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급 기획 Mar 08. 2024

OPGG는 라이엇을 캐리중인가

주객전도일까 서로를 도와주는 공생 관계였던 걸까



공감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 돈 많으면 형이 맞다


서비스 중 주객전도되어 외부앱이 공식앱보다 맛이 좋은, 마치 스웨덴 된장찌개 같은 앱들이 있다.


이러한 앱들은 과연 주객전도된 아이러니한 상황일까, 아니면 악어와 악어새처럼 서로 공생관계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라 할 수 있을까


이를 라이엇 모바일과 OP.GG 두 앱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보고 싶었다.







21년 야심 차게 리뉴얼한 라이엇 모바일!


 출처_라이엇 공식 홈페이지


LoL(league of legends)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난 라이엇은 2021년 LoL이 가진 강력한 IP를 기반, 자사 전체게임으로 총망라할 수 있는 컴패니언 앱으로 리브랜딩을 시도했다.


이는 자사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방향 중 라이엇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이고 실제로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엇 모바일이 제공하는 주요 핵심 기능으로는 아래 4가지가 있었는데

플레이어 프로필 조회

게임에 접속하지 않아도 친구와 채팅 및 상태조회

이용 중인 게임의 새 소식 조회

e-Sport 중계 지원


하지만, e-Sport 중계와 채팅을 제외하곤 설치 없이 웹에서도 조회 가능한 범위이며, e-Sport 중계와 채팅 또한, 메신저와 트위치, 치지직 등 명확한 대체제가 있는데 가치가 있는 코어 기능일까 의문이 드는 기능이라 실제 MAU 및 사용실태는 어떨지 궁금하게 되었다.




야심 찬 리뉴얼! 하지만 현재는?


출저_igaworks 충성도 지표_2024.01 안드로이드 OS 기준

하지만 월 30분 이상 사용하는 유저는 3%에 그치고 사실상 97%의 인원이 라이엇 모바일의 주요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e-Sport 경기를 한 달에 하나라도 조회한다면 활성 시간이 30분을 넘을 것을 고려한다면, 실질적으로 앱 핵심기능을 사용하는 인원은 극소수로 예상된다.




이처럼 차린 건 많지만 정작 먹을 게 없는 서비스가 된 상황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롤 유저가 주로 이용하는 OP.GG 서비스의 사용 실태는 어떠할까




왜 이렇게 장사가 잘되는 건데?!


OP.GG도 이유는 알고 있을 것이다


조사결과 OP.GG의 Heavy user 비율은 18.4%로 라이엇 모바일의 약 6배에 달했다.

심지어 라이엇 모바일의 Heavy User 기준은 월 0.5시간 이상 사용자였지만, OPGG는 0.8시간 이상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였음에도 충성도 높은 유저의 비율이 훨씬 높게 집계된 것이다.



OP.GG가 유저 체류시간이 높은 이유는 뭘까?


출처_OP.GG Google Playstore

OP.GG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플레이어 조회 외 라이엇 모바일과 큰 차이를 두고 있다.

라이엇은 게임 접속 이전부터 접속을 유도할 수 있게끔 진입점을 강화하는데 주력했다면, OPGG의 경우는 접속 이후에도 신속한 정보조회와 자체적인 콘텐츠가 생산될 수 있게끔 구조를 설계함이 돋보이는 서비스였다.


그 차이는 아래와 같다.




첫 번째로 실시간을 넘어 이후에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에 집중하였다.


라이엇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크게 3가지로 게임공지 / 접속한 친구 / 전적조회이다

하지만 위 정보는 게임에 진입 시 더 이상 앱을 통해 조회를 할 필요가 없다는 공통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론 내 친구의 접속 여부를 내가 게임에 접속하기 전부터 알아야 할 니즈도 있을까 고민이다)


그렇다면 OP.GG는 어떤 정보를 앱에서 제공하고 있을까?


출저_오피지지, ‘OP.GG’ 모바일 앱 전면 리뉴얼 출시 by 케이벤치

OP.GG는 현재 진행 중인 게임의 팀원들의 전적과 상대 챔피언의 능력치, 분석을 데이터로 정리하여 표현해 준다. 이는 게임을 시작하기 전 상대와 팀원의 정보를 가지고 시작하는 이점이 있기에 게임을 진행하는 유저들에게는 매력 있는 정보일 수밖에 없다.


또한 해당 정보는 1회성이 아닌 로그 데이터로 적재되기에 복기, 또는 다음 전략을 세우는 데에 있어 하나의 데이터로 유저가 좀 더 앱에 체류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준다.





두 번째로 커뮤니티를 통해 유저가 생산하는 콘텐츠

출처_Freepick 무료 이미지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경우 플랫폼이 가지는 이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1. 유지보수 및 관리를 통해 별도 콘텐츠 생산 없이 유저가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는 구조

2. 위 구조로 인한 사용자 체류시간의 증가


특히 사용자 체류시간의 증가는 지표로서 이 앱에 충성도가 얼마나 높은지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플랫폼 입장에서 광고 수익 등 다양한 BM을 적용할 수 있는 근거이자 무기가 된다.







라이엇이 정말 해법을 몰라서 안 하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라이엇도 OP.GG라는 동일 IP를 활용한 예시도 있고 무엇보다 데이터를 사실상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이엇은 누구보다 해법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내부자가 아니기에 추측에 영역이지만 대략적으로 예상되는 사유는 다음과 같다.


1. 해당 기능을 구현할 메리트가 없다.

이는 OP.GG가 현재 롤 IP를 토대로 자리를 잡은 상황에서 라이엇은 해당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선 OP.GG가 선점한 위치를 가져오기 위해 험난한 경쟁을 해야 할 것이다.(물론, 데이터 제공하는 과정에서 계약이 된 상황일 수도 있다.)


또한, 22년도 기준 OP.GG 매출은 137.3억인데 이를 라이엇이 점유율을 양분한다 하더라도 서비스 유지보수를 위해 게임 또는 다른 인력을 투입시키기에는 메리트 있는 시장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2. 이미 OP.GG가 잘해주고 있는데?

또한 OP.GG는 사실상 대립 관계보다는 공생관계에 가깝다. 더 나아가 OP.GG는 라이엇의 IP를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음으로 라이엇 입장에서는 별도의 기회비용 낭비 없이 사용자들이 자사의 게임을 좀 더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 중인 OP.GG와 굳이 경쟁할 필요가 없다.


이에 라이엇 모바일을 기획한, 기획자 의도에서도 OP.GG와 굳이 겹치는 기능을 구현하지 않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





그래서 결론은?


사실 OP.GG와 라이엇 모바일은 공생관계에 가깝다고 보인다.


삐빅 한국에서도 사람은 담구는게 아닙니다 렘지군

만일 우리도 고든렘지가 김치버거 세트를 내놔도 분노하기보단 오히려 한식을 알려줘서 고마움을 느낄 것처럼 말이다.


라이엇도 똑같이 아무것도 안했는데 자사 게임을 활용해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OP.GG에 고마워하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ENFP 서비스기획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