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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얼 Nov 07. 2019

기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 찾는 법.

머니콘텐츠 2부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은 모든 게 다 열려있다 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다양한 무료 도구들을 통해 고객들이 어떤 쇼핑몰을 실시간으로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도구는 바로 네이버 트렌드라는 곳입니다. 



네이버 트렌드 모습



 네이버 트렌드는 각 검색어와 검색어들을 백분율로 비교해주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모델 중에서 어느 모델이 많이 검색되는지 (=인기 있는지) 상대적으로 알려줍니다. 2개의 키워드를 비교해도 되고 더 많은 키워드를 넣어 상대적으로 비교도 가능합니다. 만약 이 네이버 트렌드의 내 쇼핑몰의 이름과 경쟁 쇼핑몰의 이름을 넣어보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내 고객의 선호도를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실시간으로 내 쇼핑몰의 이름을 더 많이 검색하는지 아니면 경쟁업체의 이름을 더 검색하는지 어느 정도는 파악이 가능합니다. 물론 경쟁 업체가 언론매체에 소개되어 검색 수가 급격하게 치솟는 다 던 가, 중복되는 이름들이 다수 있어서 경쟁업체만을 검색하는 경우에는 신뢰할 수 없는 결과를 보여주지만 일반적인 경우 고객들의 재방문을 체크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비교 수단입니다.   




해당란에 경쟁업체 이름을 검색하면 도표가 나온다


 


왜냐하면 경쟁 쇼핑몰 중에서 고객들이 다시 선호하고, 다시 찾고 싶은 쇼핑몰을 찾아낼 수 있고 심지어 순위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고객 선호 순위를 알 수 있다는 것은 마케터에게 엄청난 기회입니다. 고객들이 어떤 문구를, 어떤 정책을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손바닥 보든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 조명업체 키워드인 ‘LED조명’으로 광고하는 10개 이상의 쇼핑몰을 네이버 트렌드로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 검색 결과 공간 조명과 비츠 조명과 1~2위 다툼 그리고 상당한 격차를 보이는 그 외 업체들로 나뉩니다. 



빨간색과 녹색의 치열한 1위 다툼들


 

 우선 선두 다툼을 벌이는 공간 조명을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간 조명을 보면 1cm까지 예쁜 조명이란 슬로건과 함께 인테리어 별 조명, 디자이너들의 추천, 공간 조명의 역사 등 ‘아름다움과 디테일 품질’에 대해 어필하고 있습니다. 

 

  또 치열한 선두 경쟁을 펼치는 비츠 조명을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츠 조명을 살펴보면 상위 업체답게 좋은 사진과 긴 상세페이지는 기본이고 고객 과실 A/S, 진정성, 비츠 조명의 마음으로 대표되는 진정성 넘치는 콘텐츠와 그 밑에 달린 약 2,700 여개의 댓글 등이 있습니다. 특징을 단어로 요약한다면 ‘A/S’, ’ 진정성’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쯤 되면 마케터의 머릿속에는 고객들의 머릿속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집니다. 고객들은 조명 쇼핑몰에 진정성과 A/S, 예쁨과 디테일한 부분까지 체크하는 전문가들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조명 쇼핑몰 중에서도 비츠 조명과 공간 조명의 이야기를 계속 듣고 싶어서 검색창에 업체명을 더 많이 검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트렌드는 반대의 경우도 알려줍니다. 즉,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들을 시큰둥하게 생각하거나 혹은 싫어하는 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 상당한 격차를 두고 3위 정도에 위치한 쇼핑몰은 ‘가장 많은 조명’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여깁니다. 4위 정도에 위치한 쇼핑몰은 상품만 심플하게 보여주며 쇼핑을 편리하게 한 점이 특징입니다. 심지어 브랜드 검색 수가 0에 가까운 주황색 업체의 경우 ‘공장 직거래, 최저가’로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조명 쇼핑몰 고객들은 많은 조명을 보유하는 점, 쇼핑이 편리하다는 점을 위의 A/S, 진정성, 아름다움에 비해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비효율적인 콘텐츠입니다. 심지어 공장 직거래나 최저가의 경우는 매우 싫어한다는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최동훈 감독의 히트작 ‘범죄의 재구성’의 마지막에는 이런 말이 나옵니다. 


“사기꾼들은 고객이 좋아하는 것과 두려워하는 것(=싫어하는 것)만 알면 누구라도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내가 어떤 싸움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2016년 11월 K조명의 남효정 차장은 3년 동안 매출이 늘지 않던 쇼핑몰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이었습니다.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오랜 수명을 자랑하는 튼튼한 조명들도 들여놓고, 좋은 조명을 제안하는 1:1 조명 컨설팅도 해보고, 바이럴 등 다양한 마케팅도 해보고 심지어 파격적인 할인행사들을 해도 매출은 언제나 제자리였습니다. 


부족한 인력, 적은 제품수, 스튜디오 하나 없는 부족한 퀄리티의 조명 사진들.. 따지면 따져볼수록 안 될 이유만 많은 작은 쇼핑몰의 차장이었던 그녀는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해법을 찾아보기로 결심해봅니다. 


