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데이터에서 일부만 발췌해서 차트를 그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 과거 또는 미래를 잘못 추정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아래 차트처럼 매출이 꾸준한 상승추세에 있다면 최근 분기의 성과를 떼내서 보여주는 것은 문제가 없다. 사실을 왜곡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거 8개 분기 데이터를 모두 보여주는 것이 이 기업의 성장세를 확연히 보여주므로 더 좋다.
아래의 차트에서 최근 3개 분기를 떼내어 보자. 발췌한 차트만 봐서는 이 기업의 매출 성과 방향성을 알 수 없으며 그럭저럭 굴러가고 있구나라는 느낌만 가질 뿐이다. 하지만 전체 데이터를 본다면 어떤 판단을 하게 될까? 이전 분기에서 매우 저조한 성과를 내었으며 최근에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처럼 일부 데이터를 발췌할 때 청중을 오도하여 왜곡된 판단을 내리게 할 가능성이 있다면, 전체를 다 보여주어야 한다. 잘못된 차트 하나로 자료 전체의 신뢰가 무너져내릴 수 있다.
필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 Choi's Power Speech 홈페이지에 오세요)
https://www.powerspeech.co.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카페와 페이스북에서 소통해요)
네이버 카페 / 발표 울렁증을 즐기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ptlovers
facebook page : https://www.facebook.com/choisungyeob/
특강 또는 교육 진행 문의
oeoechoi@naver.com, 카톡 플러스친구 ID: @ptlovers
작가의 책
* e-Book : 발표(PT) 자료를 쉽게 만드는 8단계 접근방법
* e-Book : 슬라이드 초보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