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소 Apr 27. 2024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240419-26/19)

검색광고 마케팅 / 추후 수정 예정

01_ 검색광고 전략(101)

01. 검색엔진 기본 특성 및 마켓 쉐어

1) 네이버 -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다양한 콘텐츠 제공하는 웹사이트

- 검색결과는 콘텐츠 종류에 따라 구획화

- 블로그, 포스트 등의 커뮤니티 검색결과는 VIEW로 통합되어 노출

- 검색광고의 1페이지 노출 개수가 구글 대비 많음

- 유저 검색 니즈에 따라 콘텐츠 종류별 순위가 결정됨(파워링크, 뷰, 등)

- 네이버 쇼핑 등과 연계되어 이커머스와 연동된 KPI 달성 용이

2) 구글 - 전세계 검색엔진 점유하는 가장 거대한 웹사이트

- 해외 검색광고 진행시 가장 우선 논의되는 매체

- 영어 혹은 외국어 관련 해외 정보 검색 시 방대한 검색 결과 습득 가능

- 이미지 검색 혹은 특정 업종에 한정해서는 네이버를 상회하는 검색결과 습득 가능

- 다만, 내부 콘텐츠가 아닌 철저한 외부 콘텐츠에 대한 검색결과 구성만 가능해, 네이버식 블로그나 카페 콘텐츠가 필요한 경우 부적합

- 인구통계, 관심사 등 다양한 타게팅이 가능하며, 유튜브 등과 연계되어 추가 노출 가능

3) 어떤 매체의 광고가 가장 퍼포먼스적으로 효율적인가?

-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더 맞는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유리한 것을 뽑기는 어려움

4) 네이버 검색광고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에 비해 부담이 됩니다, 왜 이렇게 비싼걸까요?

- CPC / 관심사, 성별 등 정교한 타게팅으로 노출한다면 CPC가 비싸짐(소비자 니즈에 맞기 때문에)

5) 저는 네이트나 ZUM, 드림위즈를 더 사용하는데, 강의에서 다루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최대한 많이 트래픽을 가져와야 하는, 유저들이 많이 모이는 검색엔진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대비할 것


02. 매체벌 겸색광고 기본 특성, 노출 네트워크

1) 검색 광고의 노출 범위

- 검색 매체

>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 

>>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모바일 검색, 검색 탭, 광고 더보기, 네이버 쇼핑, 모바일 네이버 쇼핑, 제휴검색포털(줌, 모바일 줌)

>> 실질적인 클릭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네트워크, 클릭 위즈 KPI를 보유한 경우 필수 ON

> 파트너 매체

>> 옥션, G마켓, BB(베스트바이어), 다나와, 인터파크, 에누리닷컴, AK몰, 가자아이, 11번가

>> 일반 검색엔진 대비 구매니즈가 높은 이커머스몰 하단에 노출되는 검색 광고

- 콘텐츠 매체

> 네이버 매체(지식인, 블로그, 카페, 밴드)

>> 소비자들의 정보 검색 니즈가 높은 커뮤니티 네트워크에 노출되는 검색 광고

> 파트너 매체(KBS미디어, 뽐뿌, 조선닷컴, 동아닷컴, 알바천국, 중앙일보, 클리앙, 한경닷컴, 경향신문, 일간스포츠, 부동산써브)

>> 소비자들의 정보 검색 니즈가 높은 뉴스 네트워크에 노출되는 검색 광고

3) 네이버 매체 + 검색 매체를 제외하고 차라리 OFF 한다면?

- 네이버 검색 매체에 집중할 것

4) 원하는 네트워크 혹은 커뮤니티만 노출 ON/OFF가 가능한지?

