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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광고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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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네 Nov 01. 2020

식품 광고의 합집합, 랩시피

23번째 광고일기

제발 라면 끓인다면 한강은 만들지 말아줘 ♪♬

"언니, 이 영상 봤어?"라는 동생의 물음과 함께 47만 명에 육박하는 유튜버를 알게 되었다. 보자마자 우유송이 생각났다. 90년대생은 아마 다들 알 것이라 의심치 않겠다. 첫인상은 별로였다. 유치했다. 그리고 TV에 방영되는 라면 광고로 시선을 돌렸다. '오, 이게 더 별론데?'


한 편의 노래, 랩, 레시피, 스토리, 뮤직비디오 등등 식품광고에 있어 모든 요소가 총집합된 광고가 있다. 영상을 보면서 피식 웃음 짓지만 그 중독성은 엄청나다. 나도 모르게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리고 있다. 랩시피의 창시자 '과나'의 오뚜기 진라면 광고 콜라보레이션 영상광고가 23번째 광고일기의 주인공이다. 



기본정보

- Client : 오뚜기

- Influencer : 과나

- Brand : 오뚜기 진라면

- Date : 2020.10.16

- Project : Youtube



광고 선정 기준

1. 카피의 유형 (by 책 '죽이는 한마디') : 해당 X


2. 오감의 강도 및 순위

1위 : 시각 ★★★★☆

2위 : 청각 ★★★☆☆

공동 3위

후각 ★★☆☆☆

미각 ★★☆☆☆

4위

촉각 ☆☆☆☆☆


3. 광고 인지율 vs 상표 인지율

광고인지율 ★★★★☆

상표인지율 ★★★★☆



Background

라면 2위 브랜드로서 광고를 통해 매출 극대화

광고를 통해 진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강화


상황분석

- 시장 및 경쟁자

2019년 주요 국가 인스턴트 라면 연간 소비 순위 압도적 1위 차지 (출처 : statista)

한국의 연간 1인당 라면 소비량은 75.6개로 세계 1위 → 평균 4일마다 한 끼는 라면을 섭취

국내 라면시장 규모 1조 1,300억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상반기 7.2% 성장하여 사상 최대치 기록

코로나 19로 인한 집콕 확산으로 온라인 매출 급증과 봉지라면 비중 확대

코로나 19로 해외시장에서도 한국 라면이 비상식량으로 각광 받음

2019년 국내 라면 기업별 점유율 (출처:식품산업통계정보) → 과점시장

1위 : 농심 (52%)

2위 : 오뚜기 (24%) 

3위 : 삼양 (11%)

4위 : 팔도 (10%)

기타 등등


- 자사

국내 라면 시장 점유율 지속적인 확대로 2019년 23.4% 점유율 차지 (출처:닐슨코리아)

진라면의 시장점유율은 계속해서 상승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신라면과의 점유율 차를 지속적으로 좁힘)

가격 동결 및 바람직한 사회공헌 행보 등 착한 기업의 이미지로 자리매김


- 소비자

2019 국내 봉지라면에 대한 소비자 행태 조사 (출처: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1) 떠오르는 대표적인 라면 브랜드 : 신라면 (46%) > 진라면 (22%)

2) 가장 자주 구매한 라면 브랜드 : 진라면 (26.4%) > 신라면 (23.5%)

3) 향후 구매할 의향이 있는 라면 브랜드 : 진라면 (26.4%) > 신라면 (20%)

맛이 비슷해 서로 대체될 수 있는 종류별 라면이 많이 존재

오래된 역사로 높은 브랜드 로열티 지니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성장 → 영향력 있는 인기 유튜버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지속적으로 진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 및 니즈 강화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메인타겟 : 라면 물 조절을 실패하는 요알못

서브타겟 : 새로운 라면에 대한 도전정신이 있는 사람

심리학적 분석

메인타겟 : 라면 물 조절 방법에 대한 니즈 존재

서브타겟 : 트렌디하고 신선한 라면 레시피에 대한 관심도 높음


광고목표

타겟의 상황을 공감하는 스토리와 진라면을 활용한 레시피를 알려주어 구매를 유도한다.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스테디 셀러, 진라면

익숙한 라면

트렌디하지는 않은 라면


광고 후 인식/행동

새로운 레시피의 준비물, 진라면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 Key Insight : 약 4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 과나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진라면과 소비자와의 접점과 호감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음.

- 소비자 약속 : 트렌디한 라면 레시피의 준비물, 진라면

- Solution : 다양한 연령층에게 사랑받는 랩시피를 활용하여 영상 제작


광고컨셉

라면 무조건 잘 끓이는 법


Creative Guideline

중독성 있는 CM송 제작

랩과 멜로디 라인 작사 작곡

B급 개그코드의 톤앤매너 유지

실제 경험한 스토리를 가사로 활용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 (쌈장라면, 멜젓라면, 크림라면, 마요라면, 마라라면, 과나식 생라면)

라면 무조건 잘 끓이는 법 등 실생활에 밀접한 정보 활용 

더보기 란에 레시피 정보 자세하게 기입



랩시피 광고

"후루룩-" 탄력 있는 면발을 끌어당기며 내는 효과음, "캬아-" 라면 국물을 들이켜고 내뱉는 얼큰한 추임새, "송글송글" 뜨거운 라면을 먹을 때 흘리는 땀의 모양... 명실상부한 K-FOOD인 라면 광고는 왜 이런 유형에 머물러 있는가. 과점 시장에서 차별점을 지니기 위해서 광고의 역할이 중요한 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총집합된 랩시피는 고무적이다. 랩시피에서 더 나아간 광고가 등장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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