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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Jan 02. 2024

[12월4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01. 미국에서 또 한번 바이럴 앱이 터졌습니다 (feat. 2만개 고등학교)

✔ 바이럴 앱 Saturn이 미국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Saturn은 캘린더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소셜 네트워크로, 학교와의 파트너십을 맺지 않고 전국 20,000여 개 학교의 수백만 명의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Saturn의 창업자는 '싱글플레이어 모드'를 도입하고, 완전 나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을 만들고, 확장성이 없어도 괜찮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합니다.
✔ Saturn은 싱글 플레이어 기능을 강조하며, 사용자가 집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또한, 확장성이 없어도 괜찮다는 교훈을 통해 초기에 과감하게 도전하고 '고통'에 대한 높은 내성을 가져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fe8121d7


02. 애플의 팀 쿡은 하지 못하는 일. 초기 제품 팀에게 추천하는 단 하나의 글

✔ Y Combinator 창업자, 폴 그레이엄의 블로그에 업로드된 수많은 글들 중 가장 감명 깊게 읽은 글을 가져왔어요.

https://oneoneone.kr/content/c10af79f


03. 디지털 제품에서 중첩된 모달 제거

✔ 중첩 모달의 문제점과 대안적 UX 패턴 제시.
✔ 중첩 모달을 피해야 하는 이유와 대안 제시.
✔ 중첩 모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패턴 소개.
✔ 경험 디자이너로서 이상적인 흐름에 모달 통합 방법.
✔ 작은 UX 질문에 대한 월간 시리즈인 Little UX Lessons 소개.

https://oneoneone.kr/content/59647c0a


04. 구글, 메타 등 16년간 실리콘밸리서 일한 PM의 조언

✔ 16년간 실리콘밸리에서 PM으로 일한 Mick Johnson의 이야기
✔ 실리콘밸리와 스타트업에서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
✔ PM의 역할, 팀워크, 성장, 실패 등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역량과 마인드셋에 대한 조언
✔ 실리콘밸리에서의 PM 경험을 통해 얻은 깊은 통찰력

https://oneoneone.kr/content/035a69f2


05. 2023년 회고 | Disquiet*

✔ 디스콰이엇 대표의 2023년 회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9d7d061


06. [UXUI] 네이버 치지직과 트위치의 UXUI 차이

✔ 트위치 코리아가 치지직 서비스를 시작했다.
✔ 치지직은 트위치의 대체제로 기대되지만 UXUI에 차이가 있다.
✔ 색상 일관성과 선택 인지에 대한 문제가 있다.
✔ 치지직은 정보 부족으로 유저 유입이 어려울 수 있다.
✔ UXUI디자인은 사용성과 인지가 중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57fad405


07. 수천만원에 엑싯하는 사이드 프로젝트가 한둘이 아니다.

✔ Nico는 3개월 만에 8천만원에 매각됐어요.
✔ Acquire은 3년 만에 7천억원의 거래 규모를 달성했습니다.
✔ Acquire는 중개인 없이 온라인으로 웹사이트를 사고 팔 수 있는 웹사이트에요.
✔ 판매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매출 대비 매각 금액이 달라져요.
✔ Acquire.com에서 판매된 몇가지 서비스를 소개하는 They Got Acquired가 있어요.

https://oneoneone.kr/content/78cbd0f1


08. PM은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입니다

✔ PM은 데이터 분석, 기획, 프로젝트 매니징, 운영,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 PM은 사용자와 비즈니스 문제를 파악하고 가설을 세우며, 제품화하고 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 PM은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며, 이를 반복합니다.
✔ 프로덕트 핏과 마켓 핏을 이해하여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해당 제품,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PM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검증을 하고, 지속적인 실험과 가설 검증을 통해 제품의 성장을 이끌어야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d344ec2c


09. 버튼으로 가득 찬 글입니다.

✔ 사용자가 찾을 가능성이 높은 버튼은 '송금하기' 버튼입니다.
✔ 덜 중요한 버튼은 '나중에 송금하기' 버튼입니다.
✔ 덜 빛나는 버튼은 빛나는 버튼의 관심을 뺏지 않아야 합니다.
✔ 아이콘은 버튼의 행동에 대한 추가적인 힌트를 제공합니다.
✔ 데스크톱 인터페이스에서는 2개에서 5개의 옵션을 묶는 데에 사용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43ec209b


10. [ PM학 개론 (14) ] 내가 만든 Product의 첫 고객은 반드시 내가 되어야 한다

✔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은 축복이다.
✔ 첫 고객은 자신이며, 제품을 써보고 피드백해야 한다.
✔ Stakeholder는 제품 확인하고, B2B 제품은 어려울 수 있다.
✔ 제품을 만들었지만 아무도 안 쓴다면 누구의 잘못인가.
✔ 고객은 냉정하며, 제품에 피드백과 반성이 필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b43a7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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