- 가능


03. SEM 소비자의 구매 여정별 SEM 액션 및 사용툴

1) 매체 믹스 전략

- 매체 선택: 타겟 업종의 소비자 검색 점유율을 고려한 매체 선택 및 우선순위 부여

ex) 네이버, 다음, 구글 등

2) 광고 상품 전략

- 해당 검색엔진내, 타겟 업종에 적합 & 최적화된 광고 상품 셀렉

ex) 키워드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파워 콘텐츠 광고

3) 구매 여정별 마케터 권장 툴

- 매체 믹스 전략 단계 사용 툴

> 인터넷 트랜드 보고서: 국내 검색엔진의 최근 트렌드 및 검색 점유율 확인 가능

> 네이버 데이터랩

>> 타겟 업종의 인기 검색어 트랜드 확인 가능

>> 자사 및 타사의 브랜드 검색어 비교 분석 가능

>> 일별, 주별, 월별로 통계 기간 조정 가능하며, 기기(모바일, pc) 및 성별, 연령 데이터 세그먼트 조정 가능

4) 검색결과 최적화 전략

- 키워드 선택

> 적합한 키워드 확장 & 배치

> 랜딩 페이지 최적화를 통환 전환율 극대화

- 예산 배분 전략

> 고효율 광고, 개체 집합, 개별 개체에 대한 효율적 예산 분배

- 노출 순위 전략

> 내부 효율 및 외부 경쟁 관계를 고려한 순위 전략

4) 구매 여정 별 마케터 권장 툴 - 검색결과 최적화 전략 단계 사용 툴

- 네이버 광고주센터

>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 웹사이트, 키워드/브랜드/쇼핑 검색 광고, 파워 콘텐츠 광고 등 집행 가능

- 구글 애즈: 구글 검색 광고 운영 웹사이트

> 키워드 검색,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유튜브 광고, UAC 등 각종 구글 광고 집행 가능

- 카카오 검색 광고: Daum 검색 광고 운영 웹사이트

> 키워드 검색 광고 집행 가능

5) 소비자 유입 분석 기반 최적화 전략

- 사용되는 툴

> 네이버 애널리틱스(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웹분석 사이트, 광고주센터를 통한 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 시, 자동 연동되어 이용 가능)

> 구글 애널리틱스(구글에서 운영하는 웹분석 사이트, 다매체 유입 분석 및 유입된 유저에 대한 인구 통계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자료 제공)


04. 부가세 처리 방안(매체별, 툴별)

1) 실제 초보 마케터들의 흔한 실수 중 가장 리스크 높음

- 배워야 하는 이유

> 효율적인 퍼포먼스 성과도 어처구니 없는 예산 관리 오류가 발생하면 빛을 잃는다

- VAT: 부가가치세

> 물건을 구입하거나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을 대 그 가격에 일정비율 붙게 되는 세금

2) 매체별, 페이지별 다른 VAT 계산 방식

- 예산 배분 및 계산 예시


05. 트랙킹 솔루션 및 종류 안내

1) 용도에 따른 분류

-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기여 분석

EX)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분석, 페이스북 픽셀

-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유입 분석

EX) 구글 애널리틱스

2) 데이터 관리 주체 등에 따른 분류

- 매체사 트랙킹 솔루션

EX)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 제 3자 트랙킹 솔루션

EX) 아틀라스, Branch, 어도비 애널리틱스

- 클라이언트 내부 트랙킹 솔루션

EX) 클라이언트사 자체 개발

3) 클라이언트 플랫폼에 따른 분류

- 웹 특화

ex)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어도비 애널리틱스 등

-모바일 앱 특화

ex) Branch, Appsflyer, Adbrix, Adjust, Singular, Kochava 등

> 모바일 디바이스에 각각 적용이 되는 웹 특화보다 조금 더 복잡한 특성을 가짐

4) 애널리틱스 툴의 집계 방식

5) 애널리틱스 브랜드

- 네이버 애널리틱스

>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국내 대표 트랙킹 툴

> 네이버와 연동, 광고주센터에서 전환 데이터 바로 확인 가능

> 스크립트 형식을 사용, 알아낼 수 있는 정보 및 인사이트는 기본적인 수준

> 문제 발생 혹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 문의 가능

> 일반적으로 네이버 검색 광고만 집행 시, 전환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사용

- 구글 애널리틱스

> 가장 많은 광고주가 사용하는 트랙킹 툴

> 네이버, 다음, 구글 모든 매체에 적용 가능, 국내 200대 기업 중 약 50% 이상 사용

> 외부 매체의 경우 utm URL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포스트백 없이 트랙킹 진행 가능

