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가 뭔지만 아는 사람을 기준으로 쓴 가이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여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한 과정입니다.
쉽게 말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면 내 페이지가 제일 위에 나오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축구공을 파는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칩시다. 구글 검색창에 ‘축구공’을 검색했을 때 맨 위에 당신의 쇼핑몰이 검색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웹사이트에 들어올 테고, 그만큼 구매도 늘어나겠죠. SEO는 당신의 쇼핑몰을 맨 위에 위치시키기 위해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쉽게 찾고, 분류하여 검색 결과에 진열할 수 있도록 돕는 작업입니다.
1. 키워드 연구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사용하는 특정 단어나 구문을 파악하여 콘텐츠에 적절히 녹이는 작업
2. 온페이지 최적화
웹사이트 내부의 HTML 태그, 메타 데이터, 키워드 밀도 등을 최적화시키는 작업
3. 오프페이지 최적화
외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 획득 등을 통해 웹사이트의 권위와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
말이 어렵죠? 후속 아티클에서 모두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SEO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질 높은 트래픽 유치: 검색을 했다는 건, 이미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따라서 검색을 통한 유입은 다른 유입보다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죠. SEO를 하면 우리 서비스/프로덕트에 관심 있는 질 높은 사용자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효율성: SEO는 잠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비교적 저렴한 방법입니다. 잘 실행된 SEO 전략은 지속적인 비용 발생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3. 사용자 경험 개선: SEO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활동입니다. 결론적으로 사이트 방문 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죠.
4. 측정 가능성: SEO의 효과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 아티클에서는 SEO가 무엇인지, 왜 SEO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SEO의 종류 중 1번이었던 키워드 연구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