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JOKKO Nov 15. 2015

행복한 출근길

법륜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법


해탈과 열반의 길은 남이 나를 뭐라고 하든, 즉 돈이 있든 없든, 인기가 있든 없든, 신통이 있든 없든 거기에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내가 돈을 중요시하고 움켜쥐려고 해야 돈 많은 사람이 부러워지고 돈 없는 사람을 멸시하게 됩니다. 내가 권력을 쥐려고 해야 나보다 지워 높은 사람이 부럽고 두려워 비굴해지고, 나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는 야만과 교만을 떨며 무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인기를 추구해야 인기 없음에 한탄하고 인기가 있으면 교만하게 되는 것이지요.
...
사실 행과 불행은 누구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이것을 알게 되면 그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는 삶, 내면의 평화뿐만 아니라 내가 세상을 굴리는 삶, 세상에 굴림을 당하는 삶이 아니라 내가 세상을 굴리는 삶, 세상에 물드는 삶이 아니라 내가 세상을 정화하는 삶, 이런 삶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것이 붓다의 가르침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글만리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