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May 07. 2019

이메일 암호화 기법#31

제3장  Gpg4win 의 작동원리는 무엇인가?

이 개념을 이메일에 적용하면 어떻게 되나

     

당신에게 비밀 메시지를 보내려는 사람은 누구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비밀열쇠는 사용하지 않는다. 조금은 이상하지만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공개 열쇠만을 이용해서 암호화를 한다. 


이 시나리오를 다른 각도에서 보자. 만일 다른 사람에게 비밀서신을 보내려면 수신자가 갖고 있는 안전금고와 같은 우편함과 해당 우편함을 열 수 있는 열쇠가 있으면 된다.  그러면 개인적으로 그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우편함에 넣을 수 있는 열쇠는 언제나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밀 서신을 튼튼한 우편함에 넣고 해당 우편함을 잠그면 다른 사람이 해당 편지를 꺼내갈 방법이 없다. 오직 수신자만 해당 우편함을 열어서 편지를 꺼내 읽을 수 있다.     

이 방법은 여전히 비밀열쇠가 필요한데 어떤 좋은 점이 있나

     

이 방법은 대칭키 방식과 아주 다른 점이 있다. 오직 비밀열쇠를 갖고 있는 한 사람만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 이 열쇠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필요가 없다.  이점이 핵심이다. 대칭키 방식이 깨지는 이유는 제3자가 비밀열쇠를 얻을 수 있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비대칭키 방식에서는 그런 걱정이 없다.  왜냐하면 비밀열쇠를 교환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밀열쇠는 소유자의 열쇠 고리 안에 있다.   이렇게 비밀열쇠와 공개열쇠를 동시에 사용하는 암호화방식을 비대칭암호화라고 한다.  이럴 경우 사용되는 것이 바로 안전금고 공개 우편함이라는 것이다.


이미지 제공 -   https://www.instagram.com/koreahouseman/

작가의 이전글 한글로망 한글 소리 공부 독본 #0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