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K May 06. 2022

기자재 트라우마

포뮬러1 그랑프리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차들이 벌이는 레이스다. 1등으로 골인한 레이서가 우승하는 개인 스포츠지만 팀워크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피트스톱. 타이어를 갈아야 할 때, 고장난 부품을 바꿔야 할 때 등은 경주로에서 벗어나 교체를 진행한다. 시간 싸움이다. 교체를 얼마만에 완료하는지, 즉 피트스톱을 몇 초에 끊는지에 따라 순위가 바뀐다. 더 심하게는 스태프의 실수, 장비 고장 등으로 피트스톱 완료가 안 돼 그대로 레이스가 종료될 때가 있다.


광고회사에 피트스톱과 비슷한 분야가 있다. 기자재 업무. 클라이언트 보고 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장비를 챙겨가고 재빨리 세팅하는 일이다. 이게 얼핏 쉬워 보여도 나름의 전문성을 요한다. 빔 프로젝터, 스피커 등 평소에는 노트북과 연결에 문제없던 장비들이 중요한 보고가 되면 기가 막히게 안 된다. 담당자는 주로 팀의 막내나 남자 직원들이 하는데, 발표까지 남은 시간을 고려해 판단을 내려야 한다. 노트북을 껐다 켤지, 노트북 설정을 다시 한 번 들여다 볼지, 아니면 여벌로 가져온 장비로 대체할지.


사실 이 분야는 나의 치부와도 같다. 그동안 크고 작은 기자재 사고들의 중심에 있었다. 내 손에 기자재가 싫어하는 기운이 있는지 원망도 했었다. 그 시작은 처음 경험한 경쟁 프레젠테이션. 당시 준비해야 하는 기자재와 세팅이 상당히 복잡했다. 공유기 같은 걸 가져가서 스피커, 빔 프로젝터, TV에 동시에 출력을 해야하는 상황이었다. 그만큼 여러 장비들을 잘 챙겨야 하는 것이 내 몫이었다. 현장에서 기자재를 정신없이 세팅하고 있는데, 선이 하나 없었다. 스피커를 노트북에 연결하는 오디오 선이. 지금 생각해도 등골이 서늘하다. 함께 갔던 PD 형이 다른 곳에서 재빠르게 RGB 선을 구해와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그 날 저녁 회사에 돌아와 보니, 그 선은 회의실 바닥에 떨어져 있었다.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프레젠테이션 중간에 노트북이 멈췄던 적도 있었다. 보고용 노트북이 따로 있었는데, 인터넷이 접속된 상태에서 사번과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반출해야 락이 안 걸린다. 그걸 모르고 가져갔다가, 발표가 시작된 뒤 얼마 되지 않아 화면이 잠기고 사번과 패스워드 창이 뜨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러한 형태의 멈춤도 있고 동영상으로 인한 멈춤도 있었다. 보고 때 가져가는 시안영상의 화질이 보통 초고화질인데 이따금 재생이 원활히 안 돼 마음을 졸였다. 추가로, 테스트 때는 잘 나기만 했던 동영상의 사운드가 발표 때만 되면 안 날 때가 있었다. 스피커 전원이 자동으로 꺼졌거나, 블루투스 연결이 원활하지 않거나, 컴퓨터와 파워포인트의 사운드 설정이 명확히 안 된 경우다. 


기자재와 관련된 크고 작은 사고는 주니어들의 자존감을 철저히 무너뜨린다. 어린 연차 때는 “병신증후군” 같은 게 있었던 것 같다. 내가 맡은 일은 선배들이 하는 일보다 사소하고 쉬운 건데, 이마저도 못하는 내가 병신 같다는 컴플렉스. 마땅한 치료법 같은 건 없었다. 다음 기회가 오면 문제없이 기자재 세팅을 하고, 이러한 성공이 누적되며 과거의 경험을 밀어내는 수 밖에. 옛날의 안 좋은 기억들을 내스스로 술자리의 안주거리로 올리면, 그 때가 비로소 “병신증후군”을 치유했다는 신호이다. 다만 몸은 마치 트라우마처럼 그 순간을 기억하고 있다. 아직도 기자재를 만져야 할 일이 생기면 심장이 벌렁벌렁하다.


다행히 지금의 기자재 환경은 과거와 비교해 보면 천양지차이다. 노트북, HDMI만 가져가면 준비한 내용물을 웬만한 곳에서 문제 없이 틀 수 있다. 심지어 화면 미러링 지원으로 노트북만 챙겨가면 되는 곳도 꽤 있다. 가장 중요한 시안 영상도 지금의 노트북 사양이면 전원 없이도 수월히 재생된다. 후배들이 기자재 스트레스 없이 광고일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확한 매체비 청구, 꼼꼼한 팩트북 정리, 퀵 배송 등, 안 그래도 “병신증후군”에 빠지게 만들 거리들이 도처에 널려있는데 기자재 만큼은 그들을 괴롭히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작가의 이전글 파워포인트의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