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 당신의 선택은?
세간의 주목을 받는 아이폰X의 특징 중 가장 큰 이슈라면 노치 디자인이 아닐까 합니다. 언제나처럼 출시와 함께 물량 부족 사태를 겪기도 했지만 여전히 노치 디자인은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최근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노치 디자인이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할까요?
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을 처음 봤을 때 어떠셨나요? 어떤 이들은 아이폰X의 핵심 기능인 페이스 ID를 강조하고 있어 노치 디자인을 선호하기도 했지만 일부에서는 모양이 M자 탈모 형태라며 조롱하기도 했는데요. 삼성에서는 아이폰 10년을 소재로 제작한 영상에서 앞머리가 M자 모양을 한 남성을 보여주며 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을 간접적으로 지적하기도 했죠.
일반 대중들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노치 디자인의 대한 거부감을 드러냈는데요. 배경화면으로 노치 디자인 없애는 방법 등이 인터넷 등을 통해 빠르게 유포되기도 했습니다. ‘아이폰X 모발이식 방법’으로 불리면서 말이죠. 배경화면 상단 노치 부분에 검은색을 덮어 만든 배경화면에 이어 아이폰X의 노치 부분을 소프트웨어로 가려서 수평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노치 리무버' 앱까지 등장했습니다.
이런 분위기로만 본다면, 노치 디자인은 곧 사라질 것처럼 보였는데요. 이 예상과는 반대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노치 디자인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먼저, 노아 모바일은 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을 채택한 스마트폰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요. 해당 제품은 노아 N10(Noa N10)으로 6.2인치 안드로이드 폰입니다. 공개된 제품 이미지를 보면 제품 하단에 베젤이 있어 아이폰X와는 달라 보이지만 상단에 노치 디자인을 채택한 것은 분명해 보이네요.
노아 모바일이 출시될 스마트폰에 노치 디자인을 적용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애플 아이폰X의 경우 새롭게 채택한 페이스 ID 기능을 위해 노치 디자인을 채택한 것이었는데요. 노아 모바일은 이러한 얼굴 인식 기능이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아이폰X처럼 보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죠. 노아 N10은 안드로이드 8.0 오레오가 탑재된 6.2인치 폰으로, 지문 인식 등의 스펙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행사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중국의 중소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리구(Leagoo)의 역시 노치 디자인이 적용된 리구 S9을 온라인에 공개했는데요. 이 제품 역시 아이폰X의 얼굴 인식 기능이 추가되지 않고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리구 S9은 아이폰X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채택하고 있죠. 국내 기업 역시 노치 디자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CES 2018에서 공개한 2018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예상 시안에 노치 디자인을 적용한 바 있습니다.
노치 디자인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현상은 단순히 아이폰X처럼 보이기 위한 전략일 수도 있겠지만, 풀스크린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화면 테두리가 없는 베젤리스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 노치 디자인이 매우 적합하죠. 풀스크린에 보다 가까워지기 위한 디자인이지만 여전히 호불호가 존재하는 노치 디자인. 앞으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노치가 적용될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기사문의 :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