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an 29. 2024

[1월 4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01. 나쁜 마케팅, 실패사례를 통해 배워보자

✔ 마케팅 실패 사례를 분석하면 브랜드의 성공에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케팅에서 AI를 도입할 때는 더 많은 주의와 감독이 필요합니다.
✔ 브랜드의 변화와 혁신은 중요하지만, 고객의 피드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으면 마케팅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메시지와 의도가 대중에게 어떻게 전달될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d72afb1


02. #25. 10초 건너뛰기, 사람들은 왜 영상을 빨리 감기로 볼까?

✔ Z세대의 영상 소비 특성과 그 이유를 다룬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Z세대는 정보성 콘텐츠부터 영화, 애니메이션까지 빨리 감기로 시청합니다.
✔ 외적 요인으로는 영상 콘텐츠의 다양성과 시간 가성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내적 요인으로는 친구들과의 대화 중요성, 스트레스로 인한 빠른 소비가 있습니다.
✔ 빨리 감기 습관은 리퀴드 소비와 자본주의 경제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시대적 필연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7590d07


03. 리텐션 주의! 2023년 앱 리텐션 벤치마크 리포트

✔ 리텐션과 잔존율은 앱의 성과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입니다.
✔ 2023년에는 리텐션과 잔존율이 감소했으며, 유저 레벨 데이터 사용이 제한됐습니다.
✔ 앱 마케터는 새로운 측정 방법과 온드 미디어를 활용하여 유저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 앱 카테고리별로 리텐션과 잔존율이 다양하게 변화했으며,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차이도 존재합니다.
✔ 리텐션을 개선하기 위해 UX에 집중하고, 딥링킹과 온드 미디어를 활용하는 등의 전략을 추천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de5d1c2


04. 3년 후 마케터 30%는 AI가 대체한다

✔ 2022년 11월, 챗GPT 출시 이후 생성형 AI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 AI는 이미지 생성, 광고 제작, 업무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직장인 46.3%가 생성형 AI를 사용하며, 저연차 직장인들이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마케터들은 AI를 통해 광고 콘텐츠 생성, 자동화, 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AI가 마케팅 업무의 30%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며, 마케터는 창의성과 통찰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f5791d3


05. 마케터 필독! 전문가처럼 보이는 '실무 용어' 모음

✔ 스타트업에서는 영어 실무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 마케터들을 위한 전문 용어 소개입니다.
✔ 포기하고 방향을 전환하는 '피봇팅'이 중요합니다.
✔ 전사 미팅과 OKR, 스프린트 등이 중요합니다.
✔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a14d1b5


06. 2024년에 주목할 커머스 비즈니스 트렌드 5

✔ 2023년은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된 어려운 해였습니다.
✔ 커머스 분야에서는 AI 챗봇 도입과 개인화 추천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 AI 챗봇 도입은 비용 절감과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며, 개인화 추천 서비스는 구매 전환율을 높입니다.
✔ B2B 시장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의 강화가 주목받고 있으며, AR과 VR 기술을 활용한 가상 체험도 중요시됩니다.
✔ IT 아웃소싱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업들이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efa11b72


07. 노션 캘린더: 구글 캘린더에 도전하는 올인원 캘린더

✔ 2022년, 노션 캘린더가 Cron을 계승합니다.
✔ 노션 캘린더는 강력한 노션과의 연동과 Calendly를 내장했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와 개인 일정을 연동하여 탁월한 일정 조정이 가능합니다.
✔ 노션 캘린더는 구글 캘린더, 구글 밋, 줌, Arc 웹 브라우저와 연동됩니다.
✔ 노션 캘린더는 웹, 앱으로 사용 가능하며, 시각적 요소가 특징적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d9b20974


08. 일 잘한다 소문난 시니어는 주니어 시절 어떤 사람이었나

✔ 시니어가 되기 위한 주니어 시절의 특징을 정리했다.
✔ 방어적이지 않고, 일을 튕기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
✔ 말에 가시가 돋히지 않고, 상대를 편안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혼자만 잘하려 하지 않고, 팀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평가에 집착하지 않고, 피드백을 통해 성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효율을 넘어서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윗 사람과 아랫 사람을 모두 배려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좋은 시니어로 성장하려면 개인 중심보다는 팀 중심으로 일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efc0a4b5


09. 토스가 사고친 것 같다

✔ 토스뱅크가 평생 무료 환전 서비스를 출시했다.
✔ 이로써 외화 환전업계에 비상이 터졌으며, 기존 은행들은 머리아파지기 시작했다.
✔ 토스뱅크는 유니콘으로 성장하며, 환전 평생 무료서비스로 판이 완전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 기존 은행들은 외환사업을 축소하거나 수수료 무료로 바꾸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 또한, B2B영역으로 넘어가 해외 대금결제까지 닿는다면 인뱅의 가장 취약점으로 꼽히던 법인 영업에서의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https://oneoneone.kr/content/e4d31bbf


10.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요약

✔ 바바라 민토의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은 논리적 글쓰기를 피라미드 구조로 설명한다.
✔ 피라미드 형태로 글을 구성하고, 스토리 형식의 도입부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또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법을 다루며, 구체적인 예시와 규칙을 제시한다.
✔ 이 책은 실무에서 논리적 글쓰기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03bd4318


✅ 일일일 인재풀 서비스 소개

- 인재풀에 등록하면 내게 맞는 기업을 찾아 서류 전형 없는 면접 기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채용 담당자라면) 추천 인재 받아보기


✅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무료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인재풀 등록 완료 시 1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1월 4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