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널톡 Mar 22. 2021

B2B 정의와 B2B 마케팅 트렌드

B2B 마케팅은 무엇이 다를까?

B2B ; business to business

B2B는 전자상거래 유형 가운데 하나로, "기업간 거래"를 뜻합니다.






B2B 마케팅은 무엇이 다른가요?



B2B 마케팅의 핵심은 '교육'과 '투자 대비 수익률'  

B2B는 기업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와의 거래를 하는 B2C 마케팅 방향성과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교육'과 '고객의 수익률'입니다.


[교육]

B2C 소비자에게 '가르치려 하는 콘텐츠'는 통하지 않는다는 건 마케터들이라면 다 알고 있을 정도로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보니 긴 글보단 짧고 간결하게 핵심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B2B는 다릅니다. 구체적인 정보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우리 제품을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콘텐츠화 하세요. 지속적으로 많은 내용을 담을수록 좋습니다.


[투자 대비 수익률]

'이익을 가져다줄 제품인가'에 대한 논리적인 메시지를 정립하는 것이 B2B의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왜 이 제품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이유가 아닌, 기업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2C의 경우, 제품을 구매할 때 주변 사람들의 의견이나 리뷰에 영향을 받으며, 개인의 결정이기 때문에 보다 쉽고 빠르게 구매 할 수 있지만 B2B의 경우, 기업에서 발언권과 결정권을 가진 모든 구성원을 설득할 만한 논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이유는 모름지기 '이익을 주는 제품'이여야 할 것입니다.


21년 B2B 마케팅 트렌드는?


1. 예측 분석의 힘  

마케터가 이전 캠페인들에 대한 명확한 해석과 함께 소비자 동향을 예측하고 행동 여정을 연구하여 파생 된 추론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예측 분석은 기업이 기존 고객의 리텐션과 신규 고객 리드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CRM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객단가 높이는 방법에 대해 고민중이신가요?

개발자없이 그로스해킹 하고 싶으세요?


고객을 미리 분석해서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했습니다.


더 많이 분석하고, 더 많이 예측하세요.


2. SEO의 힘  

구글은 더욱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데이터, 위치, 검색 의도는 물론이고 컨텍스트를 분석하는 능력까지 탁월합니다. 약 93% 이상의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서치를 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와 SEM(검색 엔진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전문가들은 말 합니다.

음성 검색과 의도 검색의 영역까지 빠르게 확장 되고 있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콘텐츠와 더불어 온페이지와 오프페이지 모두 SEO 전략이 필요합니다.


롱테일 키워드와 인포그래픽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할 것입니다.


3. OOOO의 힘  

마지막으로 필요한 '힘'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마지막 '힘'은 채널톡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 �

https://channel.io/ko/blog/b2b-marketing




에디터 : Rachel Im(임도연)

채널톡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에디터 같기도 해요.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10년차가 말하는 번아웃 관리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