 “아. 비츠 조명은 서비스가 매우 좋네, 이런 걸 고객들이 특히 좋아하는구나!! 비츠 조명의 마음에는 2,700개가 넘는 댓글들이 마치 맛집 앞에 줄 선 것처럼 늘어져 있는걸.. 이걸 벤치마킹할 수 있을까?” 


“공간 조명은 사진 한 장 한 장이 너무 예쁘다. 멘트도 상품 구성도 너무 사랑스럽고 예뻐서 여성 고객이라면 꼭 즐겨찾기를 하겠는 걸.. 이걸 벤치마킹할 수 있을까?”


“세상에, 공장 직거래나 최저가를 어필하니까 고객들이 오히려 제품이 ‘저렴해 보여서’ 인지 외면을 하네.. 이런 건 절대 어필하면 안 되겠어!” 


사실 조명쇼핑몰들은 콘텐츠가 없으면 팔기 힘든 콘텐츠 쇼핑몰들의 격전지입니다.


 디자이너 출신의 기획자 및 마케터였던 그녀는 그제야 K조명이 3년 동안 매출이 지지부진했던 이유를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에겐 어쩌면 할인보다는 더 진정성이, 오랜 수명보단 예쁨이 더 중요했단 것이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미리’ 알 고 있던 상위 업체는 각자의 콘셉트를 계속 다듬고 쌓아 올리면서 넘보기 힘들 정도의 차이를 만들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녀는 이런 시장을 보고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냅니다. K조명이 가지고 있던 전문성, 내구성, 좋은 품질을 활용해 ‘건강함과 전문가용 조명’이란 콘셉트로 쇼핑몰 콘텐츠를 리뉴얼합니다. 부족한 사진, 더 뛰어난 A/S를 따라가기 힘들다면 차라리 고객층을 나눠서 건강한 조명, 전문가용 조명이란 타이틀로 거실은 더 예쁜 조명으로 하세요. 그런데 성장기 아이의 눈에는 더 건강한 조명이 좋으니까 방등은 K조명으로 하세요!라는 콘셉트로 고객들을 설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딱 2개월 만에 K조명의 매출은 6.7배가 되었습니다. 


 마케팅도 결국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이라면 네이버 트렌드 등 비교 도구를 사용하는 순간 당신을 짝사랑 쟁이에서 수많은 고객의 마음을 파악하는 유혹 쟁이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연예와 같습니다. 당신의 연애 상대인 고객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고객들은 당신과 당신의 사업을 위해 돈을 쓰지 않을 것이지만 반대로 고객의 마음을 휘어잡고 고객이 당신을 매우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면 고객은 기꺼이 자신의 돈과 시간을 당신에게 드릴 것입니다. 


 그래서 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는 콘텐츠를 찾는 것은 온라인 마케터들에겐 가장 먼저 해야 할 기초 중에 기초입니다. 네이버 트렌드와 비슷한 도구로는 구글 트렌드도 있습니다. 

 





머니 콘텐츠,

어떤 이야기가 이어질까요?




1. 왜 온라인 마케팅은 쉬울까?


오프라인 마케팅이 만드는 지식의 저주

증거 1. 6개월 만에 매출 1,500%의 기적, 피카소 브러시

비싼 건 비싼 이유가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놀러 온 게 아니다.

증거 2. 3년 만에 매장 한 개에서 58개까지, 소녀폰

네이밍이 고객을 선택한다.

증거 3. 2인 쇼핑몰에서 연 178억까지 수직상승. 비츠 조명

안심은 필수이고 필수이며 필수다.

체류시간이 차이를 만든다. 체류시간을 보장하는 머니콘텐츠

뻔하고 예측 가능한 머니 콘텐츠의 특성

이 글이 온라인 편인 이유는 온라인 마케팅이 쉽기 때문이다.

2019년에 가장 효과적인 1968년의 마케팅?  



2.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골(Goal)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생존은 콘텐츠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1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2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잘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대부분의 머니 콘텐츠는 당신의 일상이다.

머니 콘텐츠의 기초, 스스로 질문하기

모든 콘텐츠는 경쟁이다. 소파 1975의 생존기

날카로울수록 콘텐츠는 치명적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저격수의 한 방이다.  



3. 쇼핑몰 콘텐츠 100% 성공하는 13가지 방법


기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 찾는 법 <- 오늘은 여기까지

검색어로만 성공하기. 로열 트리 펜션

알 박기 네이밍, 부동산 투기 안 부럽다.

36계 줄행랑이 만든 성공. 과일의 정석

단어 집착이 만든 성공

자기소개만으로 성공하기

공감은 쇼핑의 필수 에티켓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콘텐츠로 싸우는 방법, 디테일

몸짓 불리기로 성공하기

성형수술로 성공하기

계산된 감성으로 성공하기

편집된 리얼 스토리로 성공하기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압도하기



4. 반드시 알아야 할 14가지 머니 콘텐츠 원칙들



5. 로그분석으로 사이트 콘텐츠 평가하는 11가지 방법  



6. 모바일 콘텐츠 트렌드와 5가지 공략법



7. 머니콘텐츠 욕심 편



8. 마케터를 성장시키는 12가지 책임감  



부록. 미러리스 카메라 하나로 멋진 콘텐츠 사진을 찍는 4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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