> 다양한 분석 툴을 쉬운 ui를 통해 제공 가능

- 모바일 어트리뷰션 브랜드 Appsflyer


06. 키워드 속성 안내

1) brand - 브랜드 키워드

- 해당 브랜드를 좋아하거나, 최소 들어는 보아야 검색이 가능한 유형의 키워드

- 브랜드명, URL 정보, 오탈자 등을 모두 포함 EX) 아이폰 13, 갤럭시 워치4, 투싼 하이브리드 등

- 가장 전환 효율이 높고 CPC가 낮음

- 경쟁사, 판매사들의 사용이 잦음

- 검색 수는 해당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 척도 사용 가능

- 사용 가능한 잠재 키워드 풀은 낮은 편

- 타 키워드 종류 대비 배정 예산의 우선권을 가짐

- SEM의 경우, 퍼포먼스로 집계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

2) generic - 제네릭(일반) 키워드

- 자사 브랜드를 모르거나,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관심 초기에 검색되는 유형의 키워드

- 가장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는 키워드 EX) 스마트폰 기기변경, SUV 추천, 마스카라 추천

- 검색 커버리지가 매우 높아, 개별 키워드 트래픽으로는 업종 최고치

- 전환율은 매우 낮고 경쟁이 치열해, 투자목적 혹은 브랜딩 목적으로 라이브

- CPC 구간이 매우 높고, 소빈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예산 조절 중요

- 소자본으로 진행하는 경우, 일예산 최소 배정 혹은 OFF 추천

- 전환율이 좋지 않아, 별도의 KPI 설정 필요

- 드문 사례: 시장을 지배할 정도의 점유율을 가진다면?

3) product - 제품(혹은 서비스) 키워드

- 일반 키워드 대비 비교적 명확하고 구체화된 니즈를 가진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 효율 면에서는 브랜드와 제네릭 중간 ex) 접히는 핸드폰, 알뜰폰 요금제 등

- 업종 공통 가장 넓은 키워드 커버리지

- 제네릭에 가까운 속성부터 롱테일 키워드의 속성까지 포괄

- 목표 kpi는 보통 해당 키워드셋의 관리에 달려 있어, 최적화 여부 중요

- 한글 검색 방식에 따른 확장 루트는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고, 시스템 제한 고려하여 확장

- 드문 사례: 관련 제품이 드라마 ppl에 노출된다면?

4) issue - 이슈(혹은 프로모션) 키워드

- 한시간적 기간내, 특정한 용도로만 사용되는 키워드, 일반적 운영 방법과 다르게 사용

- 이벤트 프로모션 시즈널로 인해 생성 ex) 단풍 여행 숙소, 아마존 블랙 프라이데이, 평창올림픽숙소

- 특정 타이밍, 시즌에만 쿼리 폭증하여 미리 준비하는 것이 관건

- 전환율은 케바케로, 브랜딩 혹은 세일즈 목적으로 결과도 따라오는 것이 보통

- 지속적인 라이브보다는 해당 기간 동안만 라이브 하는 경향이 높음

- 가장 시즈널 영향을 많이 받고, 정기적인 스케줄이 잡혀있는 경우 존재


07. 검색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




02_ 검색광고 전략(실습)

01. 네이버 계정 생성 & UI 체크

1) 네이버 계정 생성  

네이버 계정은 네이버 검색 광고 계정을 의미

네이버 검색 광고 센터를 접속, 네이버 계정 운영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진입

광고 관리 화면에서 캠페인 종류가 보이고 어떻게 최상위 분류가 되어 있는지를 볼 수 있음

2) 키워드 검색 광고 URL 구성  

웹사이트 랜딩을 시키고 싶은 웹사이트의 URL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를 꼭 먼저 기입해야 키워드 검색 광고를 할 때 이 웹사이트 정보를 활용해서 광고 운영이 가능

웹사이트가 통과가 되었을 때만 검색광고 URL로 활용이 가능


다차원 보고서는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보고서

> 보고 싶은 것만 따로 선택해서 엑셀 형태로 다운로드 가능


3)키워드 확장 방법  

키워드 확장 할 때는 필터를 만들기, 연관성은 네이버가 판단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제주와 호텔 같은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가 나올 수도 있음

