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딩스쿨 인터뷰 투어 후기: Millbrook School
by. 압구정 원아카데미 (02-501-5590)
Non Sibi Sed Cunctis.
자신을 넘어 모두를 위해 헌신하는 삶.
오늘 함께 살펴볼 미국 탑 보딩스쿨, Milbrook School (밀브룩 스쿨)의 신조로 오늘의 글을 시작한다.
밀브룩 스쿨은 1931년 에드워드 풀링에 의해 설립된 학교로, NYC 뉴욕 도심에서부터 약 2시간 정도 떨어진 뉴욕주 밀브룩이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총 330여명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90%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 기숙사에서 함께 보딩 생활을 하며 매우 친밀하고 가족같은 공동체를 자랑하는 학교이다.
제35대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의 조카로 미국의 정치인이자 환경 변호사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의 모교로이기도 하며, 미국 전역의 보딩스쿨 중 유일하게 동물원 Trevor Zoo를 보유하고 있는 학교로도 잘 알려져 있다.
처음으로 소개할 곳은 밀브룩 스쿨의 상징과도 같은 밀브룩의 학교 동물원, Trevor Zoo이다.
밀브룩 스쿨에는 학생들이 직접 돌보고 관리하는 학교 동물원인 Trevor Zoo가 있다. 밀브룩 스쿨은 미국 전역의 모든 고등학교들 중 유일하게 동물원을 가지고 있는 학교로, 이 동물원은 1936년 밀브룩 스쿨의 첫번째 생물학 교사 프랭크 트레버 선생님에 의해 설립되었다고 한다.
밀브룩 스쿨의 Trevor 동물원은 170종 이상의 이국적이고 토착적인 동물들이 서식하는 곳으로, 11종의 멸종위기 동물들이 보호받고 있으며, 자체 수의학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Trevor Zoo에서 밀브룩 학생들은 동물 사육과 식단 준비 및 관리, 수의학 등에 대해 배우고 직접 활동하게 된다. 동물들을 사랑하고, 생물학과 수의학에 관심과 열정을 가진 학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이다. 또한 학생들은 이러한 시간을 통해 책임감을 배우고, 자연과의 유대관계를 쌓게 되며 더욱 성숙한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
밀브룩 스쿨은 처음에 큰 기대 없이 방문했던 학교였으나, 투어와 인터뷰가 끝날 쯤엔 새로운 전율이 돋았던 학교이다. 우리가 학교를 방문한 날은 토요일이었는데,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바베큐 파티를 하는 날이었는지 캠퍼스에 들어서자마자 풍기는 맛있는 냄새에 웃음이 났던 기억이다.
밀브룩 스쿨의 어드미션 오피스는 포근한 가정집을 연상시키는 Callard House 내에 위치하고 있다. 학교 캠퍼스는 전체적으로 따듯하고 환한 느낌이었으며, 모든 공간이 잘 관리되고 있어 단정한 인상을 준다.
다음은 밀브룩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수업 및 다양한 실험과 프로젝트들이 이루어지는 The Frederic C. Hamilton 수학 & 과학 센터이다. 건물에 처음 들어서면 과거 밀브룩 학생이 발명한 천체 망원경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 망원경은 NASA에 대여되었다가 학교로 반환되었으며, 밀브룩 스쿨의 큰 자랑거리 중 하나라고 한다.
다음으로 소개할 공간은 Flagler Memorial Chapel 이다다. 1949년 완공된 이후로, 밀브룩 스쿨 공동체의 중심 역할을 해온 공간으로, 여전히 매주 2-3번 전교생 모임이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이 곳에서는 Chapel Talk를 통해 재학생과 선배, 선생님들이 학교 공동체와 함께 나누고 싶은 주제로 전교생과 교직원 앞에서 연설을 할 기회가 매주 주어진다.
다음으로 살펴본 공간은 Holbrook 아트 센터로, 밀브룩 학생들이 미학, 기초 및 고급 드로잉과 회화, 도예, 포토그라피, 연주, 연기, 연극 등의 다양한 예술 과목 및 작업에 몰두하는 예술 시설이다.
