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Sep 22. 2018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 #12

– 넷, 커뮤니티형 아이템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 

            – 커뮤니티형 아이템

     

도깨비 비즈니스의 창업 아이템은 내가 이미 가지고 있거나 사용가능한 주변의 자원을 찾아나서야 합니다. 


그 어떤 것들도 좋습니다. 모두 창업 아이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을 ‘리스트 업’하시기 바랍니다.


1. 보이는 것, 안 보이는 것
2. 사소한 습관, 더러운 성격
3.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4. 못해본 것, 하고 싶은 것 
5. 배운 것, 배우고 싶은 것
6. 강점 강화, 약점 보강
7. 취미, 관심사, 내 인생 최고의 버킷리스트 

8. 특기, 특히 쓸데없는 짓에 빠져 있는 것

9. 덕후, 너무나 하고 싶어 미친 듯 끌리는 일

10. 자신만의 고유가치


다만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이유를 찾으십시오!


지금까지 대체적인 창업 아이템 접근 방법은 ‘무엇을(What)’ 로부터 출발했습니다.


무엇을 만들까?

무엇을 제공할까?

무슨 일로 돈을 벌까?


그리고 나서 어떻게(How), 왜(Why)의 순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왔습니다.


사이먼 사이넥은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에서 마음을 움직이고 성취를 이뤄내는 작동원리를 발견했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What – How – Why 순서로 제품 개발해 왔지만 다르게 접근하는 성공의 방정식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건 바로 제가 앞에서 말씀드린 거꾸로 뒤집기 마법이란 역전도발 즉 역발상의 원리를 말합니다.


발상을 뒤집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왜 만들어야 하는지 Why부터 생각하고 나서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판매할 제품을 구상하는 순서로 일해야 시장을 움직이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Why – How – What’의 골든 서클을 찾아낸 것입니다.


여기서 ‘Why’목적, 동기, 신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를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왜 하느냐를 보고 구매합니다. 우리 일의 진짜 목적은 우리가 만든 무엇을이 필요한 이들이 아니라 우리의 를 함께하는 사람들과 거래하는 것입니다.


우리 일(아이템)의 목적은 당신의 제품을 파는 게 아니라 당신의 신념을 나누는 것이어야 합니다. 우리와 목적동기신념이 같은 사람들을 모아야 합니다. 그들과 교류해야 합니다. 바로 그런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 커뮤니티입니다.


온라인 네트워크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취미나 특기가 서로 비슷한, 신념과 믿음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가 비슷한 사람들이 쉽게 모일 수 있는 연결이 매우 쉬워 졌습니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 연결되는 곳이 바로 커뮤니티입니다.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블로그에 허무한 심경의 글을 올리다가 공감의 댓글을 보면서 용기를 얻어 음식 파워 블로그가 된 주부, 이미 여러분이 잘 아는 분들도 많습니다. 음식관련 파워 블로거님들 모두 강력한 1인 기업가들입니다. 너무 준비 없이 시작했다가 갑자기 유명해 지는 바람에 한바탕 홍역을 치른 주부 파워 블로거님들 너무나 많습니다. 


심플 레시피로 유명한 ‘문성실의 이야기가 있는 밥상’ 이란 카카오스토리 채널 https://story.kakao.com/ch/shriya 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커뮤니티형 창업의 성공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관심가진 분야에 대한 자료나 질문, 답변을 공유하기 위해 만든 정보제공 사이트, 인터넷 카페가 유명해지면서 1인 기업가가 된 사례 역시 많습니다. 서로의 취미, 특기에 대한 노하우, 경험과 성공, 실패의 사례들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2004년 ‘유럽 여행’이란 네이버 카페로 시작해서 ‘유럽 배낭여행’ 2005년 유랑으로 카페 이름을 바꿔 지금까지 누적회원 190만 명 넘는 회원들이 가입한 여행의 든든한 동반자 유랑 http://www.eurang.net/ 카페 역시 커뮤니티형 아이템의 대표적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1997년 PC통신 천리안 정보제공(IP) 서비스로부터 시작된 송영예 대표의 ‘손뜨개 정보제공’ 서비스는 이제 ‘바늘이야기’ http://www.banul.co.kr/ 라는 손뜨개 분야의 유명 브랜드로 자리 잡으면서 성공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명실 공히 우리나라 핸드니트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손뜨개 생산, 유통, 판매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자영업자 또는 자영업에 관심 있거나 자영업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의 네이버 대표 카페 아프니까 사장이다’ https://cafe.naver.com/jihosoccer123 역시 커뮤니티형 창업의 대표 사례입니다. 


필자는 이곳에서 무일푼 자영업 창업을 위한 도깨비 발상이란 칼럼을 연재 중입니다. 갈 곳을 몰라 방황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정말 아프고 또 아픈 곳입니다. 


정부가 쏟아내는 자영업 대책은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국소적인 마약처방과 같은 선심성 처방에 불과합니다. 이들과 함께 고민하고 길을 찾아보기 위해 도깨비 같은 발상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별 생각 없이 카페블로그카카오스토리밴드와 같은 커뮤니티를 만들다가 어느 날 유명해 진 사례도 너무 많습니다. 창업에 대한 사전 스터디 없이 시작한 통에 기업가 정신, 사업 마인드가 부족해서 네티즌들에게 맹비난을 받거나 심지어 법적 처벌을 받으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도깨비 비즈니스 출현 초기에 정말 도깨비 같은 황당한 일들이 많이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제 여러분들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 또는 방문자, 정기 구독자가 1만 명 이상만 된다면 어엿한 1인 기업이 된다는 것을!


앞에서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을 리스트 업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중에 어떤 것이든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질리지 않고 끌고 나가실만한 주제가 있다면 지금 바로 커뮤니티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도깨비 비즈니스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도깨비 경제의 핵심은 커뮤니티이며 소통입니다.


카페,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라인, 밴드, 페이스북,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스팀잇 등등 너무나 많습니다. 여러분이 커뮤니티를 만들고 소통하실 수 있는 공간들은 온라인에 널려 있습니다. 


주제별로 찾아도 수많은 플랫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을 타고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밀물처럼 밀려올 겁니다.


제가 그중 상당히 유망한 하나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추천한다면 바로 ‘NASGO’ 입니다.

저는 최근 NASGO 공동창업자(COFOUNDER) Eric Tippetts, Steve Chiang을 만난 일이 있습니다. 


그들이 2014년부터 준비한 블록체인 응용프로그램 플랫폼 NASGO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https://nasgo.com/  NASGO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십시오!



그들은 제가 말하는 도깨비 창업가, 솔로프러너,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1인 기업가,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가도 NASGO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ShareNode 프로그램 https://sharenode.com/ 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비즈니스나 상품을 토큰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NASGO 라는 블록체인 인터넷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NASGO를 이용하여 펼쳐보실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궁금하시면 저에게 물으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가이드, 동반자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글의 로마자 모아쓰기 표기법,한글로망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