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후 깨달음 1
코로나 팬데믹이 오고, 재택근무가 보편화되었습니다. 그리고 Zoom, Google meet, Microsoft Teams 등 여러 화상 회의 솔루션이 보편화되었지만, 오프라인 소통의 장점을 완벽하게 채워주진 못했지요. 소통 중에서도 특히 어려운 것은 회의입니다. 화상 회의만으로는 그 자리에서의 분위기, 미묘한 어감, 정확한 의사표현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니까요.
이 상황에서 화상 회의 솔루션은 의외의 장점과 단점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바로 회의 참가 인원 수의 증가입니다.
화상 회의 솔루션에서는 링크와 비밀번호만 공개되어 있다면, 조직의 그 누구라도 그 회의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마다 실제 회의의 최대 참가 인원의 수는 상이합니다.)
회의 참가 인원 수의 증가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수반합니다.
1. 정보의 공개성 및 정보 습득의 용이성
- 폐쇄적인 조직일수록, 정보는 폐쇄적인 속성을 지닙니다. 그러한 조직에서 정보의 소유는 권력의 불균등으로 이어지고, 업무력보다 정치력이 큰 조직원이 과도한 힘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화상 회의 솔루션을 통해, 다수의 조직원이 회의에 참가할 수 있다면, 정보 습득의 불균등으로 인한 폐해가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 상호 감시를 통한 논리적인 회의 진행 및 민주적인 회의 진행 가능
- 회의 참가 인원이 제한적이고, 회의 내 관리자가 회의 내 인원들에 대한 권력 행사 및 정치력 행사가 용이하다면, 관리자는 다소 비논리적인 발언을 하더라도 용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상 회의 솔루션을 통해 다수의 사람들이 회의에 참여한다면, 비논리적인 발언은 제재를 받거나 또 다른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의 내에서 관리자가 행하는 권력적이고 비민주적인 행위 또한 감시와 녹화를 통해 견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회의 참가 인원 수의 증가가 단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조직 내 정치 상황이 불균등할 경우, 힘 있는 사람의 타 부서 간섭이 용이함.
- 이미 조직 내의 정치 상황의 불균등이 극심할 경우, 상호 간의 감시를 통한 이점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조직 내 힘 있는 관리자가 비전문적인 분야까지 비판과 비난을 일삼을 수 있죠.
2. 불필요하게 참석해야 하는 회의가 증가는 실업무 시간의 감소로 이어짐.
- 정보 습득을 위해 참석하는 회의가 많아진다면, 조직원의 실 업무 시간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핵심 멤버 외에는 회의 참석을 전적으로 자율로 맡기는 것, 회의를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듣는 것을 용인하는 것, 공개적인 회의록 공유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결국 답은 솔루션이 아닌 문화입니다. 같은 솔루션을 도입해도, 약이 되고 독이 되느냐는 건강한 조직 문화에 달려있습니다.
건강한 조직 문화 속에서 좋은 솔루션을 배우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