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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업공방 디렉터 Sep 20. 2023

주식회사 코어케어

브랜딩 수업을 듣고 매거진 시작

9월에 은평사회적 경제허브센터에서 주관하는 소셜밥터디 19기에 재도전했다. 밥 먹으면서 사업 아이템을 구상해 보라는 취지인데 무료 지원금 100만 원을 지원해 준다. 작년 18기에 참여하면서 은평 사회적 경제 아카데미까지 수료하고 창업지원팀으로 입주하여 사무실도 한 칸 사용하고 있다. 입주한 창업지원팀은 사회적 기업으로 가는 루트에 올라타야 한다는 유일한 미션을 과제로 받는다. 사회적 기업 육성사업이든, 예비사회적 기업 창업팀이든 뭐라도 성과를 내야 한다. 성과를 내지 못하면? 방 빼야 한다. 


오늘 사업 파트너와 밥터디 공식적인 1차 미팅을 가졌다. 지난 사업 공모전에서 작성했던 미션과 비전을 점검하고 주력해야 할 사업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아이디어는 좋으나 시장에서 먹힐지 다시 말해 아이디어가 상품이 되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올해 3월 사회적 경제 라인은 아니지만 스몰브랜드연대에 가입했다. 책 <스몰 스텝>, <스몰 브랜드의 힘>으로 알고 있었던 박요철 대표가 이끄는 스몰 브랜드들의 연대 모임이다. 이곳에서 개인 사업하는 다양한 분들을 만나 새로운 세상을 보고 있다. 작은 사업체가 어떻게 자신만의 브랜딩을 해나갈 수 있을지 강의도 진행되고 있는데 오늘 박요철 대표님이 정리하고 있는 브랜딩 12단계 중 1단계 why? 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필기를 많이 하진 않았지만 머릿속에 남은 문장을 기록으로 남겨보겠다. 


1. 브랜딩이란? 

쓸모 이상의 인간의 욕구를 채우는 과정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것

서비스를 좋아하게 만드는 것

결국은 수익을 내기 위한 것


2. 브랜딩에서 why? 의 역할

좋은 브랜드는 좋은 질문을 던진다.

다른 질문을 던지면 다른 해결책이 나온다. 

문제와 해결을 발견하는 게 브랜딩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why가 명확할수록 차별화 지점도 명확해진다.

    예) 사회에 어떤 가치를 창출할까?     

    예) 우리 제품이 왜 다른 제품과 다른가? 

    예) 왜 우리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을까? 

    예) 우리 제품과 서비스는 누구에게 가장 도움이 되려는 건가? 


3. 적용

코어케어의 사명은 무엇인가? 

코어케어의 비전은 무엇인가? 

코어케어는 어떤 부분은 사회적 문제로 정의하는가? 

정의한 사회 문제의 해결책으로 코어케어만이 제시할 수 있는 솔루션(제품 서비스)이 있는가? 

코어케어의 제품 서비스가 왜 솔루션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코어케어의 고객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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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는 어떤 것들인가? 

제품과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단계를 알고 로드맵을 그리고 있는가? 

로드맵을 그리고 단계적으로 실행할 때 도움을 구할 사람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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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강연에서도 현상을 보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것을 강조했다. 사회의 문제 더 나아가 고갱의 문제를 정의하고 실제로 고객이 겪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여 해결해 가는 것, 이를 통해 유용할 뿐 아니라 좋아하게 되는 브랜딩을 목표로 코어케어 이제 제대로 시작해보고자 한다. 지금 이 시점에서 필요한 질문을 하나씩 던지고 답하면서 그렇게 시작해보려고 한다. 이 매거진은 코어케어의 성장 기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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