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얼 Jan 12. 2021

돌아보는 2020년 쇼핑몰 빅트렌드 5

2021년 쇼핑몰 트렌드에 앞서


안녕하세요. 머니콘텐츠 조얼대표입니다.


2020년 잘 보내셨나요? 코로나 때문에 굉장히 힘드셨을 수도 있고요. 혹은 이런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란 말도 있듯이 2020년도 트렌드를 잘 파악해서 역으로 엄청나게 성장을 하셨을 수도 있겠죠. 쇼핑몰 트렌드리포트 2021 쇼핑몰 빅트랜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020년을 돌아보고 2011년도에는 어떤 쇼핑몰 트렌드가 될 것 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우리는 2020년 쇼핑몰 브랜드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2020년도에도 머니콘텐츠는 2020년 쇼핑몰 빅트렌드에 대해서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그 트렌드를 한번 시켜 돌아서 보고. 실제로 그렇게 됐는지 알아보고 현명한 쇼핑몰 전략을 세워서 보다 효율적으로 파괴적인 여러분의 쇼핑몰에 전략을 되돌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년 첫 번째 트렌드! 카테고리 쇼핑몰들의 등장!


머니콘텐츠는 작년에 카테고리 쇼핑몰에 등장을 2020년 트렌드 첫 번째로 얘기를 했었는데요. 작년 초에 기존 종합 의류 쇼핑몰들은 더 이상 힘들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제는 레깅스 하나! 연령별 타겟을 명확하게 공략하거나 소재별로 카테고리화 하지 않으면 생존하게 힘들다.라고 강하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럼 2020년 어떻게 됐을까요? 실제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사람들이 코로나라고 의류를 쇼핑몰에 안 살 걸까? 그게 아닙니다. 온라인 몰에 기존 종합의류쇼핑몰이 감당하기 힘든 거인들이 몰려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실제 작년 백화점, 대기업 브랜드들의 온라인 진입이 가속화 되었는데요. 한섬 온라인매출 날개를 달았다! 올해 1,700억 역대 최고 현대백화점그룹 온라인 매출 달성! 이런 기사도 있을 정도로 기존 오프라인의 강자들이 온라인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온라인쇼핑몰은 기존 오프라인 브랜드들보다 동대문발 신속함과 저렴함의 무기를 내세워서 성공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성공했던 업체가 바로 스타일난다 였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그 후로도 한 10년 정도 까진 괜찮았습니다. 근데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첫 번째 경쟁이 심화됩니다. 그런데 서로 간에 경쟁 할 때는 괜찮습니다. 좀 더 좋은 모델 쓰고 아니면 좀 더 이벤트 잘 하고 그러면 같은 쇼핑몰 간의 경쟁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뭐가 문제가 될까요? 대기업들과의 경쟁이 시작하는 거죠. 근데 더 중요한 건 2020년 코로나 때문에 대기업들에 온라인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그리고 강력합니다. 대기업 들은 기본적으로 돈도 많고 마케터도 많고 오프라인 매장 빵빵하고 인지도까지 큰 브랜드들이 심지어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종합 의류 쇼핑몰을 런칭합니다. 심지어 소비자 유저인터페이스까지 딱 맞춰서 AI를 활용한 쇼핑몰을 만듭니다.


이쯤되면 웬만한 의류 쇼핑몰을 상태가 안 됩니다. 심지어 기존 온라인 쇼핑몰들도 부익부 빈익빈이 가속화됩니다. 무신사가 2018년 매출액이 1,073억, 2019년 2,197억이었는데 2020년도는 거래규모가 약 1조 5천억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기존 종합의류쇼핑몰들은 자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입주업체를 늘리기 시작하고 제품들을 가장 많이 모으기 시작하고 연예인 유아인 CF를 사용해서 오프라인 광고까지 진행합니다. 그렇게 시장 장악력을 높여갑니다. 심지어 이들에겐 흑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종합 쇼핑몰 / 커머스가 되면 일단 치킨 게임 시작됩니다. 사실 흑자를 할 수 없는 구조인데 쿠팡과 다른 오픈마켓들이 죄다 적자인 이유와 동일합니다. 쿠팡, 위메프등 소셜커머스들은 거의 대부분 수년간 적자입니다. 이들은 규모를 키우는 데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우리가 온라인 쇼핑몰하면 스타일난다의 성공담을 떠올리며 동대문표 옷 몇 개 모아서 의류쇼핑몰 하면 되겠지? 라는 순수한 생각이 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21년도에는 더 당연해질 것입니다.




두 번째 트렌드는 네이버 쇼핑의 빅 트랜드화!




