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널톡 Apr 16. 2021

API란 무엇일까? API 쉽게 이해하기

API

API, 쉽게 이해하기


API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위키백과


현재 금융, 소셜, 전자 상거래, 등 기타 여러 업종을 위한 수백 개의 API가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은 물론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수행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프로그래밍하는 작업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지난 5 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한 API 범주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항공편을 예약하기 위해 휴대 전화에서 Expedia와 같은 앱을 가져 오거나, Slack을 Google 드라이브에 연결하거나, 친구의 Facebook 페이지에 Instagram 사진을 게시하는 경우, 공유를 용이하게하는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큰 API 범주의 핵심은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연결하여 서로 통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프로그래밍 어쩌구 운영 체제 어쩌구.. 비개발자한테는 너무 어려운 개념이죠! 아주 쉽게 한 문장으로 설명하면!


API는 레스토랑의 '점원'이다.

레스토랑에서 손님에게 주문 가능한(선택 가능한) 메뉴를 보여주고 손님이 고른 음식을 주방에 전달 후, 음식이 나오면 고객에게 전달하는 '점원'이 API입니다.


API 인증키는 무엇일까?

여행을 가기 위해 항공원을 검색합니다. API는 부킹 가능한 항공권을 보여주고 고객은 원하는 항공권을 선택 후 결제합니다. 이 내역을 API가 다시 항공사로 전달합니다. 예약이 완료 되었습니다.


자,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항공 예약 부킹이 가능한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항공사의 데이터베이스를 읽어야 하겠죠?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다 항공사의 데이터베이스를 읽을 수 있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데이터베이스를 읽을 수 있도록 허가한 사람에게만 비밀 코드를 알려줍니다! 이것을, API 인증키라고 불러요.


어렵지 않죠?


API는 이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API를 통해 비즈니스 사용자와 IT 부서는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수익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고객 지원 접근 방식에 이르기까지 API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OPEN API

open API 많이 들어보셨죠? 여기서 주목해야할 핵심 단어는 API보다, 'open' 입니다. open API는 외부 사이트와 자유롭게 활용 및 공유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YouTube, naver, kakao 등 여러곳에서 open API를 제공하고 있어요.


외부 개발자는 이러한 API 내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빌드 할 수 있어요. 일부 회사는 공개 문서를 제공하지 않아서 개발자가 승인을 위해 앱을 제출할 수 있도록 허용 후, 일부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럼, open API는 무료인가요?대부분은 무료 제공이지만, 호출수에 따라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open API 사이트 추천


카카오 API 바로가기 >

네이버 API 바로가기 >
구글 API 바로가기 >
페이스북 API 바로가기 >


API를 통해 카카오 상담톡 연동하는 방법 보러가기



에디터 : Rachel Im(임도연)

채널톡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에디터 같기도 해요.

작가의 이전글 클래식 제품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