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르니 Jul 30. 2023

아니, 너 안 괜찮아

너 지금 아파



며칠 전 건강검진으로 자율신경계검사, 흔히 스트레스검사라고 불리는 것을 했다. 손가락에 기구를 끼우고 무념무상으로 잠시 앉아있는 아주 간단한 검사였다. 전 날도 지긋지긋한 불면증으로 한, 두 시간 겨우 눈 붙이고 간 터라 피로도는 이상소견으로 나오겠구나 싶었다. 그리고 2주쯤 지났을까, 소견서가 집으로 도착했고, 결과는 꽤나 충격적이었다.




이 검사수치가 얼마나 절대적이고 객관적인지 알 턱이 없으나, 대답 없던 공허한 질문의 대답을 드디어 듣게 된 것 같았다.


“저 지금 괜찮은 거 맞나요? 저 잘 지내고 있나요?”

“아니. 너 안 괜찮아. 너 지금 아파.” 하고 말이다.


나에게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몇 가지 주문이 있다. 결국 이 시간은 지나갈 거라는 것과, 늘 그랬듯 현명하게 결정할 거라는 것. 이 주문은 지난 나의 삶에서 단 한 번도 틀린 적이 없어서, 마음이 혼란하고 괴롭거나 외롭거나 무너져 내리던 그 어느 날에도 쉬지 않고 되뇌었다. 지나갈 거야... 지나갈 거야.... 난 현명하게 잘 이겨낼 거야... 하고 말이다. 그리고 그마저도 아무런 소용이 없는 날에는 자주 어찌할 바를 모르거나, 부서져라 몸을 혹사시켰다. 그렇게 그 시간을 견디고 나면, 역시 시간이 해결해 줬구나, 역시 잘 이겨냈구나, 하고 또 살아내곤 했다.


그런데 그 시간이 몸 안의 어떤 이상 소견으로, 흔적으로, 상처로, 염증으로 고스란히 남아있어 온 것이라면, 나는 또 어떤 주문으로 이 시간을 버텨야 하며, 당장 어디로든 달아나고 싶은, 폐로 들어오는 공기가 무서운 오늘은, 어떻게 견뎌야 할지 한껏 겁이 나서 눈물도 나오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잔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