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선생 Jun 10. 2022

새 매거진 소개

창작자를 위한 심리사전

한선생 문화심리학의 새 매거진을 소개합니다~


멋진 동료들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

"창작자를 위한 심리사전"입니다!


게임, 웹툰, 웹소설, 드라마, 영화~

본 작품들은 기사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한류 붐 등으로 바야흐로 대 창작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수많은 창작자들이 소설을 써서 올리는 웹소설 플랫폼만 해도 한두 개가 아니죠.

등등

하지만 창작이 쉬운 활동은 아닙니다.

마음 잡고 글을 써보려 했던 분들은 아실 겁니다. 인물 하나 대사 한 줄 쓰기가 얼마나 힘이 드는지;

더구나 사람들을 공감하게 하고 빠져들게 만드는 작품을 만드는 건 더 어렵죠.


주인공의 성격과 주요 사건의 전개, 인물 간 갈등에는 적지 않은 심리학적 지식이 숨어 있습니다.


인간사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사람에 대한 통찰이 깊은 작가님들이라면

자연스럽게 흥미로운 인물과 이야기들을 그려낼 수 있겠지만, 처음으로 내 작품을 만들어 보는 분들에게는 그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드라마와 영화로 만들어진 인기 작품 중에도 겉도는 캐릭터들과 어색한 설정은 없다고 할 수 없죠.

그렇다고 <심리학개론>부터 공부를 하거나 심리학 수업을 들으러 대학을 다시 갈 수도 없고요.


"창작자를 위한 심리사전"은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인물들의 성격과 장단점, 인물들의 서사와 갈등, 정신병리와 범죄까지~


어디선가 한번쯤 보셨을 영화와 드라마, 소설 속의 사례와 함께 읽다보면

어느새 자신만의 작품을 그리고 계실 겁니다~



저자소개


"창작자를 위한 심리사전"에 참여하는 저자들은 같은 대학원에서 한솥밥을 먹은 선후배 사이입니다^^. 지금은 각자 다른 분야에서 다른 일들을 하고 있지만 심리학으로 뭔가 재미있는 일을 해보자고 뭉쳤습니다. 브런치 인증 다작작가이자 ‘베스트셀러(엣헴)’ 작가인 제가 인정한 '글빨되는' 멤버들입니다~


박성미

고려대학교에서 문화심리학을 공부했습니다. 다수의 회사에서 브랜드 기획과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다가 건강에 이상이 있어 휴직을 하면서, 고통스럽지만 즐겁게 공부했던 문학과 심리학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 ‘어떤책방’ 이름으로 모임과 강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어떤책방 모임의 질적 증진을 위해 현재 건국대학교 문학치료 박사과정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는 필명으로 소설과 에세이를 꾸준히 쓰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문학치료사#SF작가#겁많은모험가


유지현

미드 엑스파일에 빠져 최애인 폭스 멀더의 전공인 범죄심리학을 공부하고자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 및 동 대학원에서 문화심리학을 익혔습니다. 경찰에 범죄분석요원(프로파일러)으로 임용 후 과학수사, 형사과 업무를 탐색해오다 현재는 범죄심리 중에서도 거짓말에 관한 폴리그래프 검사 업무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는 동기의 원천인 마음 속 심연에 늘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공무원#심연수집가#용기사가되고싶은망루지기


한선생

브런치 주인장 한선생입니다. 주로 문화심리학에 대한 글을 쓰지만 심리학으로 할 수 있는 더 많은 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책 읽고 애니메이션 보고 드라마와 영화를 즐기면서 그 속에 감춰진 사람들의 마음을 찾아왔습니다. 이제 거꾸로 창작물 속에 사람들의 마음을 스며들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재야심리학자#생계형작가#새벽에여는상점주인


**이 프로젝트는 출판사 <시크릿하우스>에서 출판될 예정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