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Mar 28. 2019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 #36

- 극단적인 일방 순결의 변검술 

- 극단적인 일방 순결의 변검술 - 1

     

변검술은 중국 쓰촨성에서만 계승되어 온 전통 민간예술입니다. 북경의 경극, 소주지역의 곤극과 함께 중국 3대 전통연희로 불리는 쓰촨성 천극 공연의 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변검술의 계승은 지극히 폐쇄적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아무나 배울 수 없는 기술이었지요.


쓰촨성 출신의 사람만 계승 받을 수 있고, 변검술사가 죽기 전 오직 한 사람에게만 전수해 준다고 합니다. 여성에게는 전수해 주지 않고 오직 남성에게만 전해져 온 특급 비전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도깨비 창업에 도입한 특수기법입니다. ㅋㅋ


저는 도깨비 창업에 도전하는 여러분에게 이 변신 마법을 특별하게 전수하려 합니다. 최근에는 세상이 바뀌어 변검술이 여자에게도 또 쓰촨성 출신이 아닌 사람에게도 전수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겠지만 우리는 변검 기술을 도깨비 창업의 업종, 아이템 부활과 재창조의 변신마법으로 잘 활용해야 합니다. 물론 제가 연구한 도깨비 창의성 기법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 방법이간 하지만 그중에서 몇 가지를 요약 보완하여 도깨비 창업의 변검술로 만들었습니다.

     

중국에서 남성에게만 변검의 비법을 전수를 한 것은 바로 극단적인 일방 순결’ 정신 때문입니다. ㅋ 이건 제가 만든 도깨비 마법의 주문(呪文)입니다. 변검술은 소상공업과 자영업, 스몰비즈니스의 부활을 위한 도깨비 창업의 역발상 장치입니다. 무슨 말인지 의아하신가요? 하나씩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째, 극대, 극소라는 방법으로 여러분의 소상공업과 자영업을 변화시키기 바랍니다. 극대화 쪽이던 극소화 쪽이던 여러분의 비즈니스 또는 상품을 어느 한쪽 가장자리로 최대한 밀어 붙이십시오. 즉 식당이라면 메뉴판의 극소화를 추구해 보십시오. 수십 개의 어정쩡한 메뉴보다는 단 한 개의 메뉴로 극소화 하는 겁니다. 그 대신 한 가지 메뉴에 대한 전문성 또는 맛을 극대화하면 어떨지 생각해 보십시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징, 핵심요소를 찾아내어 그것을 극단적으로 강화하면 차별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만에 책쓰기’ 라는 강의를 운영하는 하루랩이라는 회사의 교육서비스는 하루라는 극단의 기간으로 책 한권을  쓸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한시간만에 책 한권을 쓸 수 있는 비법을 개발한다면 더 유명해질 것입니다.


또 익스트림 스포츠 매니아 윌딘이 설립한 터프 머더(Tough Mudder)는 다양한 장애물과 험난한 진흙탕이 있는 19KM의 장애물 경기코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0년 첫 번째 대회 이후 매년 전 세계 40개국에서 100회 이상의 대회가 열렸고 매출 1,000억 원이 넘는 인기 경주대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터프 머더는 지구상에서 가장 힘든 이벤트라는 브랜드를 확보했습니다. 


이 경기는 철인3종 경기 또는 울트라 마라톤과 같은 대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힘들고 어려운 경기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이 경기를 완주하고 터프 머더라는 문신을 새겨 자랑하는 사람들이 20,000명이 넘습니다.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점을 극단적 요소로 부각시켜 성공한 것처럼 우리의 비즈니스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극대, 극소로 몰고 가서 남다른 특징으로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 비즈니스나 상품을 심플하게 단순화하는 겁니다. 비즈니스 컨셉을 최대한 쉽고 단순하게 바꾸는 겁니다. 기능이 많은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닙니다. 메뉴가 많은 식당이 유명한 식당이 아니듯이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또 단순화하는 겁니다. 핵심요소를 제거해 보십시오. 그러면 또 다른 편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줄넘기에서 줄을 제거했습니다. 그랬더니 집안에서도 얼마든지 줄넘기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선풍기에서 날개를 제거하고 청소기에서 먼지봉투를 제거했습니다. 그래서 다이슨은 더 인기 좋은 가전제품이 됐습니다.


트위터는 글자 수를 단순화 했습니다. 140자 이내로 제한해서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그런데 몇 년 전에 ‘YO’ 라는 메신저가 나왔습니다. 단지 ‘YO’ 라는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간단하고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각광 받으면서 최근까지 10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스티치 픽스라는 세계적인 의류쇼핑몰에는 옷 사진이 한 장도 없습니다. 그렇고 그런 옷 사진을 보면서 시간을 허비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열광했습니다. 사진을 제거해 버리고 선택에 소요되는 시간낭비를 줄이기 위해 고객의 선호도를 분석하여 추천으로 쇼핑을 도와주는 쇼핑몰입니다.


셋째, 일탈과 도발로 현상을 깨트리십시오.  현재의 판을 깨버리고 판을 뒤집자는 말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경쟁하는 싸움판은 돈으로 경쟁하는 곳입니다. 이제는 아이디어와 컨셉으로 경쟁해야 합니다. 사업장을 임대료 싸고 한적한 교외나 산골로 옮겨보면 어떨까요? 깊은 산중, 호수 한가운데는 어떨까요?


일탈은 주류의 흐름이나 기존의 규칙을 거부하고 나만의 법칙을 만들어서 경쟁하는 것입니다. 거인과 싸워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이것뿐입니다. 내가 유리한 법칙을 만드는 것만이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나만의 개성시대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슷한 모든 것을 거부하는 시대가 바로 도깨비 시대입니다. 다른 사람이 내가 입은 옷과 같은 옷을 입었다고 열 받는 시대입니다. 나만의 유일성을 추구하는 사람을 위한 그들만의 취향에 맞는 일탈을 기획해 과감하게 도발하기 바랍니다.


100장이면 100장 모두 고객이 원하는 다른 디자인으로 인쇄한 종이명함으로 연간 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영국 명함 회사가 있습니다. 2004년 창업한 무닷컴이라는 스타트업은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 사진을 넣어서 모두 다르게 인쇄해 주는 명함 프린팅 기술로 성공했습니다.


앞면은 수백 가지의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 뒷면은 이미지, 일러스트, 문구 등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사진이나 그림으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프린트피니티 기술로 명함을 한 장마다 다르게 인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영국의 가장 성공한 스타트업 중 하나로 이미 해외 200개국에 진출했습니다. 여러분도 이와 같이 개인화 추세에 최적화된 맞춤형 트랜드를 추구하십시오.


주류와 다른 비주류 시장으로 가야 합니다. 주류와 다른 비주류 유통경로를 발견해야 합니다. 틈새시장, 남들이 포기한 시장, 남들이 버린 좁고 험한 시장에 가서 성공의 씨앗을 심으십시오. 거기에서 성공하면 다른 시장, 이웃 시장, 까다로운 고객들이 점차 따라 올 것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koreahouseman/?hl=ko       그림제공 - 건축가 <家人>    

작가의 이전글 이메일 암호화 기법 #1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