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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경만 Dec 19. 2022

트렌드M 뉴스레터

#인스타그램 트렌드리포트 #20대연구소 MZ세대 데이터 #세대별 앱 설치








1. 인스타그램 '2023 트렌드 리포트' 발표

인스타그램은 최근 '2023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어요. 미국 Z세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2023년 이슈를 제시하였는데요. 설문 대상자들에게 "2023년을 한 단어로 요약해 보라"는 질문을 던진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이 나온 단어들은 '힐링(Healing)', '에너자이즈드(Energized)', '메인 캐릭터 에너지(Main Character Energy)'였습니다. '메인 캐릭터 에너지'는 크리에이터들이 세상의 중심, 스토리의 주인공과 같은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 혹은 자신을 최고의 모습으로 만들어 가는 것과 관련된 말입니다.


2. 20대연구소, 올해의 MZ세대 데이터 공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2년 MZ세대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살펴볼 수 있었던 데이터를 공개했어요. 가치관 조사에서는 Z세대부터 86세대까지 세대별로 자아, 국가, 사회에 관한 인식을 묻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는데요. Z세대가 직장 선택할 때 고용 안정성(29.8%)보다 조직문화(31.7%)를 중요시 여겼습니다.


3. NHN데이터, 세대별 앱 설치 순위 발표

NHN데이터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의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한 ‘세대별 앱 설치 순위’를 발표했어요. α세대와 Z세대 등 젊을수록 게임·웹툰·음악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앱 선호도가 높은 반면, M세대와 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등의 생활 밀접 앱을 더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기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제치고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α세대 설치 앱 1위를 차지했어요.


4. LG전자, 제품 출시 전 1500명 고객 경청

LG전자는 제품 출시 전 개발 단계에서 다양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제품에 반영하자는 취지로 2020년부터 엘뷰어스 운영을 시작했어요. 엘뷰어스는 ‘LG전자’와 ‘리뷰어’의 합성어로 LG전자 제품을 리뷰하는 사람들이란 의미인데요. 평가단에는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00여명에서 올해 1500여명 규모로 확대된 엘뷰어스는 LG전자가 마련한 오프라인 공간에서 제품을 체험한 후 평가를 한다고 해요.


5. Z세대 주의집중시간, 1.3초

야후와 OMD 월드와이드의 글로벌 연구에 따르면, Z세대는 불과 1.3초 만에 광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잃습니다. 다른 어떤 연령대보다 짧은 시간인데요. 그러나 대부분은 30초짜리 TV 광고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스킵 가능한 광고와 틱톡과 같은 수직 스크롤은 많은 광고가 본질적으로 선택 사항이라는 젊은이들의 기대를 강화시켰어요. Z세대는 그들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는지 즉시 결정한 다음, 흥미롭지 않은 콘텐츠를 건너뛰거나 스크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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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rend-m.com/to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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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Z세대가 요약한 2023년 트렌드… "힐링·에너자이즈드·메인 캐릭터 에너지" - 브랜드브리프 GO

2 대학내일20대연구소, 올해의 MZ세대 데이터 총결산 공개 - 뉴스와이어 GO

3 α·Z세대는 "게임·웹툰·음악" 앱, M·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앱을 선호한다 - 매드타임스 GO

4 LG전자, 제품 출시 전 고객 1500명 목소리 경청한다 - 세계일보 GO

5 Z세대의 주의 집중 시간은 1초이다 - 매드타임스(MADTimes)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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