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작가 Feb 04. 2020

내추럴 근육의 한계까지 가볼까?

약물 사용하지 않은 자연 상태의 근육량 최고 한계점

(아래 사진은 자칭 '내추럴'이라 말하는 사람들... 빨간색 표시는 유두에 멍울(스테로이드 부작용 증세 중 하나)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음)

전부 해당되는 사안은 아니지만 운동과 몸에 대한 욕심이 지나치면 선수가 아닌 일반인도 운동 경력이 오래되면서 약물에 유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개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이 아닌 '정답'이 있습니다. 뭘까요? 그렇습니다. 정답은 선수든 일반인이든 약물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하고 손도 대지 말아야 합니다. 이게 '정답'입니다.

약투, 약밍아웃을 통해 우리는 약물이 가지는 여러 부작용과 피해사례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치료 목적이 아닌 이상 금지 약물의 복용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걸 지난 시간에 서술했었죠. 이처럼 일반인이든 선수든 어느 누구든지 내추럴로 가야 하는 게 백번 천 번! 당연히 맞는 것입니다.

제가 자꾸 내추럴 내추럴하는데 그렇다면 내추럴의 정의는 뭘까요?

말 그대로 약물 사용 없이 꾸준한 훈련과 식단으로만 몸을 단련하고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사람들은 궁금해합니다. 그렇다면 해외나 국내에서 열리는 내추럴 무슨 무슨 대회, 내추럴 보디빌딩 대회 나가는 사람들의 몸은 진짜 내추럴일까?

운동 경력 18년이 넘어가는 저도 내추럴 보디빌더들이 자신이 내추럴이라 하는 말을 100퍼센트는 믿지 못합니다. 그것을 어떻게 100퍼센트 확답이 가능할까요. 물론 그들 중 일부는 진짜 내추럴일 수도 있지만 진짜 내추럴인 대회 참가자조차 다른 선수가 내추럴이라는 걸 확실히 모릅니다. 약물을 쓰고도 그런 몸이 나오고, 약물을 쓰지 않고도 그런 몸이 나오니까요.

내추럴 대회에 참가자들의 몸상태를 보면 약물을 맞았다고 하는 그런 무지막지한 보디빌더의 몸은 아닙니다. 그래서 눈으로 가늠하기 더욱 어렵죠. 약물을 하고도 그저 그런 상태인 몸으로 만들어지는 사람도 있을 법하니까요. 그리고 약물을 안 하고도 내추럴 보디빌더 수준의 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운동과 식단으로만 그 몸을 만들었단 이야긴데....

그저 약물 하지 않은 내추럴 선수들의 말만 듣고 "어! 저 선수는 약물을 안 했데. 그래도 멋있는데!! 그럼 나도 내추럴 보디빌더 몸을 지향해야지."라고 생각하는 것 또한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사실 이것 또한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습니다. 약물을 하지 않은 내추럴이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내추럴로 만들 수 있는 Maximum 상태의 몸. 즉, 내추럴로 만들 수 있는 근육의 최대치 한계점까지 간다고 가정해봅니다. 우리가 운동을 오해하면 이런 몸을 지향해야 할까요? 약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내추럴로 만들 수 있는 최대치의 몸이란 얘긴데...

이렇게 언제까지 유지를 할 것이며 운동, 식단을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사람은 하루하루 노화가 되는데 내추럴 한계점(맥시멈)을 목표이므로 하루에 엄청난 양의 고단백 식단을 해야 할 것이며, 자신의 한계점까지 무게를 들어 올리는 슈퍼! 빅! 하드코어! 맥시멈! 트레이닝을 매일 같이 해야 함은 지극히 당연하고 휴식 때에는 충분한 휴식을 위해 어느 정도 금욕생활도 해야 할 것도 당연합니다. 이렇게 해도 내추럴 맥시멈이 될까 말까 합니다.

또한 한 가지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왜? 맥시멈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선수가 아닌 일반인이 건강과 자신의 생활의 일부마저 포기하며 자신의 근육을 자연 상태 최대치로 왜 만들려고 하는가 하는 의문 말입니다.      


이런 분들은 운동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좀 더 간단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부작용'만 구글링 해봐도 답은 이미 나옵니다. 내추럴 맥시멈의 몸을 위해 소위 자신 '몸무게 대비 단백질 섭취 공식'을 통한 많은 양의 단백질을 매일매일 수년, 십수 년, 수십 년 동안 섭취한다면 건강은 어떻게 될까요? 

물론! 건강에 해가 되는 정확한 단백질 양의 기준은 없습니다. 그리고 또 물론! 사람에 따라 단백질을 과다 섭취해도 몸이 멀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신 있게 단백질을 매일매일 쓸어 담을 수 있을까 의문입니다. 단백질 많이 먹고 온갖 질병에 걸리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이 말입니다. 종합 건강검진받고 만점 받을 자신 있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그것도 나이가 들어갊에 따라 말입니다.

