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를 잡는 싸움, 온라인 마케팅
‘단어를 잡는 싸움’ 저는 온라인 창업자들을 위한 강의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한 마디로 줄여 단어를 잡는 싸움이라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단어란 ‘검색어’를 이야기합니다. 절대 잊지 마세요! 온라인 마케팅에서 검색어는 ‘절대적인 존재’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 들어가면 키워드 도구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광고 관리자에 있는 이 코너는 네이버에서 고객들이 어떤 단어를 얼마나 검색하고 있는지 매우 정확하게 알려주는 코너입니다. 예를 들어 비키니 쇼핑몰이 지난달에 PC와 모바일에서 얼마나 검색되었는지? 또 검색된 사람들 중에 ‘검색광고’를 클릭한 수는 얼마나 되었는지 (광고 클릭률) 또 이 검색단어에서 경쟁은 얼마나 치열한 지 등등 많은 유용한 데이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온라인 마케터라면 가장 중요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시장의 크기입니다. 비키니 쇼핑몰, 와이어 비키니, 비치드레스, 셀프웨딩룩등 관련 단어들이 많이 검색되느냐에 따라 대략적인 여름 비키니 쇼핑몰의 시장 크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비치웨어 쇼핑몰 시장이 큰 지, 비키니 쇼핑몰 시장이 큰 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시장의 크기에 따라 온라인에서 고객이 쓰는 돈의 양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온라인 마케팅은 ‘단어를 잡는 싸움’ 더 자세히는 돈이 되는 단어를 잡는 싸움이라고 말합니다.
물색나무아래펜션이라는 펜션이 있습니다. 1999년에 지어진 이 펜션은 강원도 양양군에 위치했고 설악산 아래 오색약수와 계곡을 둔 천혜의 자연 속에 있는 1,000평 규모의 큰 펜션이었습니다. 2000년대 초 레저붐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았던 펜션이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 펜션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하고 더 좋은 시설, 더 멋진 풍경을 확보한 펜션들이 나타남에 따라 점점 경쟁에서 밀려나기 시작했고 결국 2번의 부도를 맞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16년 1월, 주인이 여러 번 바뀐 물색나무아래펜션은 최강천 대표에게 오게 되었습니다. 오랜 기간 부동산 컨설턴트로 대기업들의 부동산 관리를 맡았던 그에게 물색나무아래펜션은 받지 못한 미수금 대신 받은 담보였습니다. 기존 주인들에겐 돈은 못 벌고 유지비만 들던 ‘골칫덩어리’ 신세였던 이 펜션에게서 가능성을 발견합니다. 바로 검색어에서 말입니다.
우선 그는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 물색나무아래펜션이 골칫덩어리로 변한 원인을 재빠르게 찾아냈습니다. 2015년 3월에 당시 강원도펜션의 검색 수는 약 9,000회 (PC+모바일)였는데 반해 이미 강원도내 펜션은 6,000개가 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9,000회 중에서 광고 클릭률은 약 1% 남짓이어서 실제 수요는 100명 정도 수준인데 강원도 펜션이 6,000개가 넘고 모두가 이 검색어 시장을 노린다면? 당연히 물색나무아래펜션 뿐만 아니라 강원도내 대부분의 펜션이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다른 검색어 시장을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강원도 펜션이 아닌 애견 펜션이란 단어를 찾아냈는데 애견 펜션이란 단어는 2015년 3월 기준 약 6,000회 (PC+모바일)의 검색 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럭셔리 애견 펜션이란 단어도 약 1,500회 (PC+모바일)의 검색 수가 있었는데 최강천 대표님 이 두 단어에서 고객들의 욕망을 찾아냅니다.
