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un 05. 2023

[6월 1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 커피챗 요청 및 채용 제안의 기회를 받고 싶다면?
>> 3분이면 끝나는 인재풀 등록하러 가기 (선착순 베타테스터 모집 중)

01. 지그재그 새 브랜드 캠페인, 제가 알아서 분석해 볼게요

✅ 지그재그가 새 브랜드 캠페인을 선보였다. 이전에는 파격적인 광고와 윤여정 배우를 모델로 사용하여 대박을 냈었다. 이번에는 백예린, 원지, 배유진, 신예은, 해쭈, 아이브 리즈 등 6명의 셀럽을 모델로 사용하며 복수 모델 전략을 선택했다. 또한, 지그재그는 이번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포토존이나 체험 콘텐츠를 더 부각시켜, 소호몰과 브랜드의 콘텐츠에도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 직진배송을 경험하게 하는 전략을 취했다. 이번 브랜드 캠페인 효과로 앱 방문자 수가 약 10% 증가하며, 브랜드 쟁탈전이 벌어지면서 인기 브랜드들의 몸값이 상승할 것으로 본다.

https://oneoneone.kr/content/3311396a


02. 각 영역에 최적화 된 AI 프로덕트 5가지를 소개합니다!

✅ 1. AV Mapping은 AI 도구로 업로드한 동영상 및 이미지를 이해하여 음악 및 음향 효과를 제안해준다.
2. Decktopus는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해준다.
3. ChatABC는 팀 협업에 맞춘 ChatGPT 도구로, 협업이 어려운 부분을 보완한다.
4. LongShot는 SEO 최적화를 향상시켜 블로거, 콘텐츠 제작자 및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유용하다.
5. Poised AI는 발표자의 피칭 능력에 대해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는 도구로, 어조와 정성적인 부분을 케어해준다.

https://oneoneone.kr/content/7ea64581


03. 데이터로 콘텐츠 제대로 다루기

✅ 29CM은 입점 브랜드와 그 상품들을 감각적으로 소개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브랜드와 유저를 연결하고 있다. 콘텐츠는 데이터와 연결되어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강점을 유지, 강화하며, CVP라는 지표를 통해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한다. 또한, 브랜드 파워에 따라 CVP 점수가 왜곡될 수 있는 문제가 있어 이에 대한 대처가 중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1330b1f5


04. 한결같았을 뿐인데 사람들은 힙하다고 한다.

✅ "로컬힙" 혹은 "로코노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이것은 지역 특징과 감성을 담은 축제, 식품, 제품 등을 만듦으로써 지역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은 MZ세대의 소비 가치관을 따르는 패턴을 대변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여행이 활성화되면서, 지역화폐제도 등이 만들어져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발걸음이 도시에 국한되지 않는 방구석 여행자들에게도 편안하게 트렌드를 익힐 수 있게 해주는 이점이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ba040b12


05. 제일기획, 해외 광고제서 잇단 수상

✅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이 진행한 ‘난독증 퀘스트’와 ‘똑똑’ 캠페인이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인 D&AD 어워드에서 총 5개의 상을 수상하였다. ‘난독증 퀘스트’는 게임을 통해 어린이 난독증 징후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이고, ‘똑똑’은 112 신고 시 효율적인 조치를 돕는 캠페인이다. 또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스마트폰 앱인 ‘언피어’ 캠페인도 수상하였다.

https://oneoneone.kr/content/b5185cff


06. 무료 SEO프로그램 추천

✅ 이 글은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SEO를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Google Analytics, Google Search Console, Yoast SEO, MozBar, Ubersuggest, SEMrush 등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 마케팅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Google Analytics의 UA가 2023년 7월부터 종료될 예정이므로 GA4로 전환해야한다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061333eb


07. [GA4] 1. 데이터 추출에 필요한 배경 이해

✅ GA4는 2020년 10월에 출시되었으며, 이벤트 기반 모델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GA4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직원들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APP 분석이 수월하며, M/L 기반의 잠재고객 예측 기능도 있다. GA3의 이벤트 구조는 카테고리 -> 라벨로 이어지는 3단계로 변경되었다. 종료율, 이탈률, 전환율 등 측정 항목에 대한 설명도 포함된다. 사용자 속성은 고객을 분석하고 행동과 여정을 분석하는 데 사용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3b38ed78


08. 콘텐츠 마케터라면 꼭 읽어야 할 아티클 Best 3

✅ 이번 시리즈에서는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얻어 콘텐츠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제목을 활용한 SEO, AI 기반 SEO 최적화, 눈에 띄는 헤드라인 작성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읽고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역량을 높일 수 있다. 각 아티클에서는 인공지능(AI)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전문가가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https://oneoneone.kr/content/0751760e


09. 메타/인스타그램 잠재고객양식(DB 캠페인) 자동화방법

✅ 마쎄오가 제공하는 DB 캠페인 FAQ에서는 Meta/Instagram을 활용하여 고객의 정보(DB)를 얻는 방법과 자동화 프로그램인 Zapier를 활용하여 메일 자동화를 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일이 DB를 다운로드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DB의 질을 높이는 방법도 함께 안내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5c2e9eb0


10. 2023년 5월의브랜드

✅ 국내 최대 브랜드 커뮤니티 비마이비는 매월 이달의 브랜드를 선정하는데, 5월에는 신이어마켙이 이달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신이어마켙은 어르신들의 목소리를 브랜드로 만들어 사회적 가치를 모두가 느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유명하다. 비마이비는 이달의 브랜드를 선택할 때, 여러 분야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를 골라 전문가 팀이 선정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4e82510a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스타벅스 쿠폰 이벤트

지금 일일일에 로그인하시면 매일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보고있는 추천 콘텐츠들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아래 초대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하시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일일일 초대링크
>> 일일일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6월 1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