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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네 Nov 02. 2020

말이 안 나올 땐 손으로 주문하자

40번째 광고일기

서브웨이 앱


2020년 2월 26부터 방영된 '오늘부터 운동뚱'에 대한 인기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맛있는 녀석들의 세계관을 확장하는 맛녀석 유니버스 1탄으로 시작된 본 프로그램은 '김민경'의 운동 능력에 주목하며 다이어트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써내려가는 중이다. 


김민경님의 호감도에 이끌려 본 광고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서브웨이 어플을 인지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광고였고 서브웨이에 대한 호감도도 증대되었다. 마지막, 40번째 광고일기의 주인공은 서브웨이이다.



[써브웨이] 공식 주문 App 탄생!
기본정보

- Client : 써브웨이 코리아

- Production : 우라늄238

- Brand : 서브웨이 앱

- Model : 김민경

- Date : 2020.10.14

- Project : TV CF, Youtube



광고 선정 기준

1. 카피의 유형 (by 책 '죽이는 한마디') : 인접의 원리

헤드카피 : 말이 안나올 땐 손으로 주문하자

*인접의 원리 : 서로 다른 카테고리의 아이디어를 붙이는 방법


2. 오감의 강도 및 순위

1위 : 시각 ★★★☆☆

2위 : 청각 ★★☆☆☆

공동 3위

후각 ☆☆☆☆☆

청각 ☆☆☆☆☆

미각 ☆☆☆☆☆


3. 광고 인지율 vs 상표 인지율

광고인지율 ★★★★☆

상표인지율 ★★★★☆



Background

광고를 통해 푸라닭의 서브웨이 앱에 대한 인지도 제고

광고를 통해 서브웨이 앱에 대한 니즈 강화


상황분석

- 시장 및 경쟁자

산업군 : 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

경쟁기업 시장점유율 : 롯데리아 > 맥도날드 > 버거킹 > 맘스터치 > KFC

코로나 19로 인해 배달 시장 활성화


- 자사

써브웨이 어플 출시

써브웨이의 역사

1) 1991년, 써브웨이 한국 1호점 개점

2) 2005년, 한국 지사 설립

3) 2012년, 50개 매장 달성

4) 2013년, 페이스북, PPL 등을 통한 활발한 마케팅 활동 시작

5) 2014년, 100개 매장 달성

6) 2017년, 300개 매장 달성, 아시아 최초 'Fresh Forward' 매장 국내 오픈

7) 2018년, 써브웨이 앱 출시 예정

8) 2020년, 써브웨이 앱 출시


- 소비자

코로나 19로 인해 배달 주문 증가

코로나 블루 경험

웰빙에 대한 높은 인식

1인가구 증가로 간단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음식점 사용 증가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배달 주문에 친숙한 MZ세대

심리학적 분석

써브웨이에 대한 호감도 존재

웰빙에 대한 높은 인식

새로운 레시피에 대한 실험정신 강함


광고목표

써브웨이의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써브웨이 어플 홍보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 Solution : 다이어트에 대한 건강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연예인 김민경을 광고모델로 선정하여 써브웨이 어플 홍보


광고컨셉

말이 안나올 땐 손으로 주문하자


Creative Guideline

'말이 안나올 때'가 연상되는 상황 제시

이성적 전달보다는 타겟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도록 친근하게 메시지 전달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밝은 Tone & Manner로 통일



광고모델 선정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광고


본 광고를 통해 광고모델의 이미지가 광고에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광고를 통해 써브웨이는 다이어트의 건강한 이미지를  확보하면서 어플 출시에 대한 인지를 제고할 수 있었다. 현명한 광고 모델 선정이 필요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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