“애견 펜션을 원하는 수요도 많지만 더 전문적인 ‘럭셔리’한 애견 펜션을 찾는 수요도 있다. 이건 기회다”
그리고 그는 곧장 애견 펜션으로 광고하는 다른 펜션들의 홈페이지를 돌아다닙니다. 그리고는 그에게는 기회가 확신으로 바뀌게 됩니다. 왜냐하면 당시 애견 펜션으로 광고하는 대부분의 펜션들은 일반 펜션에 애견이 가능한 정도로 ‘전문적인 애견 펜션’은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럭셔리 애견 펜션의 기준’ 로열 독스, 그리고 로얄트리펜션. 그렇게 강원도내 예약률 1~2위를 다투는 로얄트리펜션은 2016년 이렇게 태어났습니다. 최강천 대표는 애견 펜션이란 단어를 장악하기 위해 반려견 동물관리사 자격증을 3개월 동안 밤 낮 없이 공부해서 얻어내고 반려동물 관리사가 24시간 관리하는 펜션이란 콘셉트를 확보합니다. 또 로열 트리 펜션은 반려견들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 용품, 수의사 연결 서비스 등 애견 전용 서비스를 확보합니다. 심지어 로열 트리 펜션의 모든 콘텐츠에는 경쟁사 대비 100배 이상의 애견과 주인들의 모습이 있습니다.
2016년 전까지 물색 나무 아래 펜션은 6,000여 개의 강원도내 펜션 중에 오래된 펜션 중에 하나였다면 최강천 대표가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한 순간 로얄트리펜션은 유일하고 가장 전문적인 애견 펜션으로 180도 다른 존재가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은 사업을 -> 알린다 라는 순서로 마케팅이 진행된다면 온라인 마케팅은 반대로 단어에 -> 사업을 맞춘다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단어와 사업이 정확하게 맞을 경우 단 한 제품으로 수십억, 수백억의 매출을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검색어는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시장의 크기, 경쟁의 치열함, 고객의 마음까지,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은 참 쉽습니다. 조금 더 알수록, 조금 더 검색 수에 맞출수록 온라인 마케팅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신과 당신의 사업의 검색 수는 얼마인가요? 그 검색어는 돈을 벌 수 있나요? 온라인 마케터라면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1. 왜 온라인 마케팅은 쉬울까?
오프라인 마케팅이 만드는 지식의 저주
증거 1. 6개월 만에 매출 1,500%의 기적, 피카소 브러시
비싼 건 비싼 이유가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놀러 온 게 아니다.
증거 2. 3년 만에 매장 한 개에서 58개까지, 소녀폰
네이밍이 고객을 선택한다.
증거 3. 2인 쇼핑몰에서 연 178억까지 수직상승. 비츠 조명
안심은 필수이고 필수이며 필수다.
체류시간이 차이를 만든다. 체류시간을 보장하는 머니콘텐츠
뻔하고 예측 가능한 머니 콘텐츠의 특성
이 글이 온라인 편인 이유는 온라인 마케팅이 쉽기 때문이다.
2019년에 가장 효과적인 1968년의 마케팅?
2.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골(Goal)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생존은 콘텐츠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99.9% 망하는 이유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1
안 팔리는 콘텐츠 VS 잘 팔리는 콘텐츠 2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잘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대부분의 머니 콘텐츠는 당신의 일상이다.
머니 콘텐츠의 기초, 스스로 질문하기
모든 콘텐츠는 경쟁이다. 소파 1975의 생존기
날카로울수록 콘텐츠는 치명적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저격수의 한 방이다.
3. 쇼핑몰 콘텐츠 100% 성공하는 13가지 방법
기초. 시장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 찾는 법
검색어로만 성공하기. 로열 트리 펜션 <- 오늘은 여기까지
알 박기 네이밍, 부동산 투기 안 부럽다.
36계 줄행랑이 만든 성공. 과일의 정석
단어 집착이 만든 성공
자기소개만으로 성공하기
공감은 쇼핑의 필수 에티켓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콘텐츠로 싸우는 방법, 디테일
몸짓 불리기로 성공하기
성형수술로 성공하기
계산된 감성으로 성공하기
편집된 리얼 스토리로 성공하기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압도하기
4. 반드시 알아야 할 14가지 머니 콘텐츠 원칙들
5. 로그분석으로 사이트 콘텐츠 평가하는 11가지 방법
6. 모바일 콘텐츠 트렌드와 5가지 공략법
7. 머니콘텐츠 욕심 편
8. 마케터를 성장시키는 12가지 책임감
부록. 미러리스 카메라 하나로 멋진 콘텐츠 사진을 찍는 4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