어떤 사람은 요즘 단백질 과다 섭취가 문제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그걸 들고 반박하는 사람도 있는데

당연히! 답은 없는 것입니다. 언급한 내용입니다만, 단백질을 많이 먹고 멀쩡할 수 있고, 몸 여기저기 이상 징후로 여러 질병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 운동선수들, 특히 과거 보디빌더였던 사람들이 당뇨, 신부전으로 많이 죽었다면 이해가 되시나요?

이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보디빌더 RIP 소식이 유튜브를 통해 계속 들려옵니다. 이유는 약물 부작용도 있지만 

식단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이 또한 속일 수가 없는 완벽한 팩트입니다. 사람이 죽었으니까 말이죠.

단백질 과다 섭취가 문제없다는 해당 연구자료는 단순히 일반인들이 평소에 먹는 단백질 과다 섭취인지.. 운동선수급의 단백질 과다 섭취인지 불분명하고 실험 기간이 1년 동안 섭취 한 그룹, 2달 동안 섭취한 사람들을 가지고 실험을 했다고 하는데... 전 여기서  할 말을 잃었습니다. 이건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매일 꾸준히  운동하면서 단백질 섭취하는 사람들은 평생을 바라보고 운동하지, 2달 내지 1년만 깔짝 운동하는 걸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만일 몇 달만! 운동할 거라면 그 기간 동안 단백질 많이 쓸어 담아 먹어도 되겠습니다.

2달 동안만 깔짝깔짝 먹는 건데 몸에 무리가 있을까요? 누가 죽기라도 할까요? 당연히 거의 대부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연구결과가 단백질 많이 먹어도 이상이 없다고 나온 것입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가 우리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다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운동선수급으로 훈련하며 하루에 닭가슴살 2kg 이상 섭취를 늙어 죽을 때까지 해도 이상이 없을까요? 실제로 몸 만든답시고 이렇게 드시는 일반인 분들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과다 섭취 시 발생하는 문제는 단순히 간과 신장에만 무리를 주는 것이 아님을 우리는 여러 의학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의사들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단백질 과잉에 관한 자료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도 많고 명명백백 자료가 너무나 많아 여기에 어떤 걸 참조할지를 몰라 아예 싣지를 못했네요. 그 흔한 네이버, 다음 검색만 해봐도 첫 페이지에 바로 나옵니다. 영어가 유창하신 분들은 구글에다 검색해보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추럴 맥시멈 근육의 상태를 지향하려면 엄청난 고강도의 운동을 해야만 합니다. 약물 사용을 하지 않으니 운동 스케줄 또한 복잡 난해해집니다. 그만큼 시간 할애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무려 하루 2번 이상 소화해야 하는 운동 스케줄까지 생길 수도 있죠.

근육을 빨리 낫게 하기 위해 보충제도 먹어야 합니다. (보충제는 약물이 아니므로 먹어도 된다는 가정하에)

가장 중요한 건, 아무리 자세를 조심하고 정자세로 운동을 할지언정 애초에 내추럴 맥시멈이 전제이므로 엄청난 무게, 세트수, 횟수.. 엄청난 운동량으로 '관절'이 망가지는 건 피할 수가 없는 팩트입니다.

자세가 아무리 좋아도 엄청난 운동량은 관절에 무리가 간다고 정형외과 의사가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말한 팩트(고중량 풀스쿼트를 예)이므로 이를 간과해선 안될 것입니다. 

여러 운동선수들의 관절이 안 좋다는 것 또한 팩트죠.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쇼트트랙 김동성 선수는 어느 tv 프로그램에 나와 자신의 무릎 엑스레이 사진을 공개했는데 과도한 하체 훈련으로 인해 무릎 연골이 닳아 거의 대부분의 연골이 없어져 있었습니다.

내추럴 맥시멈을 지향하는 사람의 운동 수준은 선수 수준과 거의 비슷할 것임으로 관절을 혹사시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겠습니다. 아무리 운동을 요령껏 잘한다고 해도 말이죠.


몸을 망가뜨리고 일찍 죽을 것이 아니라, 꾸준히 건강하게 운동을 할 것이라고 한다면 답은 이미 나왔습니다.

스테로이드 사용하며 운동 =  X

내추럴 상태로 최대치 근육 한계점 목표 지향 =  X

사람마다 생각과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위의 공식은 저 또한 반박할 수 없는 팩트이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답이라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1년.. 10년... 십수 년 그 이상의 시간 동안 운동 강도 맥시멈, 단백질과 탄수화물 섭취 맥시멈... 내추럴 맥시멈 상태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과 뼈, 장기는 생각보다 빨리 망가질 수 있을 것이며 그로 인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내추럴 보디빌더

#내추럴 

#스테로이드

#약물

#웨이트 트레이닝

#근육 최대

작가의 이전글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부작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