2020년에는 스마트스토어에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고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라고 예측을 했었습니다. 실제 2018년에 거래액 8조, 2019년에 거래랙 20조 돌파한 네이버쇼핑은 단 2년만에 온라인 매출 1위로 올라섰습니다. 2020을 거치며 어떻게 되고 있을까요? 현재 예측치는 약 30조원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결국 네이버는 가장 큰 온라인 커머스 플렛폼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다보니 2020년 기존의 자사쇼핑몰만 운영하던 쇼핑몰 운영자들은 급격한 유입자 감소에 시달렸습니다. 모두 네이버 쇼핑몰을 열심히 보고 그 다음에 자사몰에 오게 되는데 이 과정속에 많이 이탈을 해버리는 것입니다. 심지어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동시에 운영해도 자사몰 매출 20% 스마트스토어 매출 80%의 비율로 네이버쇼핑몰 결제가 몰리는 현상도 많이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온라인사업자들에게 스마트스토어는 필수입니다. 스마트스토어가 뜨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네이버라고 하는 엄청난 커뮤니케이션 그룹의 1순위 플랫폼이이기 때문인니다. 또 온라인쇼핑몰의 경쟁이 심화되다보니 (조작이 힘든)공정한 후기들이 많다라고 생각을 하는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를 반드시 체크하고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2020년 네이버쇼핑도 순식간에 레드오션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명한 마케터라면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미끼로 쓰고 유입자들을 자사쇼핑몰로 유입시켜서 객단가를 높이거나 체류시간 높여서 브랜드 충성도를 만드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쇼핑몰에서 다소 비싼 가격으로 여성의류를 팔던 쇼핑몰들도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기 위해 가격과 마진이 낮은 스마트스토어용 미끼 물건을 고의적으로 만들기 노출하고그 미끼 물건에 트레픽을 모은 후 결과적으로 스마트스토어 미끼상품을 본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내어 자사쇼핑몰 들어오게 해서 더 높은 금액의 제품을 판매하거나 추가구매를 하는 방식을 쓰기도 합니다. 이런 스마트스토어와 자사쇼핑몰들의 연계전략에 대해서는 다음에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트렌드! 철저한 미끼!



영어 무제한! 프리패스! 0원! 이렇게 자극적인 이벤트와 미끼들이 이제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이 보여지게 될 것이다라고 예측을 했었습니다. 실제로 2020년 쇼핑몰들의 이벤트들이 매우 자극적으로 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달 사용 후 불 만족시 100% 환불보장! 대기업급 평생A/S! 이런 거 요즘 자주 보시지 않으셨나요? 사실 2020년 전에는 온라인 쇼핑몰 한다하면 반품, 교환이 불편하다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2020년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모든 건 경쟁 때문입니다.



점점 가속화되는 온라인 쇼핑몰간의 경쟁에다 대기업까지 온라인 시장으로 쏟아지다보니 만약 내 제품이 인지도가 없거나 아니면 내가 경쟁에서 밀리면 고객들의 클릭과 시선을 받기가 참 힘든 시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강한 미끼들은 사람들에게 이탈을 방지하는 강력한 미끼가 됩니다.





즉, 처음부터 강력한 평생 보장제, 강력한 환불 이벤트를 걸어놓지 않으면 사람들이 더 이상우리 쇼핑몰이나 상세페이지에 혹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온라인에서 마케팅적으로 가장 강력한 시장인 온라인 인강들의 표현들을 따라하기 시작합니다. 합격하면 공짜! 무제한 사용가능! 프리패스! 이런 단어들이 온라인커머스 시장에서까지 보이게 되고 또 강력한 미끼를 사용하는 쇼핑몰들이 잘 나가니까 경쟁업체도 점점 더 강한 이벤트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매운맛에 중독된 사람들이 더 매운 맛을 찾아 엽기떡볶이를 먹듯 이제 온라인 쇼핑몰도 더 독하고 강력한 이벤트를 만드는 것이 필수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네 번째 트렌드! 틈새와 낚시쇼핑몰!



2020년 네 번때 트렌드로 꼽은 주제는 바로 틈새와 낚시 쇼핑몰입니다. 이걸 한마디로 줄이면 원히트원더!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딱 하나의 제품이 왠만한 쇼핑몰들을 넘기고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던 2020년이었습니다. 과거에는 제품 하나만 있다면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을까? 에이~ 제품 하나 가지고 뭘 또 남는 것도 없는데 오픈마켓 입점 해야 될까 고민해야만 했다면 상황은 완전히 돌변해서 2020년에는 제품을 하나만 파는 게 핵심경쟁력이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뚫어뻥 같은 제품들이 메가 히트를 합니다. 이 제품은 기존의 마케팅 업체 전혀 신경 쓰지 않았지만 고객들은 은근히 필요했던 제품이었습니다. 그런 제품을 전문으로 취급하고 뚫어뻥을 고급화시켜고 전문 브랜드화를 해서 높은 마진과 많은 매출을 동시에 얻어냅니다.


