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연 May 15. 2023

나의 쓸모

03 0이 될 수 있을까


.

저에게 원점은 0이 아닌 마이너스거든요.

그래서 저는+1을 만드는 건 바라지도 않고 0 그 지점까지 가기 위해 또 노력하는 것 같아요.

언제 완성될지도 모르겠고,

그게 또 언제 무너질지 모르지만요.


.

바닥을 헤매다 길을 잃고 그러다 또 헤매기를 반복했는데 눈을 떠보니 이렇게 됐다.


“아니야 괜찮아”, ”괜찮아질 거야“라는 말이 왜인지

“너는 안 돼”, “안 될 거야”라고 들리는지 모르는 날들이 많아졌다.


어느 날은 친구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친구가 ”아니야“라고 했지만 나는 속으로 ’네가 뭘 알아‘라며 좋은 말들을 스스로 내치고 있었다.


집에 돌아와서 스스로 얼마나 한심한가를 생각해 봤더니 말로 다 할 수 없었다.


.

그럼에도 누군가는 계속해서 나의 쓸 만한 가치를 꺼내어줬다.


나는 0이 될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불안의 순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