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놀이터> 5화.
지난번 종이 놀이터 4화. <픽사가 준 최고의 선물 -토이스토리->에서 지구를 청소하는 장면을 보시고, @단풍국 블리야 작가님께서
청소기로 지구의 온실가스 좀 빨아들여주세요.
라는 귀한 댓글을 남겨주셨고, 그 댓글을 보자 4년 전에 '우주쓰레기 청소 스톱모션' 만들어둔게 있다는 사실이 생각났다. 그리고, 우주 쓰레기 청소 스톱모션을 만들게 된 시작이 된 부활절 이야기와 달나라 토끼가 청소해준 댓가로 보내준 선물이야기가 하나로 연결되었다.
각각 다른 시기에 따로 만들었지만, 전체적으로 제이의 상상 친구인 흰 토끼와 그 토끼를 추억하는 제이 이야기, 3부로 구성된 시리즈인 셈이다.
틈새 스토리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진실로 블리야 님의 이 댓글로 인해 흩어져있던 이 3부작이 하나의 실에 꿰어진 것이다. 이 기회를 통해서 살짝 고백하자면, 나는 글을 쓸 때 구체적인 기획이 치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식의 흐름대로 주구장창 쓰는 스타일이라,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요약 정리가 잘 안되거나 뒤늦게 따라오는 스타일인데, 블리야 님이 댓글로 내 글에 대한 감상을 써주신 것을 읽어보면서 내가 내 글에 대한 요약 정리를 하는 기분이 들때가 종종있다. 블리야 님의 요약과 질문을 통해 내 생각을 읽어내고 새로운 연결을 이루어낸 경험이 몇 번 있었다.
이 페이지를 빌어 감사드리고, 그런 비하인드를 가지고 다른 연재브런치 <작가님 글도 좋아요>에서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콘텐츠 '오렌문학상'의 브레인, 특사로 블리야님을 추대했고, 감사하게도 수락해 주셨다.
추진력 하나로 즉흥적으로 질러버린 오렌문학상에 대해 이성적인 매의 눈으로 감시해달라는 요청이었다.
1. 부활절 이야기
2. 우주 쓰레기 청소
3. 달 케이크
우주쓰레기 청소 스톱모션은 세 가지 이야기의 유닛으로 구성되었다.
unit 1. 아득히 먼 곳 -방 안
침대에 누워서 창밖의 달을 보던 제이는 어릴적 상상 친구였던 *달에 있는 토끼가 생각나서 창가로 달려가 망원경으로 달을 본다. 그런데 달에서 보인 것은......
제이는 우주 쓰레기로 뒤덮힌 지구의 심각성을 깨닫고, 어릴적 토끼 친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 청소부로 지원한다.
unit 2. 너의 일을 하라 -달
달에 도착한 제이는 여러 가지 다양한 청소용 우주선을 사용해서 지구를 위협하고, 달과 지구의 교감을 방해하고 지구 환경과 안전을 위협하는 우주 쓰레기를 말끔하게 청소한다.
unit 3. 지켜야 한다 -귀환
미션을 수행하고 지구로 복귀하는 우주선 안, 창문으로 내려다보이는 지구는 제이의 추억이 담긴 아름다운 장면들로 채워진다. 깨끗해진 세상은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아준다.
토끼의 선물 달 케이크
우주 쓰레기가 말끔하게 청소되어 다시 평화를 찾은 흰 토끼는 감사의 표시로 제이에게 선물을 보냈다. 그것은 바로 제이의 우주 청소의 추억이 담긴 달 케이크 키트, 제이는 달 케이크 키트로 맛있는 케이크를 만든다...
* 아래의 링크는 흰 토끼가 어떻게해서 달에 가게 되었는지 비하인드 스토리이다.
부활절 이야기
우주쓰레기 청소
달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