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번째 광고일기
카카오페이지 역사상 이런 남주는 없.었.다
그중, 나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바로 싱글즈 11월호와 사내맞선 메인 남자 캐릭터 강태무의 콜라보레이션이었다. 극 중 수트를 입고나오는 비율이 많은 강태무의 캐릭터와 아주 잘 어울리기도 하다. 32번째 광고일기는 '사내맞선'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영상광고
싱글즈 11월호 잡지 광고
캐릭터 별 인스타그램 개인 계정
기본정보
- Production : 로켓
광고 선정 기준
공동 4위
촉각 ☆☆☆☆☆
Background
광고를 통해 카카오페이지 '사내맞선' 드라마화 소식 알림
광고를 통해 남자 주인공 '강태무'에 대한 기대감 형성
상황분석
VC(벤처캐피탈) 업계에 웹툰 투자 붐이 일고 있음
2020년 10월 26일, 네이버와 CJ그룹은 6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맞교환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웹툰 OST가 음원차트에서 강력한 존재감 드러냄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 네이버와 카카오의 치열한 각축전
라이언 스토리 웹툰 '라이언, 더 라이언' 연재
케이더블유북스의 지분 51%를 341억원에 인수하는 계약 체결
'카톡소설' 서비스 준비 중
글로벌 IP 유니버스 프로젝트 진행 (카카오페이지가 보유하고 있는 오리지널 지식 재산권(IP)을 기반으로 드라마, 영화, OST, 오디오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포맷으로 확장하는 프로젝트)
'사내맞선' 메인 줄거리 : 회사 대표와 신분을 속이고 맞선을 보게 된 직원 간의 로맨스를 담은 작품
웹소설, 웹툰 합산 기준 열람 건수 3억 2000만, 누적 열람자 수 400만 기록 中
웹툰 구매 전환율 35% 기록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장 즐겨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1위 네이버 웹툰
소비자의 인권 감수성 상승 추세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심리학적 분석
디지털 친화적
최신 트렌드에 민감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색깔, 이색적인 경험 추구
크로스 오버 마케팅 친화적
광고목표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웹툰, 웹소설을 즐겨봄
사내맞선 드라마화 소식 인지 X
광고 후 인식/행동
사내맞선 드라마화에 대한 기대감 증폭
사내맞선의 캐릭터 '강태무'에 대한 호감도 상승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광고컨셉
카카오페이지 역사상 이런 남주는 없.었.다
Creative Guideline
'심멎주의'라는 경고문구로 시작
눈을 깜빡거리는 것 같은 모션 사용
박진감 넘치는 효과음 사용
현실과 만화 장면을 교차시킴
현실의 모습을 흑백의 검은 실루엣으로 표현
광고 엔딩 부분에 2021 드라마화 확정 사실 삽입
차원을 넘나드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