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May 30. 2018

94.무일푼 도깨비 창업의 비밀

제Ⅴ부. 1인 기업을 위한 도깨비 마법의 정신

내가 발견한 중국 도깨비가 있다.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처세의 달인’으로 칭송되는 삼국시대 위나라 조조, 전국시대 재상 여불위, 중국재벌의 시조 호설암, 그리고 청나라 말기 명재상 증국번이다. 


중국 공산당의 아버지 모택동은 “근대 중국의 인물 중에서 나는 오로지 증국번에게만 탄복할 뿐이다”라고 극찬을 했고, 국민당의 장개석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과 강한 의지력의 소유자 증국번은 가히 스승으로 삼을 만하다”는 찬사를 올렸다. 


1920년 이후 민중봉기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한 봉건보수주의자라는 평가와 함께, 만주족 황실인 청나라에 충성한 한족의 배신자 ‘한간(漢奸)’이라는 비난을 받은 적도 있지만, 중국인들은 증국번을 완전한 인간, ‘완인(完人)’이라 부르며 지금도 가장 존경하고 있다. 


그의 아버지 증린서는 17번의 기나긴 시험 끝에 43세에 과거에 합격했다. 


증국번은 14세 때 처음 과거에 도전하여 13년 후인 27세에 최종 합격했다. 


그는 어릴 때부터 매일 공부만 하고 끝없이 도전하는 아버지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근면과 끈기의 자세를 배웠다. 


그는 천재적이거나 명석한 인물은 아니었으나 “남이 열 번하면 나는 천 번, 만 번을 한다.”고 할 정도로 지독한 노력파 허슬러, 도깨비였다. 


증국번은 유학자로 성현의 가르침을 자신에게 엄격하게 적용했다. 


그는 매일 스스로를 감시했으며 자신의 언행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통해 반성하고 자책했다. 


증국번의 편지를 모아 지은 <증국번 가서>에 나오는 그의 가르침 ‘후회 없이 용서하고, 원망 없이 화해하고, 굴욕 없이 인내하라’는 말은 우리 도깨비족속들이 깊이 새겨야 할 명언 중의 명언이다. 


<긴 시간 이득을 보는 짓은 하지 마라. 


작은 험만으로 장점이 많은 사람을 평가하지 마라. 


게으름은 사람을 속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망친다. 


재물을 가볍게 여기면 사람이 모이고, 스스로에게 엄격하면 사람이 따르며, 대범하면 사람을 얻고 부지런하면 사람을 거느릴 수 있다.

 

후회 없이 용서하고, 원망 없이 화해하고, 굴욕 없이 인내해야 한다. 


사람을 믿지 않는 자는 소인배이다. 


사람들이 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백성들에게 잊혀지는 것을 두려워하라. 


작은 승리는 지혜로 얻고 큰 승리는 덕으로 얻는 것이다.>

<박순원 작품 No. m7587>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아트 & 디자인 작품 감상  www.soonone.com

작가의 이전글 93.무일푼 도깨비 창업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