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Apr 04. 2018

궁극의 스마트폰 짐벌, 지윤 스무스4

스마트폰 영상 제작자를 위한 궁극의 짐벌?

이번에 소개할 짐벌은 스마트폰과 원핸드 짐벌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 잡은 지윤텍(zhiyun-tech)의 스무스4(Smooth 4) 제품입니다. 다양한 제품군이 꾸준히 업그레이드되면서 수시로 스마트폰 전용 짐벌 시장을 두드리더니 이제는 DJI가 힘들게 따라가는 모습인데요. 사실 DJI가 못해서 그런 게 아니라 안 하는 게 맞다고 볼 수도 있겠죠. 그런데 지윤텍의 스무스4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기존보다 더욱 강화된 기능으로 모처럼 만에 등장한 오즈모 모바일2의 가격에서 고작 10달러만 더한 수준으로 등장했으니 말이죠. 게다가 모바일 필름메이커를 위해 탄생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장면 연출을 위한 짐벌이 이번 스무드 4에서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ZHIYUN Smooth 4 - Born for Mobile Filmmakers


훨 하나로 이루어지는 초점 제어와 줌


이번 스무드 4의 가장 큰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한층 전문적이고 섬세한 컨트롤이 가능한 줌 휠이 내장되어 부드러운 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휠을 사용해 편리하게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죠.  또한 이 휠은 한 번의 버튼 조작으로 일반 줌에서 초점 휠로 전환이 이루어지는데요.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의 한계로 인해 극적인 아웃포커싱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겠지만 갤럭시S9과 같은 조리개 F1.5의 스마트폰 카메라라면 섬세한 초점 제어를 통한 감각적인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순간적인 장면 전환에는 ‘PhoneGo’ 모드


마치 자동차의 스포츠 모드처럼 스무스4는 ‘PhoneGo’ 모드를 통해 짐벌의 모터 파워를 극한까지 끌어올립니다. PhoneGo 모드는 기존 짐벌의 한계를 넘어 모든 움직임에 딜레이 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움직임보다는 빠른 동작 속도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런 차이점은 전작인 스무스3의 최대 허용 하중인 210g과 비교했을 때 약 25% 상승한 260g의 최대 허용 하중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강력한 짐벌 모터가 내장되었다는 의미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정교한 오토포커스로 대상을 추적합니다.





다양한 고급 촬영 기술


또한 타임랩스, 모션 타임랩스, 하이퍼 랩스 다양한 종류의 전문 타임랩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최적화를 이룬 스무스4의 타임랩스 기능은 일상에서 간과하기 쉬운 장면들을 더 넓은 관점에서 포착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일반적인 타임랩스와 모션타임랩스, 하이퍼랩스 등의 고급 촬영 기술이 시간 흐름의 예술을 구현하고 삶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트래킹


스무스4는 사람의 얼굴이나 다양한 오브젝트를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 내 추적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설정도 가능한데요. 기존의 오브젝트 트랙킹이 DJI에 비해 정확도나 부드러움에서 다소 밀리는 부분이었지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의 결과가 스무스4에서는 어떻게 구현됐을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사실 DJI와 비교했을 때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많이 뒤처지는 지윤텍이기는 합니다.




긴 사용 시간과 양방향 충전


2가지 방식으로 양방향 충전이 가능한 스무스4는 최대 12시간의 사용 시간을 제공합니다. 전면의 배터리 표시등으로 남은 전력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촬영 중에 휴대전화를 동시에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 충전 방향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USB-C 타입 단자를 채택하여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스무스4 본체는 휴대용 배터리로 충전이 가능하며 장착된 스마트폰은 틸트축의 USB 포트를 통해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스무스4의 긴 작동시간을 보장해 주는 양방향 동시 충전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호환성


지윤 스무스4의 최대 허용 하중 260g의 강력한 모터 파워는 모든 크기의 휴대폰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ED조명 및 카메라 렌즈와 같은 다양한 액세서리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다양한 짐벌 모드의 빠른 전환을 위해 전면 컨트롤 패널의 슬라이더와 후면의 트리거 버튼 설계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JI 오즈모 모바일2의 가격은 129달러, 예약판매를 끝낸 상황에서도 제품을 수급하기 쉽지 않은 상태인데요. 오즈모 모바일2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했던 스무스Q 모델의 경우 99달러로 가격을 인하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10달러만 더하면 보다 전문적인 기능으로 중무장한 스무스4를 구매할 수 있어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사진기자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B&H PHOTO의 경우 4월 중순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프리오더를 진행 중에 있으며 국내 공식 수입사의 가격 정책을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서랍장 하나로 바꾸는 스마트한 침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