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Aug 11. 2022

녹색삶 ESG 바른기업#1

ESG 경영의 완성은 녹색삶의 실천이다

실천중심의 ESG "녹색삶 바른기업"


프롤로그


ESG 경영이 비즈니스의 핵심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방향을 잡지 못한채 망설이고 있고, 재계나 업계에서는 행여나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그린워싱(Green Washing)에 대한 눈치보기 저울질만 하고 있다. 지금 머뭇거리고 있을 그럴 때가 아니다. 방심하고 있는 우리 인간들에게 무차별적인 재앙의 공격은 시작되었다. 환경전쟁, 케미컬의 공격, 바이러스 대전이 시작된 것이다. 지금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공격이 그것이고, 심화되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천재지변 역시 인간의 이기적인 삶에 대한 공격이다.


지구온난화로 바닷물은 점점 차올라 지구가 바다에 잠기고 있다. 환경지킴이들은 온난화를 1.5℃로 억제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 결과에 대한 적응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관한 질문에는 하나의 해답만 있는 것은 아니다. 지구온난화를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1.5℃로 억제할 수 있는 확률 및 긴급조치 요건들은 경제성장, 기술발전, 생활방식에 관한 다양한 가정 하에서 규명될 수 있다. 그러나 전 지구적인 협력 부족, 에너지 및 토지 전환에 관한 거버넌스 부재, 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한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기업경영과 자원 집약적 소비의 증가가 1.5℃ 경로 달성을 방해하고 있는 주요 장애물이다. 


녹색삶, 녹색지식, 녹색경제에 대한 외길의 고집스럽 연구와 추구에 38년 이상 매달린 단체가 바로 사단법인 녹색삶지식원이다. 우리의 녹색삶 배달민족은 아시아 대륙의 양기와 태평양의 음기가 만나는 동방의 횃불 한민족이다.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인류를 구제하라는 사명을 부여받은 녹색삶 배달민족은 이제 그간의 연구를 녹색삶 ESG, 녹색삶 바른기업으로 승화시키는 대업을 이어가고자 한다.



우리 녹색삶지식원이 38년간 추구해온 역사의 이정표가 곧 ESG 바른기업의 경영이다. 녹색삶이 바로 ESG이며, B-Corp은 녹색삶 바른기업이다. 우리는 누구보다 먼저 녹색삶, 녹색지식, 녹색경영에 관한 통찰을 바탕으로 녹색환경과 미생물, 융복합바이오, 소형 원자로(SMR)를 활용한 에너지 실용화 개발에 몰두해왔다. 자연을 모방한 공기발전기, 마이크로모듈 원자로, 나노모듈 원자로, 물과 공기, 스마트팜, 자연치유, 미생물  발효식품에 대한 녹색삶 지식과 그린라이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왔다.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세계가 녹색삶 ESG에 눈뜨고 있다. B-Corp 바른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시대적 요구가 부각되고 있다. 드디어 우리 녹색삶지식원이 그려온 녹색삶의 경영 목표, 홍익인간의 이념을 추구하는 시대적 물결이 출렁이고 있다.


우리 녹색삶의 완성은 ESG, 바른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의 실천이다. 홍익인간의 이념을 추구하는 녹색삶, 녹색경영을 실현하는 것이다. 홍익인간의 이념을 세계만방에 배달하는 배달민족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최근 우리 녹색삶지식원의 연구는 메타버스 디지털의료라는 녹색메디컬 기술과 디지털식품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지구를 넘어 메타버스의 확장현실 공간에 메타버스 디지털의료로 전 인류의 녹색삶을 완성하는 것이다.  


녹색삶지식원은 지난 38년 간 연구의 경험과 실천을 바탕으로 녹색삶 가이드 라인을 만들었다. 녹색삶 ESG경영의 실천과 녹색삶 B-Corp 바른기업의 완성에 동기를 부여하고, 실천을 지도하고 있다. 녹색삶 ESG 평가와 인증, 포상을 시행하며 녹색삶, 녹색경영을 완성시켜 나갈 것이다. 이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며 녹색삶지식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녹색삶과 녹색경제를 세계만방에 전파하는 K-ESG, K-B-Corp 녹색삶 바른기업의 글로벌 사명선언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 #2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