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오피지지(OP.GG)에서 중요한 지표는 무엇일까?

[코드스테이츠 PMB 11기] Google Analytics로 지표 보기

by 오은


코드스테이츠 PMB 과정을 시작하면서, 유튜브나 다른 영상들을 볼 시간이 정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 챙겨본 영상이 있었는데 바로 롤챔스다.


AT-cm%7CeXApXNaAlLEcEyE1dTj25A-preview-480x272.jpg T1 전승 우승!!!!


갑자기 웬 롤챔스...? 싶으신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을 드리면,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롤챔스)는 라이엇 게임즈에서 주최 및 주관하는 대한민국의 최상위 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이다. 다들 롤은 몰라도 롤의 프로게이머인 페이커는 많이들 아실 것 같다. 나도 페이커는 알아도 롤은 모르는 사람이었는데(물론 지금도 잘 모르지만) E-스포츠가 아시안 게임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때부터 약간 관심이 생기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눈으로만 롤을 보기만 하는 사람이 되었다...(한판도 해본 적 없음)

특히 올해 롤챔스에서 T1이 전승 우승을 향해서 가는 길이었어서 아주 흥미진진하게 보다가 이제 롤챔스가 끝나서 볼 게 없으니 유튜브 T1 공식 채널이나 페이커 채널로 가서 기웃거리기 시작했는데 그때 알게 된 것이 바로 오피지지이다.


캡처.JPG 광고하는 페이커...

대충 게임은 잘 모르는데 게임할 때 오피지지 앱에서 서비스하는 무언갈(?) 이용하면 편하게 게임할 수 있다~라는 맥락의 광고를 하는 것을 봤다. 지금 T1 몸값이 장난 아닐 텐데 여기다 광고할 정도로 큰 회사라고 오피지지가? 라는 의문이 들었고, 그래서 오늘 오피지지는 뭐하는 회사고,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떤 지표를 보는 회사일지까지 살펴보려 한다.





1. 오피지지(OP.GG) 톺아보기

(*톺아보다: 샅샅이 더듬어 뒤지면서 찾아보다.)



서비스 내용


{1CD793D9-D949-446C-A977-FBF3C99C37EE}.png


오피지지의 회사 소개에서 발견한 오피지지를 설명하는 글이다. 오피지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 전적 검색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각종 게임을 즐기는데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와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37D0DF17-E26C-4F40-8B4F-6BEDAD24457A}.png


현재 오피지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이다. 난 롤 전적만 볼 수 있는 사이트인 줄 알았지... 이렇게 서비스가 많을 줄은 몰랐다. 내가 이걸 다 설명했다가는 이게 데일리 과제가 아닌 위클리 과제가 될 것 같아서 주로 많이 이용하고 사람들도 많이 알고 있는 OP.GG의 글로벌 유저 전적 분석 및 검색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AD72A8A1-AB11-42B8-B06A-06D10BC47B22}.png


왼쪽 화면은 챔피언 분석이라는 카테고리이다. 여기서 챔피언은 쉽게 생각하면 게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의미한다. 롤의 각각의 챔피언에 대해서 최근 이 챔피언을 선택하는 유저가 얼마나 많았는지, 승률은 어떤지, 이 챔피언을 사용할 때는 어떤 아이템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오른쪽은 개인 닉네임을 검색했을 때 본인 최근 전적, 랭크는 어땠는지, 순위 등 개인의 정보들을 볼 수 있다.


내가 캡처한 두 화면을 보면 거슬리는 점이 있지 않은가? 바로 광고 화면이다. 내가 일부러 광고를 전혀 제거하지 않고 캡처했기 때문이다. 오피지지의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가 롤 관련된 정보를 얻으러 오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하여 수익을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2. GA를 이용하여 오피지지(OP.GG) 지표 보기



이번 포스팅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오피지지를 알아보니 완전히 데이터 회사였다... 그래서 자체 내부 데이터를 보는 시스템을 썼으면 썼지, 굳이 GA를 이용할 것 같지 않지만, 나는 일게 PM 공부하는 사람 1 이기 때문에 지표를 설정하고, GA로 보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여기서 GA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줄임말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GA를 이용하면 사이트나 앱의 사용자가 콘텐츠에 어떻게 참여하는지에 대한 정보나 판매 지점, 기타 터치포인트 등을 측정하여 이러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고객을 더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이용할 수 있다.


화면 캡처 2022-04-19 225516.png

앞에서 오피지지의 여러 비즈니스 모델 중 광고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봤다. 그래서 광고 비즈니스 모델의 KPI를 찾아보니 위 이미지와 같은 것들이 나왔고, 이 중 몇 가지를 GA에서 찾아보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화면 내 체류시간, 페이지 뷰 수



광고에 있어서 각 화면 내에서의 체류시간과 페이지 뷰 수는 중요할 수밖에 없다. GA에서 보는 방법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이 루트를 통하여 볼 수 있다. 각 페이지 뷰 수와 체류시간을 분석하면, 최근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 챔피언에 대한 정보를 더 제공한다거나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람들을 더 자주, 더 많이 방문하도록 할 수 있을 것 같다.



DAU/MAU


DAU/MAU는 월간 활성 사용자 대비 일간 활성 사용자의 비율이다. 각각의 정보는 잠재고객 → 활성 사용자에서 1일 활성 사용자, 28일 활성 사용자로 설정하여 알 수 있다. 위 지표를 통해 앱의 활성화, 의존도를 알 수 있고, 값이 클수록 재방문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MAU 또는 DAU보다 오피지지를 꾸준히 재방문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 사업의 지속성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신규 방문 vs. 재방문자 정보



GA에서는 잠재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이 루트를 통해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데이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유형에 따라 유저 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등의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 정보를 통해 신규 방문자와 기존의 재방문자의 특성을 따로 파악하여 각 유형에 따라 다른 마케팅 전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3. 엄청난 OP.GG...



단순히 롤 전적만 보여주는 회사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서비스가 많아서 1차 놀랐고, MAU가 엄청나서 2차 놀랐다. 그래서 하라는 데이터는 공부 안 하고 오피지지만 엄청 공부하는 하루가 되어버렸다...^^... 처음에는 충분히 다른 사람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단순한 사업 아이템이라고 생각했다. 유저들의 정보만 가져와서 정리해서 보여주는 게 다 아닌가? 그런데 왜 이렇게 오랫동안 계속 성장한 것이지?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오피지지 대표님의 인터뷰 내용에서 "우리는 항상 '게이머'를 중심에 두고 결정을 한다. 그 결정을 '게이머'들이 알아주고 이해해주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다." 이 부분을 보고 오피지지가 롱런할 수 있는 이유를 납득하게 되었다. 결국 고객 중심의 생각을 가지고 계속 이어온 것이 지금의 거대한 오피지지를 만든 것이다. 다시 한번 PM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고객 중심 사고'가 얼마나 중요하고 이것이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고객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오피지지의 앞날도 기대가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오늘 처음 공부해 사용해봤는데, 뭔가 어려운 듯 어렵지 않은 듯 어려운 느낌이다. 오늘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은 수료했는데, 고급용 수업을 듣기가 두렵다...ㅠㅠ 사실 툴을 움직이는 것은 금방 배울 것 같은데 지표 설정! 그리고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할지! 키워야 할 역량이 너무 많다!





참고자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카카오톡 선물하기의 개발적인 부분 생각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