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r 18. 2024

[3월 2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01. 유저스토리로 멤버십 서비스 기획하기

✔ 다양한 이용자 상태에 따라 각각의 시나리오를 확인해야 한다.
✔ 문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난관에 봉착했을 때, 가능한 모든 문서를 찾고 살펴보고, 개발자와 함께 코드를 까본다.
✔ 기획에 들어가기 전에 User Story를 활용하여 정책, 사용자 시나리오, 기능 정의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 멤버십 서비스에서는 유저 스토리를 활용하여 각 이용자 상태에 맞는 시나리오를 확인하고, 기획 및 개발에 도움이 된다.
✔ 유저 스토리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것은 기획과 개발에 큰 도움이 되며, 퀄리티를 높이고 개발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f91a9510


02. 배달 음식 시장의 혁신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 배달 음식 시장의 혁신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 배민이 1등이지만 후발주자나 인접 산업의 이해관계자가 시장 진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배달 플랫폼의 등장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행복하지는 않습니다.
✔ 배달 음식 시장은 성숙해지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새로운 기회가 열릴 때까지는 제로섬게임이 됩니다.
✔ 최후의 승자는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있으며, 배달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3d62b10


03. 돌아갈까봐 그래요 by 세계적인 스타트업 투자자

✔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다룬 3개의 에세이를 정리했습니다.
✔ 기존 회사를 모방하는 대신 문제를 먼저 찾고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에 집중하세요.
✔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는 바로 실행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 서비스를 출시한 후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듣고 개선해 나가세요.
✔ 서비스를 간결하게 설명하고 부모님께 설명해 보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522e8637


04. 기획자가 알아두어야 할 ‘CI, DI’ 개념 정리

✔ 온라인에서 개인을 식별하는 방법과 CI, DI의 개념을 살펴봅니다.
✔ CI는 주민등록번호를 기반으로 생성된 온라인 주민등록번호로, 유출 우려가 줄어들었습니다.
✔ DI는 중복가입 확인 정보로, 특정 사이트에서 고유의 식별번호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 CI는 서로 다른 서비스 간에도 특정 고객 정보를 식별할 수 있지만, DI는 다른 서비스와 연계할 수 없습니다.
✔ CI, DI를 잘 활용하면 유저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개인정보 보호와 국내외 활용에 대한 문제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0c4af0df


05. 2년차 PM의 하루

✔ PM 직무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브이로그를 통해 PM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함.
✔ 하루의 패턴을 통해 PM 역할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록함.
✔ 일정 관리, 배포 현황 분석, 기획서 작성, 실험 세팅, 주간 회고 미팅, QA 및 배포 공유, 밍글링 등의 업무를 수행함.
✔ 팀원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식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등의 노력을 기록함.
✔ PM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며, 더 나은 PM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함.

https://oneoneone.kr/content/48afe205


06. 05화 좋은 유저저니맵이란 무엇일까?

✔ 예쁜 저니맵이 좋은 저니맵인가?
✔ 저니맵은 UX디자인의 중요한 시각적 도구입니다.
✔ 저니맵은 사용자의 목적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시각적 도구입니다.
✔ 저니맵은 PM의 지식 정리와 동료에게 지식 전달을 위해 만들어집니다.
✔ 저니맵은 가독성과 직설성이 중요하며, 시장 경험이 핵심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d5e634cd


07. "광고는 사라지지 않는다"

✔ 광고 시장의 변화와 스타트업의 기회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 광고 수익을 메인 비즈니스모델로 삼은 서비스가 살아남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 광고는 사라지지 않고, 버티컬 서비스로 흘러가며 광고 BM을 더 탄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유료 구독 모델의 성행 속에서 많은 광고주가 기존 광고 채널을 떠나고 있으며, 스타트업에게는 기회가 있습니다.
✔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광고 비즈니스의 흐름을 이용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4c9fda5


08. 뉴스레터 너겟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은

✔ 뉴스레터가 비즈니스로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적절한 수익 모델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너겟은 광고와 유료 구독을 모두 시도했지만 안정적인 매출을 얻지 못했습니다.
✔ B2B 매출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서비스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너겟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잠재 이용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뉴미디어 서비스는 플랫폼 의존도를 줄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c7b68ea


09. 05화 One-site-fits-all? 반응형 & 적응형 웹

✔ 웹사이트의 양대 산맥, '반응형'과 '적응형' 웹페이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 적응형은 특정 환경에 '적응'된 최적의 화면을 제공하고, 반응형은 모든 환경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 적응형은 S, M, L 사이즈에 맞게 제작되는 옷과 유사하며, 반응형은 프리 사이즈로 제작되는 옷과 유사합니다.
✔ 적응형은 환경별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반응형은 미디어 쿼리를 통해 다양한 화면에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 적응형은 유연성이 뛰어나지만 운영상 번거로움이 있고, 반응형은 운영이 용이하나 설계와 로딩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672d861


10. [비즈니스 플레이북] 뉴스레터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것 ver. 2024

✔ 뉴스레터 비즈니스의 중요성과 뉴스레터를 통한 수익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뉴스레터 비즈니스의 키 플레이어와 운영 툴, 수익화를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 AI의 발전으로 뉴스레터 비즈니스의 운영이 용이해지고, 뉴스레터는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뉴스레터 비즈니스의 미래와 수익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며, 사이드 비즈니스 빌더 클럽을 소개합니다.
✔ 사이드 비즈니스 빌더 클럽의 프로그램과 혜택을 안내하며,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0e7ad39


✅ 일일일 인재풀 서비스 소개

- 인재풀에 등록하면 내게 맞는 기업을 찾아 서류 전형 없는 면접 기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채용 담당자라면) 추천 인재 받아보기


✅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무료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인재풀 등록 완료 시 1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3월 2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