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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May 02. 2023

[4월 4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잡담 없이 링크 공유만!)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링크 : https://open.kakao.com/o/gqzAJcAe (참여 코드 : oneone1)


01. 일 잘하는 마케터의 트렌드 조사 방법

✅ 마케터는 트렌드 조사를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데, 최근에는 일반적인 기준에 따른 평균이 사라져 더 어려워졌다.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으로 트렌드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모니터링 기준과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해 소비자 데이터를 검증하면서 트렌드를 신뢰할 수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비자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들이 그들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83da78b2


02. 2023년 4월의브랜드

✅ 이번 달 브랜드 중 입고는 나이키, 즐기고는 안도 다다오, 먹고는 노티드, 머물고는 휠라, 쓰고는 케이크가 선정됐다.

https://oneoneone.kr/content/60f98f36


03. MZ마케팅 ‘오프라인 공간’으로 승부 본다! 2030 고객과 접점 확대하는 유통 업계

✅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업들은 전시, 포토존 등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 요소를 불어넣은 체험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후지필름, 무신사,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동서식품 등이 이와 같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매장을 통해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 감각적인 콘텐츠들로 2030세대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bfcb2f51


04.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LTV 개선 방법

✅ 지난 4월 13일, 오피노마케팅에서 주최한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LTV 개선 방법’ 웨비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LTV 지표 개선 방법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이 소개되었는데, 그 중 성공 사례와 LTV 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또한, 이번 웨비나에서는 시간 관계상 답변하지 못했던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이 이루어졌다.

https://oneoneone.kr/content/88ae391f


05.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를 읽고..

✅ 2023년 4월 독서모임에서 선정된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는 B2B 비즈니스에서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기업 고객 대상의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탐구한다. 빅팬들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목표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소비자 전문가 활용, 제품 연계 고객 경험 서비스 제공, 고객 참여감 고취, 정보교류 등의 목적으로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다. 브랜드의 철학과 비전을 명확하게 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공유하는 것이 좋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ab3fd8dd


06. MZ세대 다음 잘파세대의 부상

✅ MZ 세대 다음으로 떠오르는 새로운 마케팅 타깃은 '잘파세대'다.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 세대를 묶어 표현하는 세대로, 스마트폰 손에 쥐었던 디지털 친화적인 세대로 평가받고 있다. 틱톡, 쇼츠 등 숏폼 컨텐츠를 많이 소비하며 크리에이터로 직접 생산을 하는 것에 주저함이 없다. 금융업계에서는 알파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을 출시하고, 에이블리는 AI 개인 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f2800332


07. 비건 뷰티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 본 보고서는 RSN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2.0 데이터를 통해 비건 뷰티 관련 소비자 관심도, 비건 관련 언급량 및 검색량 추이, 비건 뷰티 브랜드 속성별 긍정 평가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2023년 1분기 기준으로 비건 관련 언급량 상승이 관찰됐으며, 이에 따라 비건 산업의 비중 변화 추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 유형별 비건 뷰티 관심도 분석을 통해 브랜드 제품 고려 요인을 파악했다.

https://oneoneone.kr/content/3cef50a5


08. [진짜 광끼] "코카콜라 맛있다" 뉴진스 '제로' 탄생의 비밀… 1CD 원재훈 대표

✅ 한국의 독립 광고대행사 1CD의 대표 원재훈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브로 브랜드에 새 생명을 불어넣고,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꿔가는 광고인이다. 최근에는 코카콜라와 뉴진스의 제로 캠페인을 대행하면서 광고계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렸다. 이 캠페인은 유튜브 조회수 1333만회를 기록하며 국내 음원 차트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좋은 성과를 내며 화제를 모았다.

https://oneoneone.kr/content/a50cb006


09. 세계 광고회사 순위, "제일기획 10위, 이노션 13위"

✅ 광고회사 업계에서는 올해 매출이 둔화될 전망이지만, 비즈니스 혁신 분야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분석이다. 애드에이지가 발간한 '에이전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미국 광고회사들은 2022년 9.9%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광고시장은 7.5%의 유기적 성장이 예측됐다. 한국 광고회사 중 제일기획은 10위, 이노션은 13위에 올랐다. 비즈니스 혁신 분야에서는 마케팅 기술과 서비스, 컨설팅,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커머스, 경험 관련 마케팅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c81a0240


10. 네이밍을 고민하는 이 순간! 버거킹을 보세요.

✅ 버거킹이 출시한 신메뉴인 ‘콰트로 맥시멈 미트 포커스드 어메이징 얼티밋 그릴드 패티 오브 더 비기스트 포 슈퍼 미트 프릭’의 너무 긴 이름이 이슈가 되면서 축약형 이름인 ‘콰트로 맥시멈’까지만 사용하고 이하 생략하는 센스 있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를 통해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고 소비자들의 참여도 유도하는 ‘압도적 네임킹’ 이벤트도 진행했다. 제품이나 브랜드에서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네이밍으로 풀어냄으로써 직관적이고 재밌는 인식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b667b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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