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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현 Jul 02. 2017

Google I/O 2017 Extended 후기

Google I/O 2017 Extended in Seoul


https://io-extended-seoul-17.firebaseapp.com/

https://www.meetup.com/ko-KR/GDG-Seoul/


7월 2일 비 내리는 일요일에 GDG Seoul에서 주최한 Google I/O 2017 Extended 행사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구글 I/O에서 발표된 내용들 중 일부분을 국내 개발자분들이 직접 발표해주셨습니다.





1. Architecture Components (김상일)


이번에 새로 소개된 LifeCycle, LiveData, Room을 소개하고, 사용법과 비트윈에서 실제 적용했던 사례들을 소개하는 세션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주요 Component들은 생명 주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를 직접 처리하는 게 귀찮긴 했는데, 이렇게 새로운 기술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내 프로젝트에 최신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부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2. Kotlin: Make Android Great Again (김태호)



코틀 린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코틀 린을 이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여러 장점들을 직접 코드로 설명했던 세션입니다.

퍼포먼스적인 측면보다는 코드가 많이 간결해지고 Null check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지금 당장 프로젝트에 적용하긴 쉽지 않지만 조금씩 공부해서 적용해야겠습니다.





3. Application 용량 줄이기 - 플레이 윙즈 실적용을 중심으로 (신호석)


이전에 작성했던 Reduce APK 글 내용을 직접 적용하며 실제로 얼마나 줄었나는 확인할 수 있었던 세션입니다.

Application 용량을 신경 쓰고 이를 정리해서 발표까지 해주셔서 저뿐만 아니라 이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더 있었구나 하고 신기했습니다.

특히 Vector drawable을 이용하기 위해 디자이너와의 협력과 실제 이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예외상황을 들을 수 있어서 제일 기억에 남았습니다.





4. Android O Overview (양찬석)


말이 필요 없는 양찬석 님의 발표입니다.

Android O 에 대한 발표와 여러 자료들은 이미 많이 봤었지만 다시금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PIP 모드와 Notification 은 지금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해볼 예정입니다.






5. 파이어 베이스 무엇이 달라지나? (남상균)


파이어 베이스는 갈수록 기능이 많아지고 많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게 느껴집니다.

제가 직접 써 볼 때만 해도 간단한 기능 위주의 서브 기능에만 이용해볼 수준이었는데, 이제는 좀 더 많은 곳에 이용해 볼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이번 I/O에 공개된 새로운 기능과 기술들을 들을 수 있었던 세션이었습니다.

구글에서 파이어 베이스를 계속 밀고 있는데 저도 계속해서 공부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듣고 아는 게 많아질수록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네요.

들을 땐 몰랐는데 집에 와서 후기를 작성하다 보니 대단한 기술들인 거 같습니다.

또 공부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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