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카카오 플러스 친구수를 늘려야 하는 미션을 전제로 구글의 A/B 테스트 툴인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해 진행한 테스트 사례입니다.
활용을 위한 전제 조건 : 플러스 친구 추가 시 혜택 제공 (ex. 플러스 친구 추가 시 2000원 쿠폰 제공)
-회원 가입자의 50% 이상이 첫 구매를 하지 않는 데이터 발견
-미구매자에게 리타게팅 외 MMS, 카카오 메시지, 이메일을 활용한 첫 구매 유도를 할 수 있게 하자
=> 콘텐츠의 퀄리티와 접근성이 좋은 카카오 메시지를 적극 활용해보는 것으로 하고, 그전에 메시지를 보낼 대상을 늘리기 위해 가입자들에게 플러스 친구 맺기를 유도해보자!
-고객사 담당자와 오피노 내부 담당자의 실험 아이디어 수집
-수집된 실험 아이디어는 스코어링을 통해 우선순위를 선정
-확정된 실험 아이디어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1:잠재고객이 회원가입을 시도해서
2:가입 완료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3:화면처럼 플러스 친구 혜택을 노출하고 이벤트 페이지로 유도하는 배너를 노출하자
4:배너를 의미합니다.
회원가입을 한 사람들은 지금 구매를 하든 하지 않든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고,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 우리가 추가 제안을 하면 조금 더 쉽게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게 위 실험 설계의 이유였습니다.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도착 시 위와 같은 배너를 노출했습니다.
1. 사회적 준거를 위해 혜택 받은 사람 수 표기
2. 브랜드를 가리기 박스 처리했습니다.
3.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배너 미노출
4.BLUE CTA 클릭 시 플러스 친구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
이벤트 페이지에는 플러스 친구 이벤트 소개와 플러스 친구 홈으로 이동하는 CTA가 있습니다.
1. 배너 CTR
-팝업 배너 노출 대비 블루 CTA 클릭
2. 원본과 대안의 플러스 친구 매칭률
*해당 데이터는 위 배너 CTR 기간보다 짧은 약 10일간의 확인 결과입니다.(8/7~8/17)
플러스 친구 매칭을 위한 데이터 수집 매칭 방법은 공개하기 어렵지만, 원본과 대안 회원 가입자의 플러스 친구 매칭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본 대비, 카톡 친구 혜택의 추천을 받은 대안 페이지의 가입자의 플러스 친구 매칭률이 약 56% 정도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후에는 100% 반영하여 플러스 친구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위 브랜드는 가입 미구매자들의 대상으로 첫 구매 유도를 위한 CRM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타 브랜드에서 카카오 메시지가 중요하고 친구 모수 확보를 해야 한다면, 회원가입하는 시점에 동일하게 행동 유도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구글 옵티마이즈 활용이 어려운 브랜드라면, 채널톡의 마케팅 푸시봇을 통해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서 배너 노출 후 플친 유도 맺기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https://channel.io/ko
**채널톡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