여러 학교들을 다니며 다양한 학생들의 예술 작품들을 살펴볼 기회가 있었는데, 밀브룩에는 유독 인상 깊은 작품들이 많았다. 아무래도 온전한 자연 가운데 다른 방해물 없이 생활하며 받게 되는 깊은 영감이 예술로 오롯이 표현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또한 매우 인상 깊었던 점은 학교가 학생들에게 개인 예술 작업 공간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원하는 학생들은 자신만의 소형 아트 스튜디오를 배정받아, 손때 묻은 자신만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예술 세계를 펼쳐나간다고 한다.
훨씬 더 큰 규모의 학교들도 방문했지만, 학생들에게 각자의 예술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학교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밀브룩은 작은 공간 하나에도 학생들을 위한 깊은 배려가 돋보이는 곳이었다.
다음은 밀브룩 스쿨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 중 하나인 Schoolhouse 빌딩으로, 학생들의 영어, 역사, 그리고 다양한 언어 과목 교실들과 교장실 및 학과 사무실이 위치해 있다. 밀브룩 스쿨의 교실에서는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둘러앉아, 자신의 관점을 나누고 타인의 의견에 경청하며 배우는 토론식 수업이 이루어진다.
함께 자리하고 있는 Flagler Memorial 도서관에는 학생들이 개인/그룹 연구 및 과제를 준비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Schoolhouse 빌딩을 둘러보던 중 우연찮게 방문하게 된 교장실에서는, 교장 선생님께서 두 딸과 함께 여유로운 토요일 오전을 보내고 계셨다. 소탈하신 모습으로 친근하게 맞아주시는 교장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밀브룩 스쿨이 얼마나 따듯하고 가족적인 분위기 가운데 학생 하나 하나를 소중하게 여기는지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 참 귀한 시간이었다.
다음은 2016년에 새롭게 완공된 밀브룩 스쿨의 다이닝 홀, Casertano Dining Hall 이다. 이 공간은 환하고 깨끗하며, 매우 따뜻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밀브룩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모여 맛있는 식사를 즐기며 교류하는 장소로, 밀브룩 공동체의 중요한 중심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밀브룩 스쿨의 스포츠 시설, Mills Athletic Center이다.
피트니스 센터부터 스쿼시 코트와 테니스 코트, 아이스 링크를 포함한 다양한 팀 및 개인 스포츠 훈련과 경기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밀브룩에서는 양질의 교육과 함께, 다양한 스포츠와 비교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제 밀브룩 스쿨에 방문해서 느낀 점을 마지막으로 디어필드 투어와 인터뷰 후기를 마친다.
작은 학교라고 해서 학생 관리와 지원이 무조건 잘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규모가 작아서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나 기회가 부족한 학교들도 많다. 그러나 밀브룩 스쿨은 열정적이고 준비된 학생들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기회와 자원을 아낌없이 제공하는 학교로, 재학생들과 학부모님들 모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 자리 잡은 학교 캠퍼스는 환하고 따뜻하며, 모든 공간에서 학생들을 향한 사랑과 배려가 가득 묻어나는 곳이었다.
필립스 앤도버, 필립스 엑시터와 같은 상위권 명문 보딩스쿨은 아니지만, 따뜻하고 가족 같은 학교 공동체 속에서 학생 개개인을 위한 세심한 관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보딩스쿨을 찾고 있다면, 밀브룩 스쿨은 최적의 선택이 아닐까 싶다.
매년 최상위권 탑 보딩스쿨들로의 매우 우수한 합격 결과를 자랑하는 원아카데미에서는, 본원이 보유한 합격 자료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학생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 02-501-5590
A 강남구 압구정로42길 13 (2F)
E oneacademy.korea@gmail.com
W oneacademykorea.com
카톡 상담: http://pf.kakao.com/_xkxdjM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