키워드 확장을 할 때는 추가 추가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나오게 됨

키워드를 캠페인에 추가를 할 수도 있겠지만 캠페인을 선택을 하면 원하는 숙소 그룹 혹은 캠페인 유형에다가 키워드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 가능

키워드가 투자를 했을 때 어느 정도의 퍼포먼스를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한 예측도 가능

대량 관리를 할 때는 키워드를 한두 개 넣을 수도 있겠지만 전문적인 검색 마케터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를 몇 천 개 한 번에 몇만 개도 업로드 할 수가 있음

4) 키워드 검색 광고  

서류 관리를 이용하는 방법

키워드 검색 광고

5) 네이버 광고 관리 화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도구에서 이력 관리를 통해 계정 안에서 어떠한 정보를 바꾸고 어떠한 정보를 등록 삭제했는지를 모두 다 추적 가능

비즈머니 페이지에서는 캠페인이 완료되고 더 이상 캠페인이 진행되지 않을 때 환불하기 버튼을 눌러서 환불 진행


6) 캠페인 생성  

광고 관리 화면에서 캠페인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여 캠페인을 생성

캠페인 생성 화면에서 그룹을 생성하고 URL을 설정

그룹에서 키워드 입찰가를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 입찰가를 따라감

7) 구글 검색 광고 노출 매체 설정  

캠페인 예산은 안전하게 걸어놓는 게 좋고 그룹 예산은 해당 키워드 배치라든지 트래픽 사이즈에 따라서 배정을 하는 게 좋음

고급 옵션으로 가게 되면 노출 매체를 설정 가능

지역은 우리나라 내부 지역에 따른 노출을 원하는 지역 혹은 노출을 제외하기 위한 지역 설정 가능

요일 및 시간 같은 경우에도 노출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회색 처리를 하면 됨

> ex) 오프라인 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영업시간 외에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 시간


02. 네이버 검색 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1)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구조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구조는 계정 캠페인 그룹이 생성이 되어 있음

캠페인 안에 그룹 안에 키워드와 소재, 확장 소재가 조합이 되어서 광고 노출됨

키워드와 소재만 구비가 된다면 광고 런칭은 가능함

확장 소재가 없어도 광고 집행하는 데 문제는 없음

확장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음

2) 글로벌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광고주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때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개수 제한

국내 광고주인 경우에도 대기업 계열 혹은 광고 금액이 계산이 큰 브랜드를 만나게 된다면 해당 사항은 필수적으로 염두에 두고 캠페인을 관리해야

3) 네이버 캠페인 전략  

캠페인 수를 줄이고 최적화하는 전략이 필요

그룹을 어떻게 만들어야 될지 염두에 두는 게 좋음

그룹당 키워드가 2천 개 들어가 있는 구글 캠페인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면, 네이버에 생성을 할 때는 그룹을 2개 만들어서 넘버링

그룹명 01 그룹명 02 이렇게 만들어서 천 개씩 배분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4) 페이스북 캠페인 그룹명 속성 기준표  

그룹명과 그룹명을 만들 때는 시스템 제한에 걸리지 않는 조건, 내부적으로 운영을 할 때 불편하지 않은 조건을 적당히 타협해서 인사이트를 최대한 뽑아낼 수 있는 캠페인명과 그룹명을 만드시는 것이 중요

그룹명을 만들 때 참고 가능한 대표적인 속성 기준표를 예시

>

광고 종류 ssa가 존재한다는 뜻은 페이스북 캠페인,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을 만들 때도 이런 그룹 구조를 동일하게 가져가면 좋다는 뜻

5) 품질 지수가 올라가면 좋은 점  

광고를 클릭했을 때 어떤 랜딩 페이지로 가게 할지를 설정 가능

품질 지수는 일종의 성적표

품질 지수가 올라가게 되면 어떤 베네핏이 있는지

6)품질 지수를 높이는 방법  

품질 지수가 높으면 동일한 입체가 혹은 더 나은 입찰가 대비 상순위에 노출되거나 아니면 상대방이 더 많은 비용을 소진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역으로 광고비가 세이브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품질 지수는 어떻게 보면 더 투자하는 비용적인 희생 없이도 더 높은 광고 퍼포먼스를 만들어주는 것

