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박영실박사 면접전략]취업합격 비언어적표현-면접관시그널

성공취업 면접이미지전략

                                                                                                            




면접에 자주 떨어지는 지원자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설문조사에 의하면, 면접관들이 합격 여부를 결정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11분 정도다. 이 짧은 시간에 지원자들은 자신의 열정과 능력을 면접관에게 최대한 보여주어야 한다. 그런데 면접 합격률이 떨어지는 지원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어필을 잘 못한다는 것이다. 
     
     
지원자가 마음에 들 때 하는 면접관들의 신호가 있다면
     
한 설문 조사한 바에 따르면, 85.3%가 호감이 가는 지원자에게 특별히 하는 행동이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지원자의 입사지원서를 주의 깊게 살펴보거나 미소를 짓는 등이었다. 이 밖에 추가질문을 하거나 지원자의 답변에 호응을 잘 해주는 행동, 시선을 자주 맞추거나 고개를 자주 끄덕이는 행동이 합격의 신호라고 답했다.
   



https://youtu.be/ga_lDJ3Iiu0




 

부드러운 표정을 짓는 면접관으로부터 질문을 많이 받는 것이 긍정적인 신호
     
인사담당자의 80.1%는 호감이 있는 지원자에 부드러운 표정을 짓고, 상대적으로 질문을 더 많이 한다고 밝혔다. 특히 마음에 드는 지원자에게는 주로 많이 하는 질문들이 있다. 예를 들면 ‘우리 회사를 선택한 이유‘ 나 ’입사 후 직무나 기업문화가 맞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느냐’ 하는 등의 질문이다. 마음에 드는 지원자의 상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긴 질문들이다.






면접 전략 잘 기억해서 실전에 활용하길!
     
생전 처음으로 취업면접을 준비하는 경우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앞이 캄캄할 것이다. 또는 서류전형에서는 늘 합격을 하는데 면접만 보면 늘 쓰라린 고배를 마신 경우도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취업면접은 크고 험난한 산 정상처럼 두렵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을 마치고 뒤돌아 나올 때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다. 
     
취업면접 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이번 상반기는 코로나바이러스 등으로 인해서 채용 계획(규모/일정 등)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고민하더라도 해결되지 않는 변수에 너무 신경 쓰지 않도록 하자. 대신에 앞서 말한 다섯 가지 성공면접 전략을 묵묵하게 연습해서 실행으로 옮기다 보면, 취업 성공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박영실박사 칼럼] 취업면접 합격 이미지스피치성공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