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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채널톡 Jun 18. 2021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한 카페24 마케팅 실전

고객이 돌아오는 CRM캠페인

자사몰의 가장 큰 차별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확보한 고객을 지속적인 고객관리로 우리 브랜드의 충성고객으로 키워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자사몰에서 획득한 고객들을 엑셀이 없이도 쉽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적이 있었죠. 채널톡은 쉬운 고객관리를 위해 다양한 기본 이벤트 값을 지원합니다. 카페24 유저들은 추가 세팅 없이도 17개의 고객프로필, 3개의 이벤트값을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신 거부한 유저들도 자동으로 필터링해서 마케팅 메세지를 보낼수도 있고요.


- 카페24 기본 연동 고객정보

- 카페24 기본 연동 이벤트


위처럼 기본으로 쌓이는 고객정보와 이벤트 값 이외에도, GTM(구글 태그 메니저)를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조건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글에서 GTM을 카페24 홈페이지에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었죠~?


오늘은 GTM을 활용해 카페24 사장님들이 가장 잘 활용하는 마케팅 캠페인들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캠페인 활용 상황 Top2

카페24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케이스 Top2 상황으로 캠페인 이벤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Case1 : 상세페이지를 하단까지 스크롤한 유저들에게 메세지 발송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온 고객 100명 중 20명이 구매할 때,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1명이 구매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차이는 고객 경험에서 나옵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을 때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간단한 세일즈를 통해 고객의 첫 구매를 돕는다면, 새로운 고객을 더 찾기보다 쉽고 쉽고 빠르게 매출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상세 페이지를 75% 이상 읽었다면 이 유저는 해당 제품에 대해 구매 의사가 매우 높은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어요. 이 유저들에게 제품 비교, FAQ 콘텐츠를 띄워 주거나, 상담으로 유도하면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거예요.


Case2 : 장바구니 담은 유저들에게 리마인드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고객 중 절반은 결제까지 최소 24시간이 걸린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게다가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 평균 비율이 60%가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매까지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다른 사이트 상품과 비교하기 위해 장바구니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고객이 장바구니를 담는 순간부터 어필해야 해요. 골든 타임을 놓치기 전에 두둑한 장바구니를 어서 매출로 가져와야겠죠?


GTM 이벤트 식별 및 전송 구조

먼저 GTM 으로 이벤트를 잡아 채널톡으로 보내는 방법을 구조화해서 이해해볼까요?

구글태그매니저 기본 구조


GTM에서 태그를 잡을 때 필요한 건 1) 태그 구성와 2) 트리거 이에요. 트리거를 만드는 데에 있어 3)변수 값을 활용 하죠.

태그 구성 (What) : 잡은 트리거 이벤트를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여 분석/광고 집행 등에 하게 함

트리거 (When) : 특정 조건이 되는 상황을 포착. 태그의 실행 시기를 결정함

변수 (How) : 트리거가 실행되는 세밀한 조건을 설정.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많은 Built-in 변수 이외에 다양한 조건을 Custom으로 만들 수 있음


오늘 저희는,

a. 사용자 참여(스크롤 75%),클릭 트리거(장바구니 버튼 클릭)를 만들어

b. 채널톡에 이벤트로 쏘는 태그를

만들어 볼게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


*카페24 홈페이지에 GTM과 채널톡 태그 템플릿을 연동하는 방법은 여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상황별 실전 캠페인 세팅 방법

Case 1 - 상세페이지를 75% 스크롤한 유저들에게 메세지 발송


1. Scroll 75 트리거 만들기


scroll75 트리거 설정

트리거 > 트리거 구성 > 스크롤 깊이 > 75%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스크롤의 비율은 25%, 50% 등 다양하게 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


2. 태그 만들기

scroll75 트리거를 이용해 태그 만들기

별도의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채널톡의 템플릿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채널톡이 해당 이벤트를 인식합니다.

Event Name 은 영문으로 입력해줍시다.

해당 이벤트를 캠페인의 시작이벤트으로 사용하고 싶으니 Action은 Track으로 선택해주세요.


3. 이벤트 미리보기

설정한 태그 미리보기. 먼저 제출하는 것 항상 잊지 않기!

변경사항을 꼭 제출해 주세요. 제출 후 미리보기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만든 태그가 잘 구동되는지 (Tag Fired) 확인해주세요.


4. 채널톡 이벤트 세팅하기

잡은 GTM이벤트를 채널톡 캠페인 이벤트에 활용하기

시작조건에 해당 이벤트가 보일때까지 최대 1분이 소요될 수 있어요.

시작 이벤트 'Scroll75'를 잡고 캠페인을 설정합니다. 

적합한 메세지를 작성하고 퍼블리시하면 완성입니다.


5. 캠페인 작동 확인하기

홈페이지에서 캠페인 작동 확인하기

스크롤을 내렸을 때 캠페인이 시작되는게 보이네요 �


Case 2 - 장바구니를 담은 유저들에게 리마인드


특정 버튼의 클릭 이벤트를 잡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HTML 요소에서 보이는 Click ID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카페24에서는 지원하는 홈페이지 테마들 마다 Click ID가 바뀌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한 테마만 해당하는 Click ID로 클릭이벤트를 아벤트를 설정하기 보다는, 서로 다른 테마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변수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조-금 난이도가 있지만, 물 한 모금 마시고 장바구니 클릭 이벤트를 만들어 볼까요? �


1. 변수 만들기

트리거에 활용될 GTM 변수 생성

트리거로 만들기 까다로운 특정한 버튼은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on click' 이벤트 발생에서 실행하는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활용해서 변수를 만들었습니다. (상세 코드 참조)


2. 트리거 만들기

장바구니 버튼 클릭 트리거 생성

만든 변수를 트리거로 만들어주세요

3. 태그 만들기

장바구니 버튼 클릭 트리거로 태그 생성

클릭 트리거가 준비되었다면 태그로 만들어주세요. 채널톡 템플릿을 활용하니 태그가 30초만에 뚝딱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에도 Event Name 은 영어로, Action은 Track을 입력해주세요.


4. 채널톡 이벤트 세팅하기

장바구니 버튼 클릭 트리거로 태그 생성

장바구니담기를 클릭한 고객에게 구매를 독려하는 메세지를 보내보겠습니다

주의 : 변경사항을 꼭 제출해주세요! 제출 후 미리보기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만든 태그가 잘 구동되는지 (Tag Fired) 확인해주세요.


5. 캠페인 작동 확인하기


캠페인 작동 확인



추가로 읽어보면 좋을 콘텐츠

바로 홈페이지에 적용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조금 더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가로 읽어보면 좋을 콘텐츠도 함께 추천드릴게요 :)


- 이것보다 더 다양한 캠페인 이벤트를 고민중이시라면? → 마케팅 캠페인 레시피 알아보기

- 카페24에 GTM을 연동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 카페24에 GTM 연동하는 법 알아보기

- 엑셀없이 카페24에서 고객관리 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 엑셀이 필요없는 채널톡 고객관리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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