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Q8, 탁월한 사운드의 비결
일반적으로 중저가 스마트폰은 사운드 품질에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카메라, 사운드같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보다는 기본적인 성능 확보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인데요. LG전자는 가격과 상관없이 출중한 스마트폰 사운드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오래 전부터 기울여왔습니다. 물론 준수한 단말기 성능과 함께 말이죠. 이번에 출시한 LG Q8 2018년형 역시 비슷한 중저가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앞서 나가는 사운드 완성도가 강점인데요. 그럼 오늘은 LG Q8의 사운드와 몇몇 편의 기능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i-Fi Quad DAC은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대표하는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입니다. 첫 탑재 모델이었던 LG V10을 시작으로 2018 LG G7 ThinQ까지, 그리고 이제 Q 시리즈까지 그 범위를 넓히며 차별화된 사운드의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참고로 DAC란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음원의 선명도와 잡음 억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죠. 한 마디로 모든 사운드를 보다 원음에 가깝게 전달해주는 주요 관문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기존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에도 DAC가 사용되고 있지만 24bit급 이상의 전문 Hi-Fi DAC를 스마트폰에서 찾아보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LG Q8의 하이파이 쿼드덱 탑재는 더욱 의미가 깊은데요.싱글덱(1개의 DAC)을 탑재하는 일반 경쟁 기기들과 달리 쿼드덱(4개의 DAC)에서 뿜어져 나오는 사운드 베이스는 동급에서 따라올 기기가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하이파이 쿼드덱이 음원의 선명함을 책임진다면, DTS:X는 여기에 풍성함을 더해주는 영혼의 사운드 듀오라고 부를 만합니다. DTS:X는 최대 7.1채널 느낌의 입체음향을 음장만으로 구현하는 기술인데요. 일반 음원, 영화, 게임 등 소리가 가미된 다양한 콘텐츠에 입체적인 현장감을 극대화해줍니다. 또 별도의 코덱을 설치할 필요 없이 DTS 오디오 포맷이 적용된 파일도 문제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DMB는 피처폰 시절부터 데이터 소모 없이 즐길 수 있는 모바일 TV 기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대에 들어서는 기기 해상도에 비해 턱없이 낮은 화질로 외면을 받아왔죠. 하지만 그랬던 DMB가 최대 12배 좋아진 HD 화질로 다시 부활했습니다. LG Q8에서 사용 가능한 HD DMB앱은 다양한 양질의 채널을 선명한 HD 화질로 제공하는데요. 화질은 업그레이드됐지만 전통적인 DMB의 특징대로 여전히 데이터를 소모하지 않으며 갖가지 편의 기능을 제공해 뛰어난 사용성을 자랑합니다.
영화 ‘나는 전설이다’를 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요즘 세상에서 라디오의 진가는 재난 상황 발생 시 빛을 발합니다. 일반적인 휴대폰 통신망이 두절되더라도 라디오는 간단한 설비만으로 넓은 범위까지 방송 신호를 전파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작은 수신기로도 어디서든 재난 방송 청취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라디오 앱은 평소 사용주기와 관계없이 꼭 필요한 앱 중 하나로 꼽힙니다. 게다가 평소에는 감성적인 음악 방송, 정보 습득 채널로 활용할 수 있으니 영상의 시대에도 여전히 제 역할을 톡톡히 하는 존재라 할만 합니다.
이렇게 활용도 높은 다양한 편의기능과 함께 LG Q8(2018)은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일명 ‘밀스펙’의 내구성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이지만 US 밀리터리 스탠다드 (MIL-STD-810G), 일명 밀스펙을 통과해 더욱 믿음이 가는데요. 밀리터리 스탠다드는 미국 국방부가 인정하는 군사 표준규격으로 낙하를 비롯해 저/고온, 고습, 진동, 일사량, 저압 등의 14개 테스트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편의성은 물론 내구성까지 돋보이는 LG Q8(2018)이라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IP68 등급의 방수방진 성능을 보장해 언제 어디서나 물이 묻어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LG Q8(2018)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P68 등급의 방수/방진설계는 먼지나 모래로부터 LG Q8을 보호하고 수심 1.5M에서도 30분동안 견딜 수 있습니다.
USB-C 타입 포트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대세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자에 앞 뒤 구분이 없기 때문에 탈부착이 간편하죠. 또한 기존 USB보다 높은 3A 이상의 전류 취급이 가능하므로 빠른 충전 속도를 자랑하는 퀄컴 퀵차지 3.0과 만나 최상의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거의 한계에 다다름에 따라 이처럼 소모된 배터리를 짧은 시간에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고속충전 기술이 어느 때보다 주목받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타일러스 펜이 더해진 LG Q8의 특징을 알아볼 수 있는 두번째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LG Q8은 LG전자 스마트폰을 상징하는 하이파이 쿼드 DAC는 기본, DTS:X 3D 입체 음향을 통해 더욱 생생한 사운드를 제공하는데요. IP68 등급의 방수방진과 빠른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고속 충전 기술의 편리함까지 만족스러운 LG Q8의 다음 이야기는 카메라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