없으니 조금 더 깊이 있는 글쓰기에 관한 책이 필요하다면 전작을 선택하는 게 나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기존 마케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사례,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깔끔한 정리, 그 안에서 어떻게 이야기꾼이 되어야 하는지 잘 설명한 책!


https://youtu.be/8crrB07Rr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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