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베케이션의 트래블 테크 동향에 대한 의견을 나눕니다.
앞으로 OV트래블인사이트를 통해서는 해외 Travel Tech 사례들도 소개드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Fora 는 뉴욕 기반 Travel Tech 스타트업입니다.
Fora는 Phocuswire가 선정한 2023년 핫한 25개 여행스타트업로도 선정 되었습니다.
Fora는 2021년 창업하여 지금까지 250억 정도의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Fora는 Human-powered OTA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나의 여행을 잘 설계하는 Travel Advsor 선택할 수 있는 곳이죠.
Fora는 기존 여행업 전문가의 참여는 물론이고 Travel Advisor로 성장하고 싶은 여행 열정자들을 교육하는 Fora Cohor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Fora에서 Travel Advisor로 선정되어 활동하는 분의 97%는 과거 여행업 이력이 없다고 합니다.
나의 여행을 준비하며 Fora에 접속하면 내가 가려는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여행지의 전문 Travel Advisor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토 여행을 준비하면서, 교토를 재방문하는 여행자라면 교토에서 남들이 안가본 여행을 해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럼, Off-the-Beaten-Path Guide to Kyoto, Japan 이란 제목을 가진 Travel Advisor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Travel Advisor가 좋아하는 여행, 최근 여행지, 추천 호텔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내가 하고 싶은 여행을 설계해줄 수 있는 Travel Advisor 인지를 확인하고 바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Fora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Travel Advisor들이 고객에게 양질의 상담과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Travel Advisor이 고객에게 양질의 여행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이 필요한 여행재들을 직접 제휴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Fourseasons, Hyatt 와 같은 특급 호텔체인들과 제휴하여 Travel Advisor 들에게 활용할 수 있게 예약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Fora는 고객들에게는 나에게 꼭 맞는 여행을 설계할 수 있는 Travel Advisor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Travel 영역에 진입하여 수익 창출을 하고 싶은 여행업 진출 희망자들에게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Travel Advisor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ravel Advisor들이 상담 후에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예약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ora에서 Trave Guide로 데뷔하려고 하는 희망자가 현재 35,000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Fora는 앞으로 나의 여행을 잘 설계하고 만들어 줄 수 있는 Travel Guide 전문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고 합니다.
비스포크 투어 플랫폼으로 진화 중인 OV에서도 Fora가 어떻게 진화하는지 유심히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