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위 Nov 02. 2021

마음습관, 반추와 반성은 다르다.

#일상생각 #진정한나사랑하기 #일상깨달음

우연히 소개받은 분은 명상 그림 작가분이셨다. 자신의 그림에 에너지를 넣고, 그림을 통해 명상을 하며 사람들이 힐링하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면서 나를 가만히 보던 그분은 나의 눈은 너무 맑고 예쁘다고 하셨다. 그런데 뭔지 모를 에너지가 너무 억눌려 있다고 하셨다. 뭔지는 모르겠지만 그 에너지가 풀리기를 바란다고 하셨다.


사실 그랬다. 나는 늘 억눌려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근래 들어서는 더욱 그러했다. 일에 좀 지치기도 했고,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시무룩하기도 했다. 기분 전환으로 여행도 다니고 했지만 난 여전히 시무룩했고, 머릿속에 늘 상상하던 나의 모습과는 다른 내 현재가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나의 능력이 이것밖에 안되나, 나의 성격은 왜 대범하지 않나, 나의 재능은 무엇일까, 나의 잘못은 무엇일까를 생각하며 나름은 미래를 그려보려고 애썼다. 앞으로를 위해 나를 끌어올리려고 노력했다.


'띵동'

그러다 어느 날 메시지가 하나 왔다. 늘 마음이 밝고, 에너지가 넘치는 지인한테서 URL하나가 왔다. 마음 습관 테스트라며, 한 번 해보라고 했다. 본인은 늘 놀자고 뛰어다니는 리트리버라 했다. 그냥 심리 테스트인가 보다 하며 재미 삼아 질문 하나씩 답을 선택했다.

나의 마음습관은 '꽃사슴'

얼마나 예쁜 단어인가! 꽃사슴.

하지만 결과는 생각보다 꽤나 우울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아름답고 우아하지만 속으로 계속 과거를 되새김질하는 꽃사슴이라는 해석이었다. 그리고 나를 당황하게 한 문장을 읽었다. '과거의 부정적인 사건이나 일을 반복적으로 되돌아보는 것은 반추이나 반성은 자신의 실패와 잘못에 대해 돌어보고 교훈을 얻어 성장하는 것이다'라는 말. 아! 나는 그동안 반성이 아니라 반추를 하고 있었구나. 나의 마음 습관은 이러했구나!

한 끗 차이로 나는 의도치 않게 내 마음에 상처를 주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BTS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은 슬로건은 Love Yourself이다. 나 자신을 사랑하라! 우리는 늘 이 문장을 염두하며 생활할련 지도 모른다. 나도 그랬다. 나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러고 있다고 생각했다. 나를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곳을 가고, 피부 관리도 하며, 나를 위해 옷도 사고, 공연도 보고, 운동도 하고 말이다. 그런데 이번 테스트를 통해 난 나를 수없이 질책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실 난 나를 그렇게 사랑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한다는데 나는 왜 그렇게 하지를 못할까를 생각했고, 나의 능력 부족으로 일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생각했고, 대범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성격을 탓하기도 하며, 인생에 성공한 여러 사람의 영상을 돌려보며 나의 부족함을 생각했다. 난 내가 반성을 하고 있는 줄 알았다. 과거의 부족한 것을 생각하며 앞날을 도모하고 있다고 보았는데, 응원 없는 질책으로 스스로를 움츠려 들게 만들고 있었다. 생각해 보라, 안 그래도 나도 마음이 참 속상한데 뒤에서 "왜 그랬어, 그것밖에 안돼? 넌 이게 부족하니깐 더 노력해야겠다. 남들은 이런데 넌 왜 그러니."를 계속 말하면 그 순간 상처 받고, 화가 나며, 움츠려 들것이다. 그런데 내가 나에게 그런 말을 수없이 던지고 있었다. 나를 사랑하지 못하고 있었다. 정말 위로받고 싶고, 격려를 받고 싶은 것은 나 자신일 텐데, 그러지 못하고 있었다.


나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런 실수를 범하지 않을까 싶다. 반성인 줄 알고 수없이 되뇌던 말들이 사실은 반추이며, 이는 나 자신을 사랑하기보다 질책에 가깝다는 것을. 내가 나를 좀 더 가엽게 여기고 부드럽게 감싸 안으려고 노력할 참이다. 괜찮아, 괜찮아. 너도 이런 결과를 의도한 것은 아니잖아. 노력했어. 수고했어. 그래도 도전한 네가 참 대견하고 멋지다! 다음에는 이런 점을 수정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아.라고 나를 보다 격려하고 칭찬하려고 한다.


꽃사슴 결과지에서 반추를 멈추고 반성을 통해 성장하면 우아한 뿔이 더욱 돋보이는 꽃사슴이 될 거라는 말, 이 말도 나를 콕 찔렀다. 겉으로만이 아닌 진정으로 멋진 뿔이 돋은 우아한 꽃사슴이 될 참이다.

세상의 모든 꽃사슴들이여~! 진정한 반성을 통해 멋진 뿔을 만들어 보자! 반추를 멈추고 우리에게 응원과 격려를 해보자. 우리를 진정 사랑해 보자! 이불킥하고 싶은 과거에도 '괜찮아'를 외쳐보자.



마음 테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URL 남깁니다~ (홍보아님 ^^;;)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마음습관을 한 번 알아보세요. 간단한 테스트이지만 자신에게 부족한 마음습관을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 사실 큰 도움이 되었네요. ^^

http://half.goyangmaum.or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