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 THE RECORD Jun 30. 2018

7월, 온더레코드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4가지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들을 위한 특별한 라인업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들을 위한 특별한 라이브러리, 온더레코드에서 7월 한 달 동안 더 많은 교육자와 함께 할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교육자라면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4가지 라인업! 지금 소개합니다. 



1. 전시 ㅣ 거꾸로캠퍼스를 소개합니다 

온더레코드는 매달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새로운 배움에 관한 여러가지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4월에는 VOICE OF YOUTH, 5월에는 MAKER, 그리고 6월에 이어 7월에는 러닝랩 의 이웃인 거꾸로캠퍼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공교육의 수업은 달라질 수 있을까?


 이 고민으로 시작한 거꾸로 교실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배움의 주체가 되는 교육방식입니다. 이론을 설명하는 교사의 강의는 수업 전 압축된 동영상이 대신하고, 수업 시간에는 모둠활동을 기반으로 학생들 간 토론 및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아이들은 디딤 영상으로 이해한 내용을 프로젝트에 직접 적용해 보며 교과 내용을 스스로 익히죠. 거꾸로교실의 교사는 생각할 힘을 길러주는 조력자가 되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을 본인의 속도에 맞게 활용합니다. 거꾸로 교실을 통해 만난 전국의 초, 중, 고 선생님들이 교실운영 경험과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미래교실네트워크'라는 비영리 사단법인이자 교사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모두가 교육의 위기를 걱정할 때 우린 그냥 희망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거꾸로 교실의 혁신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경험을 나눈 미래교실네트워크 선생님들은 2017년 새로운 도전을 합니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넘어 다음세대가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기르는 거꾸로캠퍼스를 만든 것이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배움의 주체가 되는 거꾸로 교실의 교육방법을 실천하고 있는 1만 7천명의 초,중,고 교사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온더레코드 바로 옆에 러닝랩의 식구로 자리잡았습니다. 늘 새로운 실험이 ON AIR중인 거꾸로 캠퍼스 혜화랩 학생들의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물을 이번 전시에서 소개합니다. 


*장소 : 온더레코드(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16 공공일호 3층) 갤러리 

*현재 전시 중입니다. 

*거꾸로캠퍼스의 수업 모습을 엿보고 싶다면 평일(오전10시~오후4시, 점심시간 제외)방문을 추천합니다.



2. 북클럽 ㅣ 사소한 시작, 책첵토크

For All

 온더레코드의 책장은 내일의 배움을 고민하는 씨프로그램의 파트너들과 함께 채운 책장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을 다룬 책, 세상의 변화를 뾰족하게 다룬 책들이 있습니다. 교육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다음세대가 살아갈 세상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촉을 세우는 기본 근육을 길러주는 예술, 과학, 탐험과 관련된 도서들도 함께 두고 있죠. 책첵토크에서는 온더레코드의 책을 재료로 새로운 배움에 관한 하나의 질문을 두고 각자 다른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장소 : 온더레코드(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16 공공일호 3층) 함께쓰는 테이블

*신청 : 8월 7일까지 ㅣ 신청은 여기로



3. 릴레이 리서치 ㅣ #HACK THE SCHOOL

For Educator

선생님은 어떤 새로운 배움, 학교를 원할까? 선생님들이 만들고 싶은 과목이 있다면? 학교에서 없애고 싶은 공간은 없을까? 지금 주어진 학교 말고, 완전히 다른 학교를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지 SCHOOL을 HACK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100명의 선생님이 온라인에서 릴레이로 이어갑니다.

 

*일정 : 7월~9월 중 



3. 오픈테이블 ㅣ SHOWCASE

For EduCreator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했는데, 괜찮은지 모르겠어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생각하는 Educreator를 위해 온더레코드가 당신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험해보는 테스트 베드가 되어 드립니다.


*장소 : 온더레코드(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16 공공일호 3층) 함께쓰는 테이블 

*모집일시 : 7월 중 



온더레코드 오시는 길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16 공공일호 3층 러닝랩 (우측)


온더레코드의 콘텐츠와 소식이 궁금하다면? 


온더레코드라는 공간을 벗어나 일상에서도 새로운 배움의 자극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매주 화요일 아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bit.ly/ontherecord-weekly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들을 위한 특별한 라이브러리. 온더레코드

매거진의 이전글 Report #01. Z세대를 위한 새로운 교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