품질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 운영을 가장 기초적으로 한다고 생각하기

CTR이 높은지 낮은지 그다음에 랜딩 페이지 체크 같은 것들을 통해서 404 에러 같은 웹 페이지 에러가 나오는지 안 나오는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추천


03.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 안내

1)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 가이드  

정보 관리 탭에서 웹사이트를 등록 해놓았다면 도구에서 프리미엄 로그 분석 타겟 웹사이트로 들어갈 시 우측 아래에 신청 버튼이 파란색으로 활성화

신청 화면에 대한 동의 이후에는 이름, 메일 주소, 연락처, 전환 유형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된다면 하루에서 이틀 사이에 프리미엄 로그 분석 측으로 등록을 해놓은 메일 주소로 스크립트 샘플, 어떻게 스트레킹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좋을지에 대한 샘플 메일 보내게 됨


2) 이커머스 마케팅 액션 스크립트  

구매 완료를 체크박스에서 구매 완료에 대한 트래킹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

카페24 같은 임대형 쇼핑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공통 키 버튼을 통해서 진행

전환 스크립트: 구매 완료 혹은 회원 가입 장바구니 같은 마케팅 액션들에 대해 진행한 횟수 혹은 액수 같은 정보를 확인 


3) 구매 완료 페이지 세팅  

구매하는 전체 값이 기입될 수 있도록 요청을 세팅됨

구매 완료 페이지에 설치를 하면 1에 해당되는 구매 완료를 1이라고 기입하고 구매 완료 페이지에 해당 스크립트를 설치

회원 가입으로 설치한다면 종류가 두 번째니까 숫자 2로 바꿔주고 액수는 동일하게 1로 잡아주면 됨

4) 네이버 광고주 센터 매출  

웹 페이지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일일이 설치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헤더와 푸터 혹은 그것을 대응할 수 있는 페이지에다가 영역에다가 스크립트를 설치

공용 스크립트는 항상 전환 스크립트보다 밑에 있어야

설치를 완료한다고 해서 바로 네이버 광고주 센터에 매출이 보이는 건 아님


5) 전환 카테고리 설정  

전환 카테고리가 없는 경우에는 팜플릿 다운로드를 선택

전환 유형을 1로 카운트하면 전환 카테고리를 기타로 잡은 게 팜플릿 다운로드라는 내부 규약만 있으면 됨


04. 트랙킹 방법론(키워드 URL vs 소재 URL -- 네이버 추적 URL)

1) 검색 광고의 URL  

검색 광고를 진행할 때 URL이라는 단어가 무슨 용도로 사용되는지를 먼저 알고 진행

URL: 광고를 클릭했을 때 소비자를 특정한 웹 페이지로 보내주는 영역

검색 광고에서는 세팅 가능한 URL을 두 종류로 분류 가능

첫 번째 소재 URL: 광고 제목과 광고 설명을 적으면서 함께 개입을 하는 영역

두 번째 키워드 URL: 키워드 하나하나에 붙이는 URL


2) 키워드 URL 세팅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랜딩 페이지 ab 테스트 가능

키워드 URL을 세팅하지 않았다면 소재 URL이 적용

키워드 URL을 적용한다면 키워드 URL로 세팅된 주소로 랜딩 페이지

3) 키워드별 URL  

키워드별 랜딩 페이지가 필요하다면 소재별 URL이 아니라 키워드별 URL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키워드별 랜딩 페이지 테스트를 할 때 정상적인 테스트가 어려울 수도 있음

키워드 URL을 사용한다면 기간을 나눠서 비포 애프터로 랜딩 페이지 테스트를 해야 될 것

4)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트래킹 파라미터 세팅  

네이버 추정 URL은 네이버 검색광고 같은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매체 연동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들어오는 트래픽을 분석하고 매출 분석을 해야

네이버는 추정 URL이라는 기능: 운영 중인 키워드가 1만 개만 넘어가도 URL 관리는 복잡해짐

트래킹 파라미터 세팅의 경우에는 휴먼 에러를 통칭

네이버의 경우에는 추적 URL이라는 옵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추적 URL은 utm 파라미터에서 마지막에 utm 텀에다가 ()괄호를 하고 그 괄호가 문자가 실제 키워드명으로 네이버가 바꿔주게 됨


