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Dec 21. 2017

2017년을 빛낸 스마트폰 카메라는?

DxOMark로 알아보는 스마트폰 카메라 TOP 5

DxOMark로 보는 2017 스마트폰 TOP 5

안녕하세요! 오픈모바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7년을 뒤돌아 보면 눈에 띄게 향상된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2017년에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스마트폰 카메라는 듀얼 렌즈 활성화 및 이미지 보정 기술 측면 모두에서 고른 향상을 보였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지닌 모델이 궁금하지 않으세요?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17년을 빛낸 스마트폰 카메라 Top 5를 DxOMark를 통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세계적인 카메라 & 렌즈 평가 사이트 DxOMark

오늘 소개할 제품들의 순위는 DSLR 및 미러리스 카메라/렌즈 벤치마크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DxOMark(이하 DxO)에서 평가한 모바일 카메라 벤치마크 총점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DxO는 엄격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철저히 통제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는데요. 기기마다 1500장이 넘는 사진과 2시간에 달하는 동영상을 촬영해 분석한 결과로 10가지 항목에 점수를 매겨 총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공동 3위 : 강력한 노이즈 억제와 줌 성능이 돋보이는 갤럭시 노트8

먼저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8이 94점으로 공동 3위에 랭크됐습니다. 갤럭시 노트8은 동영상을 제외한 사진 점수에서 DxO 사상 최초로 100점을 기록하는 영광을 안았는데요. 여러 사진 평가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얻으며 2017년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7의 아픔을 딛고 일어선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화려한 부활입니다.

갤럭시 노트 8 평가 결과에서 주목되는 강점은 바로 탁월한 줌(Zoom, 확대) 성능입니다. 노트8의 줌 스코어는 66점으로 나머지 제품 평균인 48.5점을 크게 압도하는데요. 52mm 망원 렌즈를 활용한 2배 광학 줌은 조도에 관계없이 적은 노이즈로 피사체를 또렷하게 표현했으며, 밝은 야외에서는 최대 8배 줌으로도 이미지 손실이 최소화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DxO는 노트 8에 대해 자신들이 실시한 스마트폰 줌 테스트 중 최고의 기기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공동 3위 : 실사 같은 사진을 원한다면 아이폰8 플러스

다음으로 아이폰8 플러스가 94점으로 갤럭시 노트8과 함께 공동 3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이폰8 시리즈는 출시 당시 아이폰X에 가려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카메라 벤치마크에서 3위와 4위를 차지하며 아쉬움을 달랬는데요. 실제로 플러스 모델의 경우 카메라 성능은 아이폰X와 거의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xO는 아이폰8 플러스의 뛰어난 HDR 성능을 강점으로 들었습니다. HDR(High Dynamic Range)은 이미지의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을 세밀하게 보정해 보다 실사에 가까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인데요. DxO는 HDR 성능을 테스트하는 현장에서 아이폰8 플러스가 마치 이전의 모든 스마트폰을 압도하는 챔피언처럼 보였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플러스 모델의 경우 기본형과 달리 듀얼 카메라로 아이폰X와 같은 인물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동 2위 : 인공지능을 활용한 화웨이 메이트10 프로

97점으로 2위에 당당히 오른 스마트폰은 놀랍게도 중국 화웨이의 메이트 10 프로입니다. 여전히 국내에서는 중국 스마트폰은 품질 낮은 저가 제품이라는 이미지가 강한데요. 화웨이는 현재 삼성과 애플에 이어 전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점유율을 자랑하고 회사입니다. 여기에 화웨이는 메이트10 프로에 강력한 인공지능 전용 프로세서를 탑재하며 기술력을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카메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스마트폰 강자로 거듭나게 됐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메이트 10 프로는 실내, 저조도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특히 메이트10 프로는 밝은 창문을 배경으로 한 역광 촬영에서 배경과 인물을 명확히 구분하는 섬세한 노출 성능을 자랑했는데요. 촛불 1개 밝기의 어두운 조명 아래서도 경쟁 모델과 비교해 좋은 결과물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와이드 조리개 모드는 피사체를 중심으로 한 자연스러운 배경 흐름 효과를 보여주며 인물 촬영에도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공동 2위 : 탁월한 인물 사진을 자랑하는 아이폰X

애플의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으로 큰 기대를 모은 아이폰X는 메이트10 프로와 함께 97점으로 공동 2위에 선정됐습니다. 3위에 이어 2위까지도 공동 등수가 나오며 박빙의 상위권 경쟁이 벌어졌는데요. 아이폰X는 사진 부문 단독으로 101점이라는 역대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사진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동영상 점수로 인해 1위를 차지하진 못했지만 애플의 저력이 엿보입니다.

아이폰X는 특히 보케(Bokeh, 화면 흐림)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케 효과는 배경은 흐리고 피사체가 강조된 멋스러운 인물 사진 촬영에 필요한 핵심 요소인데요. 여기에 탁월한 안면 인식 성능이 더해져 가장 자연스러운 인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인물이나 피사체 중심 사진을 자주 찍는 분들이라면 아이폰X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위 : 사진, 동영상 촬영 끝판왕 구글 픽셀2

대망의 1위는 구글의 픽셀 2입니다. 픽셀2는 총점 98로 2위 아이폰X를 근소하게 앞섰는데요. 중요 평가 항목인 노출/대비, 색상, 자동초점, 텍스처는 물론 동영상 항목에서도 최고점을 받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특히 전작인 픽셀1에 이어 픽셀 2도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 자리에 등극하며 픽셀 브랜드를 명실상부한 스마트폰 카메라 분야 최고 강자로 자리매김 시킨 모델입니다.

픽셀2의 최고 득점 항목은 자동 초점(Auto Focus)입니다. 무려 98점으로 다른 모델들을 압도했는데요. 디포커스/리포커스 테스트에서는 최저 16ms의 인상적인 포커싱 속도를 나타내며 그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무엇보다 싱글 카메라와 인공지능만으로도 듀얼 카메라와 유사한 수준의 보케 효과를 구현하며 DxO로부터 ‘새로운 차원의 스마트폰 카메라’라는 극찬을 받았습니다. 올해 1위를 차지한 기기에 걸맞은 찬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DxOMark의 평가를 기준으로 2017년을 빛낸 스마트폰 카메라 Top5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지 어언 10년, 이제는 어디서든 DSLR이 아쉽지 않은 일상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가 열렸는데요. 과연 스마트폰 카메라는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을까요? 벌써부터 내년도 출시 모델들이 기대되네요. 그럼 새로운 1위가 등장하는 대로 다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사문의 :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오레오 먹은 V30의 새로운 가능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