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y 15. 2023

[5월 2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 커피챗 요청 및 채용 제안의 기회를 받고 싶다면?
>> 3분이면 끝나는 인재풀 등록하러 가기 (선착순 베타테스터 모집 중)

01. 데이터 마케팅 필수 지침서 (기초)

✅ 본 글은 데이터 마케팅에 대해서 원론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거나 시작하고 싶으신 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 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ef8348a


02. ‘잘파세대’가 가장 많이, 오래, 자주 사용하는 앱은?

✅ 한국의 잘파세대(1020세대)가 가장 많이, 가장 오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은 각각 카카오톡, 유튜브/인스타그램(공동), 네이버웹툰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잘파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SNS,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소비에 적극적이며, 엔터테인먼트 및 SNS 앱이 상위 10개 앱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https://oneoneone.kr/content/80bbf270


03. 뉴욕타임스가 쓰는 노코드 데이터 시각화 툴 Datawrapper

✅ 데이터 시각화 툴인 '데이터래퍼(Datawrapper)'는 간단한 차트, 지도, 표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노코드 툴이다. 미국 언론사들에서 활용되며, 데이터 업데이트가 쉽고, 이미지 파일부터 온라인 인터랙티브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누적 영역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하며, 구글 시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정리하고 차트 유형 설정, 디자인 및 주석 추가 등을 사용하여 시각화를 완성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a47a4e15


04. 2023년 4월 국내 광고 카피 모음

✅ 카테고리 별로 국내 광고 카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bf52c26


05. 2023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 주요 내용 : Trend

✅ 다이티의 16개 업종 2023년 상반기 앱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대출비교서비스 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공유 모빌리티 앱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한정판 거래 앱과 중고나라, 공구마켓,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쇼핑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여행, 건강, 직업, 자동차, 결제, 운동 등 각 업종 및 남녀/연령별로 인기있는 앱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8b52573c


06. 금호타이어는 왜 인스타툰을 하는 걸까?

✅ 금호타이어가 인스타툰을 활용해 타이어 기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다룬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했다는 글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는 타이어 회사들의 마케팅 방식이 다양해지는 뉴미디어 시대에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세계관 마케팅이나 숏폼 콘텐츠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대중들과의 소통은 트렌드에 적응하는 방식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강조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f5e06ece


07. 명품 브랜드가 카페를 만드는 이유

✅ 최근 럭셔리 브랜드들이 카페나 레스토랑 같은 식음료형 매장을 오픈하는 이유는 MZ세대의 니즈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품 브랜드 경험을 과시하고 싶어하는 MZ세대에게 매력적이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팬으로 만들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소통을 늘리고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친밀감을 주려는 시도도 이루어지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70e4957a


08. 플랫폼들의 1분기 성적표는?

✅ 광고 플랫폼 중 네이버 검색광고는 성과가 좋았지만 디스플레이 광고는 부진한 상황이다. 카카오는 전체 매출은 증가했지만 포털비즈 매출은 감소한 반면, 메타는 매출과 DAU 모두 증가하고 아마존은 광고 부문에서 23% 증가한 성과를 보였다. 카카오는 대화형 채팅 기능인 오픈채팅으로 세 번째 탭을 개편할 예정이다. 화장품 업체들은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북미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f42f89bc


09. 메타, AI로 광고 제작 돕는다

✅ 메타는 인공지능(AI) 샌드박스를 공개하여 광고주들에게 광고 텍스트 변형, 배경 생성, 이미지 자르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일부 광고주에게만 제공 중이며, 7월부터 이용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메타는 AI 기술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모든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ttps://oneoneone.kr/content/c0ff4c48


10. 할매니얼 트렌드로 보는 K-디저트 현주소

✅ 애드유어가 마케팅 트렌드부터 광고 상품, 매체별 프로모션 혜택까지 요즘 주목받는 트렌드를 전달한다. 오늘은 2030세대 '할매니얼' 트렌드 중 'K-디저트'를 살펴보았다. 디저트 부문의 전통 간식 매출은 높아지고 있으며, 던킨, 파리바게트, SPC삼립, and 노티드 등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할매니얼의 인기 요인으로는 MZ세대의 펀슈머 소비 성향, 오래된 것들을 '힙'하게 받아들이는 뉴트로 열풍, 그리고 시니어 스타의 활발한 활동 등이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965466ac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스타벅스 쿠폰 이벤트

지금 일일일에 로그인하시면 매일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보고있는 추천 콘텐츠들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아래 초대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하시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일일일 초대링크
>> 일일일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5월 2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