05. 효과적인 키워드 확장 방법 (기초부터 심화)

1) 키워드 도그 시스템  

- 검색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

- 키워드를 확장하는 방법은 키워드 도그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

2) 키워드 확장 시 주의사항  

- 키워드를 확장하기 전에는 해당 카테고리나 업종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조사를 해보시거나 이해도를 높인 상태에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 키워드를 업로드하기 바로 전에도 예상 실적을 보고 해당 키워드가 어느 정도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해서 예측을 해보고, 그것이 내부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예산인지도 판단한 다음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

3) 연관 검색어 키워드 확장  

연관 검색어 키워드 확장: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 소비자 역시 본인이 가진 니즈를 정확한 검색어로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해, 수번의 검색 혹은 웹서핑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연관성 높은 검색어를 네이버는 콘텐츠 형태로 구성

조합식 키워드 확장: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

각각의 대척점을 가지고 있는 키워드 확장 방식으로 장단점도 비교됨

4) 키워드 확장 방법  

연관 검색어는 연관성 기준이기 때문에 한 번은 마케터 인사이트에 의거해서 사용을 해야 될 키워드인지 사용을 안 해야 될 키워드인지 한 번 정도는 걸러줘야 됨

초반에 인기 있는 키워드를 빠르게 확장하고 싶다고 한다면 해당 검색 확장 방법은 굉장히 유용하겠지만 계속 확장을 지속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식은 아님

키워드를 어떤 그룹에 넣을지, 키워드 랜딩 페이지를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한 논의 그다음에 진행하는 프로세스가 조금 더 어려움


5) 키워드량이 많은 캠페인의 단점  

키워드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캠페인을 실제 플랫폼 상에 세팅하는 리소스가 적게 들어감

시스템 제한 개수, 제한 그룹 제한, 캠페인 제한, 키워드 제한에 무조건 걸리게 됨

어떤 키워드를 먼저 넣을지에 대해서 필터링이 필수적인 단점

6) 인사이트 마케터를 기반으로 하는 키워드 확장  

인사이트 마케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조합식 키워드 확장은 정확하게 그 업종 카테고리에서 키워드가 어떻게 확장되는지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정확한 선제 조사가 필요

확장 방식 두 가지의 사용 시점은 달라질 수밖에 

조합식 키워드 확장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 확장은 꾸준하게 진행해야


06. 엑셀을 통한 키워드 확장 전략 실습(대량, 고연관성)

1) 조합형 키워드 확장법

- 구글의 확장 검색처럼 시스템 알고리즘 기반이 아닌, 마케터 스스로 자체 브랜드의 제품 리스트 & 실제 검색 트렌드를 알고 있을 때 사용 가능한 확장 방법

ex) 호텔 예약 업종에서의 조합형 확장 방식

> 대표 키워드 발견: 파리 호텔 예약

> 인사이트 도출: 특정 지명 호텔 검색 시에는 지역+숙소유형+접미사 형태로 검색

> 조합형 키워드 확장: 자체 브랜드가 제공 가능한 전체 지역 x 전체 숙소로 키워드 확장

키워드 확장

상하/좌우로만 움직이는 명령값 주기

붙여넣기를 값으로

나라/지역/숙소유형



07. 품질 지수를 높이는 문안 전략_기본 문안

1) 소비자가 최초로 만나는 브랜드 메시지

- 광고 소재 정의

- 제목과 설명, 연결 URL로 구성


08. 품질 지수를 높이는 문안 전략_확장 소재

1) 추가제목

- ex) 공식몰 첫 구매시 15% 할인

- 기존 제목 영역 우측에 추가 기입되는 텍스트 소재

- 최대 15자, 링크 영역은 활성되어 있으나, 기존 소재 URL 승계

2) 홍보문구

- ex) 이벤트 칼렘듈라토너 미니 단독 파내

- 홍보 종류는 선택 안 함, 할인, 사은품, 추가 선물 증정, 이벤트, 신상품으로 총 6종

- 최대 14자 입력 가능, 링크 영역 비활성

3) 서브링크

- ex) 신제품 / 베스트셀러 / 구매혜택

- 일반 소재 URL을 승계하지 않으며, 원하는 세부 페이지로 URL 랜딩 가능

- 총 4개 항목 입력 가능, 각기 다른 URL 사용 가능

- 항목별 최대 6자 입력 가능(띄어쓰기 포함)

