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나무 Oct 11. 2024

너무 쉽게 괜찮아지지 말자


우울증에 관해 책도 쓰고 브런치 글도 쓰다보니 가끔은 함정에 빠진다. 이제는 내가 괜찮다고 믿어버리는 것 말이다.


이런 책도 썼으니까, 이런 글도 썼으니까 나는 괜찮아야 되는게 아닐까. 내가 우울하고 고통스러우면 남보기 부끄러운게 아닐까. 책이나 글이 다 거짓말이 되는거 아닐까.


징징이를 경계하는 마음도 한몫했다. 너무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는게 아닌가 하고 스스로를 검열하는게 습관이 되어버렸다.


그런 마음에서 나는 괜찮다고 말하며 괜찮지 않은 것들을 덮어버리는 순간들도 있었던 것 같다. 내 마음에게 거짓말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가끔은 정말 괜찮지 않을 때도 있다. 내가 사라졌으면 싶은 순간들도 있다. 예전만큼 고통받는건 아니라도 괜찮다고는 할 수 없는 순간들이 분명히 있다.


그럴 때 내 마음을 최우선으로 보듬기보단 '그냥 좀 괜찮아주면 안될까? 우리 그냥 괜찮은 걸로 하자'라고 묻고 넘어간 경우도 많았던 것 같다.


생각해보면 내가 부처님이나 예수님이 아닌 이상 (가나다 순으로 적었다...) 살면서 힘들지 않은 순간이 없을 수가 없다. 그 순간들을 다 잘 넘길수도 없을 것이다. 나는 작은 것도 신경쓰고 사소한 일에도 상처받는 유리멘탈이니 보통 사람들보다 더 민감하고 더 아플수도 있다.


그럴 때 괜찮은건 내 몫이 아니다. 내가 해야될 일은 괜찮지 않은지 관찰하고, 괜찮지 않으면 나를 돌보기 위한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 것이다. 그래야 내가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그래서 너무 쉽게 괜찮지 않기로 했다. 내가 잘못한 일에서조차 마음속으로는 내 편을 들어주기로 했다. 나는 왜 그런 잘못을 한 건지 내 안의 속마음을 들어주기로 했다. 남이 나한테 잘못한 경우에는 더 당연하다. '내가 기분 나빠도 되는 상황인가'를 묻지 않고 내가 느끼는 대로 기분 나쁘려고 한다.


너, 괜찮지 않아... 괜찮지 않아도 돼. 괜찮으려고 애쓰지 마...

매거진의 이전글 엑셀 교육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