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ric Jul 25. 2024

미국 UX취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2가지

이거 두가지만 확실히 하면 성공 가능성 올라갑니다.

미국 UX취업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도움을 드릴 만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국 UX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꼭 고려해야 할 2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저는 가장 일반적인 국내 토종 한국분들이 미국의 테크 또는 스타트업에 UX/UI 디자이너로 취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릴 거에요. 그래서 미국의 한인 중소회사 (이 경우는 미국에 있지만 한국어로 업무처리를 하는 경우 기준이고 제 독자분들이라면 이 방향을 목표로 두고 있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에 가거나, 미국인과 결혼해서 시민권 취득 후 유학 가는 케이스는 다루지 않습니다.


첫째. 전공선택과 노동비자 이슈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있는게 아닌 이상 비자를 발급 받아야 미국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비자는 H1B라는 비자인데요. 이것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미국에 있는 학교를 나와야 하고, 졸업 후 H1B 비자를 스폰서해줄 수 있는 회사에 취업이 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H1B는 1년에 한번 추첨을 통해서 선정을 한다는 것인데요. 매년 2.5:1에서 3.5:1의 경쟁이 있기 때문에 당첨되는 것은 순전히 운에 맡겨야 하는 난감한 일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변수가 더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면 졸업 후 미국에서 1년까지 일할 수 있는 OPT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이 기간을 활용해서 1년의 경력을 쌓고, 그리고 회사에서 H1B 스폰서를 해주고 당첨이 되면 H1B로 비자가 전환이 되면서 장기 노동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STEM (이공계) 전공자는 졸업후 OPT를 3년까지 쓸 수 있어 취업이 잘 된다면 최대 3번까지 H1B비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저는 미국 취업을 하고 싶다면 가능하면 이공계 관련 분야로 전공을 하라고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UX 관련 전공 (Interaction Design, Human Computer Interaction)은 이공계에 들어가는 편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UX관련 어떤 학교에 입학을 결정하려고 한다면 꼭 STEM 전공이 맞고 OPT가 3년이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UX 학교에 따라 STEM에 안들어 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미국 오기 전에 웬만한 스펙은 모두 만들어오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에서 취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비자가 발급받는 것이 어려운 만큼, 회사 입장에서는 외국인보다는 내국인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데요. 즉, 미국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UX/UI 실력에 대한 확실한 경쟁력이 있어야 취업의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그렇다는 것은 미국에 오고 나서 실력을 만들겠다고 하면 경쟁 우위에 서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미국에 오기 전에 경험, 경력을 쌓고, 바로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정도의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고, 미국에서 취업을 위한 가능한 모든 전략들을 배우고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내] 미국 UX취업 특강 2기 (무료)

"미국 UX취업에 관심이 있는데, 현실성이 있을까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요?"


미국 UX취업에 대한 문의주시는 분들이 많아 "무료 미국 UX취업 특강"을 준비하게 되었어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참여해주셔서 원하시는 목표를 달성하시는데에 필요한 정보를 얻으시고 도움을 받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이 특강을 통해서 여러분은...  

미국 UX 취업 가능성과 비자 및 거취 문제 등 미국 취업의 진짜 현실은 무엇인지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미국 UX 취업을 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지, 투자 대비 보상이 과연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미국 취업을 하기로 결정했을 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취업 전략(방법, 포트폴리오 전략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날짜 및 시간 (한국 시간 기준)]

    8/3 (토) 오전 11시 30분 - Chapter 1. 미국의 회사/라이프 스타일과 취업의 현실성 파악하기  

    8/4 (일) 오전 11시 30분 - Chapter 2. 미국 UX/UI디자인 취업을 위한 전략 세우기 (취업 전략, 포트폴리오 등)  

* 각 세션은 1시간을 예상하고 있으나 Q&A 등으로 조금 더 길어질 수는 있습니다.

* 부득이하게 실시간 참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녹화본을 일정 기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실시간 참석을 해주신 분들에게는 특별히 추가 "보너스 특강"을 제공해드릴 예정이에요. 가능하다면 꼭 실시간 참석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특강을 듣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신청해주세요. 영상 통화 (구글 밋) 링크를 전달드립니다.


미국 UX취업 무료 특강 신청하기 (8/2(금) 신청 마감) >>


[1기 수강생 후기]

1기 진행했을 때 수강해주신 분들이 공유해주신 후기 공유드려요. 강의를 신청하시는데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실제 경험담과 노하우를 얻어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미국취업하고 싶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함이 있었는데, 어느정도 머릿속으로 정리되고 한걸음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된거 같고 용기도 얻어 갑니다!"

"미국 생활의 현실적인 부분과 비자발급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게되었습니다..! 시간내어 강의 만들어주시는게 보통 일이 아닐텐데 정말 감사합니다"

"Q&A 시간에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아서 참여하는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국은 낮 시간이지만 꽤나 늦은 시간에 진행해 주신 걸로 예상되는데, 늦은 시간까지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 취업을 위해 대학원을 준비하면서 현직자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무료로 이런 강의를 들을 수 있게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글쓴이 '에릭'을 소개합니다.

미국에 UX유학을 와서 지금은 뉴욕의 테크 Scene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세 아이의 아빠이고 육아와 요리, 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SNS를 통해 UX, UI 공부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커리어리

매거진의 이전글 피그마 AI업데이트와 UX디자이너의 역할(문제해결능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