4) 가격링크

- EX) '오늘의 특가 | 국내 숙소 제주도숙소'

- 제품 및 서비스 단가에 우위성을 가지는 경우, 사용 추천

- 최대 3개 소재 사용 가능하며, 별도 URL 배치 가능

- 가격 수식은 선택만 가능하며 3가지 옵션 제공 '원, 부터, 까지'

5)  파워링크 이미지

- 예시 숙소 이미지, 배달의 민족 이미지

- 가장 강력한 CTR 상승 요인이며, 가급적 적용하는 것을 매우 추천

- 그룹당 최대 2개 등록 가능

- BMP, JPG, JPEG, PNG (최대 사이즈: 2000*2000, 최대용량: 5MB)

6) 이미지 서브링크

- 예시: 서초신라, 마포신라, 광화문신라'

- 식당 / 출장 요리 / 음식 배달 / 숙박시설 / 여행 업종의 일부 키워드만 적용

- 이미지 클릭 시, 이미지 별 별도' 연결 URL 설정 가능

- 대상 키워드 : 네이버 내부 화이트 리스트[링크]

- 비즈 채널에 등록된 사이트 URL 내에서만 설정 가능

- 이미지 별 연결 URL 중복 설정 가능

- 등록된 3개 중 중복 이미지 발견 시, 노출 제한

7) 홍보영상

- 모바일 파워링크 영역에서 노출, 링크 클릭 시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

- 여러 개의 영상 소재 사용시 소재별 노출 순서 랜덤

- 그룹당 최대 5개 영상 등록 가능

- 과금: 영상이 재생되거나 재생화면 하단의 확장 소재 클릭 시

- 기본 음소거 재생, 추가 클릭시 음소거 해제 가능

- 네이버 TV에 등록된 영상을 사용하거나, 직접 등록 가능

8) 블로그 리뷰

- 네이버 블로그만 등록 가능

- 그룹당 최대 5개 소재 노출 가능, 클릭 시 해당 콘텐츠로 랜딩

- N개 노출 시, 노출 순서는 랜덤

- 확장 소재 '파워링크 이미지'와 동시 노출 불가

- 블로거가 '콘텐츠 사용에 동의한 글'에 한해서 등록 가능, 해당 프로세스는 네이버가 사전에 수집 후 동의한 글만 조회 & 사용 가능

- 블로거가 콘텐츠 제공 의사 철회 시, 해당 확장 소재 노출 중지


09. 효율적인 그룹핑 전략_케이스 스터디

1) 중복 키워드는 헷갈리게 만듦

2) 일관이 되는 키워드를 해야 설정이 잘 됨(가능)

3) 너무 범위가 넓다면 광고 퍼포먼스적 입장에서 좋지 않음

4) 실제 예시를 통한 그룹핑 문제 인식

필수 정보를 활용, 범위가 큰 정보부터 소스 활용

- AB 테스트를 자주 많이 진행하는 것은 오히려 비추천

- 가정의 보장성은 약화, 변수가 많음


10. 키워드 광고 견적안 제작 실습

1)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 직접 견적 도출 실습

- 도구에서 키워드 도구

- 월간 예산 실적 버튼 클릭

입찰가와 비용으로 판단




03_검색광고 입찰전략

01. 그룹, 캠페인별 예산 제어 플랜

1) 캠페인 456의 예산을 줄이면 전체 ROAS 증가


02. 입찰을 하는 이유


03. 입찰 구성 요소 & 원리


04. 제품 가치에 의한 입찰가 산정


05. 단가 역산의 함정_제품 속성 기반 입찰 전략 - 01_BGPI


06. 제품 속성에 따른 입찰 전략 - 02_매출 비중


07. 제품 속성에 따른 입찰 전략 - 03_고관여 VS 저관여



08. 제품 속성에 따른 입찰 전략 - 04_특이 업종 (EX) 앱 다운로드 캠페인)


09. HOW TO BID

1) 순위 기

2) 비중 기반

3) 원가 기반


10. 노출순위 종류 및 계산법(검색 VS 콘텐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