이런 곳이 한 두 곳이 아닙니다. 닥터피엘도 필터샤워기 하나만 약 600만대를 팔게 됩니다. 점점 이런 원히트원더의 틈새 쇼핑몰들이 앞으로 더 강해집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온라인에서는 검색어 기반이기 때문에 고객이 필터샤워기를 검색했다면 ‘쇼핑몰’을 보여주는 것보다 ‘필터만’보여주는 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기존에는 비용적인 부담 때문에 못했다면 이제는 과감하게 투자하고 집중하는 쪽이 큰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나는 좀 더 좋은 필터샤워기 사고 싶어 라고 검색 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만한 닥터피엘과 같은 틈새 브랜드들은 물론 기절베개 우유베개 베게만 파는 전문브랜드들이 기존 오프라인 브랜드들을 압도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가장 유명한 제품 커블체어 역시 2년전 쯤에는 아무도 몰랐지만 비싼 브랜드 의자와 허리를 좋게 하고 싶다라는 고객의 니즈 사이를 단 하나의 제품으로 공략함으로서 메가 히트를 하게 됩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트렌드! 로딩보다 역동성!




마지막으로 로딩보다 역동성이 2020년 트렌드가 될 것이다! 라고 예측을 했었습니다.


사실 기존의 웹기획자 개발자들이 강박관념 같은 게 있었습니다. 바로 심플해야 된다! 고객이 빠르게 물건을 사고 구매를 해야 된다! 이런 생각이 기본 상식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냐하면 많은 마케터나 웹기획자들은 아마존이나 구글이나 같은 외국계 사이트에서 웹기획에 대해 웹폰트, SEO 최적화를 해야 한다, 로딩이 길면 이탈한다라고 배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반대로 이야기했습니다. 판매를 올리려면 이미지가 많아야 하고 조금 느려져도 페이지가 길어야 하며 무엇보다 고객들이 구매를 빠르게 하는 것보다 상품을 더 많이 보게 고객인터페이스를 복잡하게 만드는 게 더 낫다! 라고 주장했었습니다. 왜 그렇게 주장 했을까요? 사실 우리나라의 온라인 속도는 세계 최고입니다. 2000년부터 그랬습니다. 그러다보니 과거부터 우리나라 쇼핑몰들은 이미지 기반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이미지를 로딩하는데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이제 5G 시대까지 넘어가면서 이제 쇼핑몰들은 대부분 움직이는 움짤도 무리없이 소화해냅니다.



실제로 유명한 의류 쇼핑몰 몇 개만 돌아다녀도 다 움짤입니다. 단순한 마케팅 심리만 봐도 왜 움짤이 많은 지 알 수 있습니다.



‘고정된 이미지보다 움직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더 좋겠지?’

‘영상은 만드는 것도 힘들지만 생각보다 고객들이 PLAY 버튼 잘 안 누르더라’

‘경쟁이 심해지니 고객이 들어왔을 때 조금이라도 더 많이 보여줘야 하니까'



이런 단순한 심리로 2020년 정신없는 홈쇼핑 같은 쇼핑몰들이 많이 생길 것이다 예측했었습니다.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요? 1,000억대 쇼핑몰로 알려진 육육걸즈만 들어가봐도 움짤이 50%가까이 메인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웹개발자들이 메인에 로딩이 오래 걸리는 걸 제일 싫어했지만 현실은 반대 상황이 펼쳐집니다. 실제로 매출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움짤이 대세가 된 가장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핸드폰으로 찍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간편함 때문입니다. 쉽게 만들 수 있고 판매에도 도움이 되니 안 하는 의류쇼핑몰은 이제 소수입니다. 어쨌든 쇼핑몰은 움직임 + 역동성을 어떻게든 남들보다 더 실감 있게 만들수록 유리합니다.


움짤은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에서도 매우 잘 활용됩니다. 자동차스마트폰 거치대만 보더라도 움짤과 이미지 것들을 자유자재로 활용해야 상위몰로 올라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로딩에 맞춰 웹기획을 했다면 이제는 역동성을 살리는 시대로 변할 것이다라는 것이 마지막 트렌드 예측이었습니다.


지금까지 2020년 쇼핑 빅트렌드 했습니다. 2020년 트렌드 저희가 예측한대로 그렇게 실제로 이루어졌습니다. 또 여러분이 지금 만약에 2020년 트렌드를 처음봤으면 빠르게 따라잡으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2021년은 2020년 트렌드라는 기본기 위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다음편에서는 2021년 쇼핑몰 빅트렌드 5에 대해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브런치를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https://youtu.be/MigC4ZYJ9W8







작가의 이전글 왜 온라인 콘텐츠시장은 하이젝마케팅의 천국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